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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숙달도와 종성의 음운 환경에 따라 한국어 종성의 산출과 지각의 실현 양상을 밝히고 유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 45명을 대상으로 종성 산출과 지각 실험을 진행하고 가설을 증명하였다.
첫 번째 가설은 ‘학습자의 숙달도가 낮을수록 음절 구조를 변경하는 오류가 많을 것이다’이다. 음절은 화자의 머릿속에 있는 추상적인 구조로 언어를 인식하는 기본적인 틀이다. 학습 초기에는 한국어의 폐음절 음절 구조가 낯설기 때문에 매개 모음을 첨가하거나 종성을 생략해서 음절 구조를 바꾸는 오류가 발생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두 번째 가설은 ‘선행 자음과 후행 자음의 ...
저자 | 배진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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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신지영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 7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1365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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