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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 실험 내용과 안전사고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유미라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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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는 제 3차 교육과정 이후로 과학교육의 목표로 탐구활동을 통한 탐구능력신장’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제 7차 교육과정에서도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직접 과학의 과정을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고, 이것이 바로 과학 교과에서 실험 실습을 통한 수업이다. 과학실험은 교육적 효과를 올리는데 적절한 수업형태이지만 무엇보다도 학생들이 안전이 중요하다. 따라서 실험실에서의 안전상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조사된 결과를 살펴보면 사고유형별로 구분하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에서는 골절상이 가장 많은 사고로 나타났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사고발생건수가 많았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increase in the ability to investigate" based on investigative activities is upheld with the aim of educating science after the enactment of the 3rd Curriculum. In the 7th Curriculum, goals are set for investigative capability and improvement in scientific attitude. Accordingly, emphasis ...

주제어

#중학교 과학 실험 내용 안전사고 개선 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미라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57 p.
키워드 중학교 과학 실험 내용 안전사고 개선 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140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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