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드라마의 등장과 성장은 새롭게 등장하고 명명된 장르가 어떻게 하나의 특정한 스타일을 만들어 나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 안에서 웹드라마 제작자들은 공통된 수용자 이미지를 형성하고, 결과적으로 아이돌이 등장하는 로맨스 드라마로 편중된, 짧은 분량의 영상물을 지속적으로 생산한다. 이는 웹드라마에 주목하는 매체들이 그 장르적, 형식적 다양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과는 상반된 결과다. 본 연구는 제작자들이 웹드라마를 어떻게 인식하고, 이 인식들이 어떻게 공유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 이를 기반으로 웹드라마 제작자의 인식 속의 제작 환경적, 수용 환경적 요소들이 이들의 창의성에 어떤 제약을 가하면서 웹드라마가 특정 스타일로 생산되게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웹드라마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장르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라 추정되는, 두 편 이상을 제작한 제작자를 심층 인터뷰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웹드라마 제작자들은 웹드라마에 대한 모호한 인식을 기반으로 제작에 참여하고 있었는데, 이는 웹드라마에 대한 정의가 분명히 내려지지 못했으며, 이 용어가 플랫폼 중심으로 형성되면서 웹드라마의 본질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제작자들은 제작 과정에서 이들이 이전에 생산하던 기존 미디어를 기반으로 웹드라마를 인식하며, 이는 타 장르와의 구분이 불분명해지는 결과를 낳았다. 웹드라마의 수익구조가 미흡함에도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기존 미디어와의 연계에서 파악할 수 있는데, 제작자들에서 웹드라마의 생산이 기존 미디어를 보완하는 것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기존 미디어 산업의 확장에 도움을 주며, 기존 미디어가 시도하지 못했던 것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 포함된다. 제작자들의 이러한 인식은 웹드라마 제작자 집단 내에서 직접적으로 공유된다기보다는 기존 미디어 산업 내에서 웹드라마 제작자 간의 공유가 이루어진다. 이는 앞서 제작자들이 웹드라마를 이들의 기존 미디어 산업의 부수적인 요소로 판단하는 것과도 연관되어 있다. 그럼에도 웹드라마 제작자 내에서 공통적인 수용자 이미지나 특정 스타일이 공유되는 것은 이것이 공개되는 플랫폼의 영향력과 수용자에 대한 정보를 주는 동향자료, 타 드라마의 성공 여부에서 이유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이 동일하지는 않지만 비슷한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제작자들이 유사한 이미지들을 공유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제작자의 창의적 생산물로서 웹드라마는 제작자의 장르 인식, 산업 인식 등으로 인해 그 창의성을 제한 받고 특정한 스타일로 고착화된다. 먼저 부수적 요소로의 인식과 웹드라마의 질적 가치에 대한 낮은 기대는 제작에 있어서도 웹드라마가 양질의 화면을 가질 필요가 없다거나 그다지 뛰어난 연기력이 요구되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며 ...
웹드라마의 등장과 성장은 새롭게 등장하고 명명된 장르가 어떻게 하나의 특정한 스타일을 만들어 나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 안에서 웹드라마 제작자들은 공통된 수용자 이미지를 형성하고, 결과적으로 아이돌이 등장하는 로맨스 드라마로 편중된, 짧은 분량의 영상물을 지속적으로 생산한다. 이는 웹드라마에 주목하는 매체들이 그 장르적, 형식적 다양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과는 상반된 결과다. 본 연구는 제작자들이 웹드라마를 어떻게 인식하고, 이 인식들이 어떻게 공유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 이를 기반으로 웹드라마 제작자의 인식 속의 제작 환경적, 수용 환경적 요소들이 이들의 창의성에 어떤 제약을 가하면서 웹드라마가 특정 스타일로 생산되게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웹드라마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장르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라 추정되는, 두 편 이상을 제작한 제작자를 심층 인터뷰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웹드라마 제작자들은 웹드라마에 대한 모호한 인식을 기반으로 제작에 참여하고 있었는데, 이는 웹드라마에 대한 정의가 분명히 내려지지 못했으며, 이 용어가 플랫폼 중심으로 형성되면서 웹드라마의 본질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제작자들은 제작 과정에서 이들이 이전에 생산하던 기존 미디어를 기반으로 웹드라마를 인식하며, 이는 타 장르와의 구분이 불분명해지는 결과를 낳았다. 웹드라마의 수익구조가 미흡함에도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기존 미디어와의 연계에서 파악할 수 있는데, 제작자들에서 웹드라마의 생산이 기존 미디어를 보완하는 것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기존 미디어 산업의 확장에 도움을 주며, 기존 미디어가 시도하지 못했던 것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 포함된다. 제작자들의 이러한 인식은 웹드라마 제작자 집단 내에서 직접적으로 공유된다기보다는 기존 미디어 산업 내에서 웹드라마 제작자 간의 공유가 이루어진다. 이는 앞서 제작자들이 웹드라마를 이들의 기존 미디어 산업의 부수적인 요소로 판단하는 것과도 연관되어 있다. 그럼에도 웹드라마 제작자 내에서 공통적인 수용자 이미지나 특정 스타일이 공유되는 것은 이것이 공개되는 플랫폼의 영향력과 수용자에 대한 정보를 주는 동향자료, 타 드라마의 성공 여부에서 이유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이 동일하지는 않지만 비슷한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제작자들이 유사한 이미지들을 공유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제작자의 창의적 생산물로서 웹드라마는 제작자의 장르 인식, 산업 인식 등으로 인해 그 창의성을 제한 받고 특정한 스타일로 고착화된다. 먼저 부수적 요소로의 인식과 웹드라마의 질적 가치에 대한 낮은 기대는 제작에 있어서도 웹드라마가 양질의 화면을 가질 필요가 없다거나 그다지 뛰어난 연기력이 요구되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며 콘텐츠의 질적 가치 하락을 가져왔다. 다만 일부 제작자의 경우에는 이를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벗어나려는 시도 역시 하고 있기도 했다. 주로 제작비의 문제로 대표되는 경제적 요소들은 제작환경이 웹드라마의 창작에 제약을 가하는 것을 보여준다. 스폰서가 원하는 내용을 담고, 2차 시장인 외국을 인식하며 캐스팅과 장르 선정을 하면서 제작자들은 로맨스 장르의 콘텐츠로 편중된 생산을 나타냈는데, 이는 부족한 제작비로 만들 수 있는 장르적 한계와도 연관되어 있다. 플랫폼과 수용자라는 수용환경 역시도 비슷하게 작용하는데, 관람 등급에 있어서의 한계와 아이돌 캐스팅, 짧은 분량으로의 생산 등이 로맨스 장르와 더불어 이런 한계로 인한 생산물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결론적으로 웹드라마 제작자는 장르에 대한 모호한 인식과 기존 미디어 산업의 영향을 받는 가운데 웹드라마를 생산하면서 제작환경과 수용환경의 제약으로 인해 창의성을 제한 받고 특정 스타일로 고착화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었다. 다만 이 제한이 강력하게 작용하기는 하나 일방적이기보다는 제작자의 끊임없는 타협 역시 존재할 것이라는 점에서 제작 과정에의 한계 내에서 제작자의 창의성이 발현되는 지점들에 대한 논의는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웹드라마의 등장과 성장은 새롭게 등장하고 명명된 장르가 어떻게 하나의 특정한 스타일을 만들어 나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 안에서 웹드라마 제작자들은 공통된 수용자 이미지를 형성하고, 결과적으로 아이돌이 등장하는 로맨스 드라마로 편중된, 짧은 분량의 영상물을 지속적으로 생산한다. 이는 웹드라마에 주목하는 매체들이 그 장르적, 형식적 다양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과는 상반된 결과다. 본 연구는 제작자들이 웹드라마를 어떻게 인식하고, 이 인식들이 어떻게 공유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 이를 기반으로 웹드라마 제작자의 인식 속의 제작 환경적, 수용 환경적 요소들이 이들의 창의성에 어떤 제약을 가하면서 웹드라마가 특정 스타일로 생산되게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웹드라마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장르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라 추정되는, 두 편 이상을 제작한 제작자를 심층 인터뷰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웹드라마 제작자들은 웹드라마에 대한 모호한 인식을 기반으로 제작에 참여하고 있었는데, 이는 웹드라마에 대한 정의가 분명히 내려지지 못했으며, 이 용어가 플랫폼 중심으로 형성되면서 웹드라마의 본질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제작자들은 제작 과정에서 이들이 이전에 생산하던 기존 미디어를 기반으로 웹드라마를 인식하며, 이는 타 장르와의 구분이 불분명해지는 결과를 낳았다. 웹드라마의 수익구조가 미흡함에도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기존 미디어와의 연계에서 파악할 수 있는데, 제작자들에서 웹드라마의 생산이 기존 미디어를 보완하는 것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기존 미디어 산업의 확장에 도움을 주며, 기존 미디어가 시도하지 못했던 것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 포함된다. 제작자들의 이러한 인식은 웹드라마 제작자 집단 내에서 직접적으로 공유된다기보다는 기존 미디어 산업 내에서 웹드라마 제작자 간의 공유가 이루어진다. 이는 앞서 제작자들이 웹드라마를 이들의 기존 미디어 산업의 부수적인 요소로 판단하는 것과도 연관되어 있다. 그럼에도 웹드라마 제작자 내에서 공통적인 수용자 이미지나 특정 스타일이 공유되는 것은 이것이 공개되는 플랫폼의 영향력과 수용자에 대한 정보를 주는 동향자료, 타 드라마의 성공 여부에서 이유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이 동일하지는 않지만 비슷한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제작자들이 유사한 이미지들을 공유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제작자의 창의적 생산물로서 웹드라마는 제작자의 장르 인식, 산업 인식 등으로 인해 그 창의성을 제한 받고 특정한 스타일로 고착화된다. 먼저 부수적 요소로의 인식과 웹드라마의 질적 가치에 대한 낮은 기대는 제작에 있어서도 웹드라마가 양질의 화면을 가질 필요가 없다거나 그다지 뛰어난 연기력이 요구되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며 콘텐츠의 질적 가치 하락을 가져왔다. 다만 일부 제작자의 경우에는 이를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벗어나려는 시도 역시 하고 있기도 했다. 주로 제작비의 문제로 대표되는 경제적 요소들은 제작환경이 웹드라마의 창작에 제약을 가하는 것을 보여준다. 스폰서가 원하는 내용을 담고, 2차 시장인 외국을 인식하며 캐스팅과 장르 선정을 하면서 제작자들은 로맨스 장르의 콘텐츠로 편중된 생산을 나타냈는데, 이는 부족한 제작비로 만들 수 있는 장르적 한계와도 연관되어 있다. 플랫폼과 수용자라는 수용환경 역시도 비슷하게 작용하는데, 관람 등급에 있어서의 한계와 아이돌 캐스팅, 짧은 분량으로의 생산 등이 로맨스 장르와 더불어 이런 한계로 인한 생산물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결론적으로 웹드라마 제작자는 장르에 대한 모호한 인식과 기존 미디어 산업의 영향을 받는 가운데 웹드라마를 생산하면서 제작환경과 수용환경의 제약으로 인해 창의성을 제한 받고 특정 스타일로 고착화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었다. 다만 이 제한이 강력하게 작용하기는 하나 일방적이기보다는 제작자의 끊임없는 타협 역시 존재할 것이라는 점에서 제작 과정에의 한계 내에서 제작자의 창의성이 발현되는 지점들에 대한 논의는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