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교사의 자기성찰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원문보기


이재용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 및 상담전공 국내박사)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자기성찰 경험이 지닌 의미와 본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의 자기성찰 경험을 보다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을 해석하고 의미를 탐색하는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초등교사의 자기성찰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연구한다는 것은, 초등교사가 경험한 자기성찰 체험을 풍부하게 기술하고 그 안에 담긴 의미를 깊이 있게 해석해보는 일이다. 이 연구의 과정은 크게 ‘가정과 선 이해 내려놓기’, ‘체험 자료의 수집’, ‘체험 자료의 분석’, ‘체험 자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aimed to reach an understanding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 of self-reflection. In order to get to a better understanding of that experience, I adapted a hermeneutic phenomenological approach as a research methodology, which tries to explore subjective experiences and ...

Keyword

#초등교사 자기성찰 경험 체험 현상학적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용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 및 상담전공
지도교수 이종연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202 p.
키워드 초등교사 자기성찰 경험 체험 현상학적 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09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