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긍정심리학의 관점에서 중학생의 자원봉사활동과 삶의 의미, 긍정 정서 및 감사가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에서 활동 시간, 참여 영역과 동기에 따라 삶의 의미, 긍정 정서와 감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어떻게 운영해야 청소년들이 긍정적 태도로 생활하여 행복에 가까워질 수 있을지 그 방안을 탐색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와 서울시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거한 총 566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54명과 봉사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30명을 제외하고 총 482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황효순(2013)의 자원봉사 현황 관련 설문 3문항, Francies(1982)의 자원봉사 동기·욕구 프로필(Volunteer Motivation-Needs Profile)을 번안하고 보완한 척도(김규희, 2006)를 수정한 자원봉사활동 동기 척도 10문항, 삶의 의미 척도(...
본 연구에서는 긍정심리학의 관점에서 중학생의 자원봉사활동과 삶의 의미, 긍정 정서 및 감사가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에서 활동 시간, 참여 영역과 동기에 따라 삶의 의미, 긍정 정서와 감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어떻게 운영해야 청소년들이 긍정적 태도로 생활하여 행복에 가까워질 수 있을지 그 방안을 탐색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와 서울시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거한 총 566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54명과 봉사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30명을 제외하고 총 482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황효순(2013)의 자원봉사 현황 관련 설문 3문항, Francies(1982)의 자원봉사 동기·욕구 프로필(Volunteer Motivation-Needs Profile)을 번안하고 보완한 척도(김규희, 2006)를 수정한 자원봉사활동 동기 척도 10문항, 삶의 의미 척도(Meaning in Life Questionnaire: MLQ) 6문항, 긍정 정서와 부정 정서 척도(정서경험 척도) 57문항, 그리고 감사성향 척도(K-GQ-6) 6문항이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와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및 사후검정(Scheffé),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최근 1년간의 봉사 시간과 참여 동기는 의미 추구, 의미 발견, 긍정 정서 및 감사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1년간 30시간 이상 봉사에 많이 참여하는 것보다 20시간 이상 30시간미만 정도 적정한 시간 동안 봉사에 참여할 때 긍정 정서를 더 많이 경험하였다. 셋째, 직접 봉사에 참여한 중학생이 간접 봉사와 지원 활동에 참여한 중학생보다 의미 추구, 의미 발견, 긍정 정서와 감사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자기실현 동기가 높을수록 완전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를 갖고 봉사에 참여하는 경우보다 의미추구, 의미발견과 감사가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인구통계학적 변인 중에서 중학생의 성별, 종교, 성적, 경제수준과 아버지와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삶의 의미, 긍정 정서와 감사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긍정심리학의 관점에서 중학생의 자원봉사활동과 삶의 의미, 긍정 정서 및 감사가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에서 활동 시간, 참여 영역과 동기에 따라 삶의 의미, 긍정 정서와 감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어떻게 운영해야 청소년들이 긍정적 태도로 생활하여 행복에 가까워질 수 있을지 그 방안을 탐색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와 서울시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거한 총 566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54명과 봉사에 참여한 경험이 없는 30명을 제외하고 총 482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황효순(2013)의 자원봉사 현황 관련 설문 3문항, Francies(1982)의 자원봉사 동기·욕구 프로필(Volunteer Motivation-Needs Profile)을 번안하고 보완한 척도(김규희, 2006)를 수정한 자원봉사활동 동기 척도 10문항, 삶의 의미 척도(Meaning in Life Questionnaire: MLQ) 6문항, 긍정 정서와 부정 정서 척도(정서경험 척도) 57문항, 그리고 감사성향 척도(K-GQ-6) 6문항이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와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및 사후검정(Scheffé),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최근 1년간의 봉사 시간과 참여 동기는 의미 추구, 의미 발견, 긍정 정서 및 감사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1년간 30시간 이상 봉사에 많이 참여하는 것보다 20시간 이상 30시간미만 정도 적정한 시간 동안 봉사에 참여할 때 긍정 정서를 더 많이 경험하였다. 셋째, 직접 봉사에 참여한 중학생이 간접 봉사와 지원 활동에 참여한 중학생보다 의미 추구, 의미 발견, 긍정 정서와 감사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자기실현 동기가 높을수록 완전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를 갖고 봉사에 참여하는 경우보다 의미추구, 의미발견과 감사가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인구통계학적 변인 중에서 중학생의 성별, 종교, 성적, 경제수준과 아버지와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삶의 의미, 긍정 정서와 감사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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