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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시장규모 중 세계 식품 시장이 IT, 자동차, 철강 산업보다 규모가 크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주요 산업 중 하나이다. 또한, 세계 식품 소비의 트렌드는 편의화, 감성소비, 웰빙 지향의 3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있다. 세계 식품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더불어 관광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는데, 단순히 ‘보는 관광’애서 그쳤던 관광객들이 ‘체험 관광’으로 옮겨가고 있다.
따라서 체험 추구 관광소비자인 트라이 투어 슈머(Tritoursumer)가 급부상하면서 관광객이 직접 경험을 통해 의미를 부여하고 지역 문화나 역사에 몰입하여 개인적 성장을 이루고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는 문화 관광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현재 한식의 세계화는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추진하고 있는 다수의 방식에서는 한식의 고급화에만 기반을 두고 진행하고 있다. 한식의 세계화를 더욱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한식의 대중화에서부터 접근해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식 중 내·외국인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상품화 가능성이 가장 높은 한국의 길거리 음식을 범위로 하여 한식의 정의를 재정립했다. 또한, 한식의 세계화에 관하여 추진내용 및 현황 분석을 통해 한계점을 분석하고 본질적인 체험에 대한 자료조사를 했다.
문헌연구를 통해 ...
저자 | 김누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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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창의융합디자인협동과정 창의융합디자인전공 |
지도교수 | 김현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 95장 |
키워드 | 체험 브랜딩 한식의 세계화 길거리 음식 상품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1383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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