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년군 구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현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과정은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기르기 위해 시대적 변화와 요구를 반영한다. 우리 사회는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기초·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중추기관인 초등학교에서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회의 흐름과 필요에 대응하여 2009년 12월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되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부분 개정 수준에 그쳤던 이전 교육과정과 달리 혁신적인 개념들이 포함되어 있었고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학년군제’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단순히 생물학적 연령에 따라 1년 단위로 학년을 구분하는 학년별 교육체제에 익숙해져 왔다. 그러던 중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종전 교육과정에서 접할 수 없었던 ‘학년군’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며 현장에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학년군제의 취지를 살려 실질적으로 의미 있게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 경우가 드문 실정이다.
학년군제가 현장에서 제대로 적용된다면 다양한 측면에서 효용성을 발휘할 수 있다. 먼저 학생의 신체적 발달, 학습 능력의 발달 정도를 유연하게 반영할 수 있고 학생들이 한 학기, 한 학년 단위로 배우게 되는 교과의 수를 적정화 할 수 있어서 학습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학년군별 수업시수를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의 수업집단 편성도 가능하게 되어 교수·학습 측면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다음으로 담임의 역할이 큰 초등학교에서 학년군제가 담임연임제와 연동될 경우 교사가 학생의 특성과 발달 수준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고,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유대감을 형성하여 신뢰감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의 정서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재, 학년군제의 목표나 방향을 학생들의 긍정적인 정서 발달에 중점을 둔 ‘인성교육’으로 재설정해 보는 것도 가능하다. 더불어 교과서 제작 방식을 다양화할 수 있으며, 학교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활성화를 가져오는 등 다양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적 의의가 큰 학년군제가 학교 현장에서 수용력을 높이기 위해 초등학교 학년군 구분을 유연화 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체계를 파악하기 위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둘째, 학년군제를 시행하고 있는 국내외 사례를 문헌연구를 통해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설문조사를 통해 향후 학년군제 운영 방향과 필요한 지원방안들을 알아보았다. 넷째, 교과의 특성, 학생의 발달, 교원들의 전반적인 업무특성을 고려한 학년군 구분 유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먼저 현재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을 살펴보면 학년군제 도입의 취지와 학년군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수업 시수 배당 방식에 대한 안내만 간단히 언급되어 수준이다. 즉 학년군제가 가진 효용성이 높다고 하더라도 이에 대한 홍보가 현장에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학년군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위한 안내가 턱없이 부족하여 교육과정이 제대로 구현되는데 어려움이 크다. 즉 학년군제를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는 전무하다고 보아야할 것이다. 학년군제는 교육과정 운영과 교사 운용(담임 연임제, 학년군 전담제 등), 학생 수용 및 진급 방식 등에서 학년군제를 뒷받침하는 제도가 구체화되어 있을 때 도입의 취지가 달성될 수 잇을 것이다.
교과별 교육과정인 각론의 내용을 살펴보아도 크게 2가지의 문제점을 찾아볼 수 있다. 첫째, 교과마다 가진 특성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모든 교과가 일률적으로 1~2학년군, 3~4학년군, 5~6학년군으로 구분되어 있다는 것이다. 음악, 미술과 같은 예능교과나 조작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실과의 경우 이러한 학년군 구분에 적합하지만 입학 초기부터 학습 능력의 다양한 차이를 나타내는 국어나 영어, 학년별 난이도 차이가 큰 수학의 경우 현재의 학년군 구분이 적합한지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
둘째, 교과서 발행 체제 역시 이전 교육과정 다른 점이 없다는 것이다. 교육과정 실천의 가장 많은 부분을 수업이 차지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 수업에서 교과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학년군 교육과정이 도입되고 그 취지를 살려 교과서 발행체제가 바뀐 경우는 음악을 제외하고 찾아보기 힘들다.
해외 여러 나라에서는 이미 예전부터 학년군제를 도입하고 있다. 이들 나라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몇 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먼저 전 교과에 대하여 일률적인 학년군 구분이 아닌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학년군 구분이 이루어져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2개 학년 또는 3개 학년을 하나로 묶는 교과도 있고, 학년제로 나누어 학습하는 교과도 있다. 이와 함께 학년군 교육과정 운영의 취지에 맞게 교과서 발행도 분권 또는 합권으로 제작되어 학습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 다음으로 하나의 학년군에서 학습을 마치고 상위 학년군으로 넘어가기 전 학업성취도 평가가 이루어져 학생들의 학습 목표 또는 과업에 대한 도달정도를 파악하여 학습에 대한 낙오자를 줄이고, 상위 학년군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선택할 수 있게 하여 학습의 효율을 높이고 있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학년군 구분 방안 마련하고자 교육과정 실행의 주체인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내용은 향후 학년군 운영 방향과 지원방안 그리고 교과의 특성, 학생의 발달, 교원의 업무 특성을 고려한 학년군 구분 유형에 대한 선호를 묻는 내용 이었다. 먼저 전 교과에 대하여 일률적인 학년군 구분이 이루어지는 것에 ‘매우 타당’부터 ‘전혀 타당하지 않음’까지 4점에서 1점으로 평정한 결과 교사 전체 평균 2.50으로 응답하여 대체로 ‘타당한편’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학년군제의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에서는 교과별 특성에 맞게 해당하는 교과에 한해서만 실시하자는 의견이 42.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년군 교육과정이 실효성 있게 운영되기 위해 필요한 지원 방안에 대해 4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 학년군제에 맞춘 교과서 제작’은 전체평균 3.242, ‘학년군제에 맞춘 교사 운용(담임연임 등)’은 전체평균 2.812,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은 전체평균 3.312, ‘교원연수 확대’은 전체평균 3.177로 매우 높은 필요성을 드러냈다. 이는 지금까지는 학년군제 운영을 위한 지원방안이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현장에서 느끼는 높은 필요성만큼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학년군 교육과정이 제대로 자리 잡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학년군 구분 유형에 대해서는 크게 ‘교과의 특성’, ‘학생의 발달’, ‘교원전반적인 업무 특성(수업 및 학생지도)’을 고려하여 선호유형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교과마다 다양한 유형의 선호를 보였으며 그 이유에 대해서도 의미 깊은 내용들이 제시되었다. 마찬가지로‘학생의 발달’과 ‘교원의 전반적인 업무 특성’을 고려한 경우도 다양한 유형에 대한 선호를 보였다. 무엇보다도 예전 학년제에 대한 선호도가 낮은 것은 아니었지만 공통적으로 지금의 학년군 구분에 대한 선호도가 확실히 높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이는 처음 도입될 때 보다 학년군제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결론에 이른 내용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전 교과에 대하여 일률적으로 구분되어진 학년군을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발달 그리고 학부모와 학교 실정을 균형 있게 반영하여 유연한 구분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하나의 학년군을 마무리 짓고 다음 학년군으로 상승하는 단계에서 학생들이 학습과업에 대한 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 결손을 막고 학습의 난이도를 조절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학년군제의 취지를 살린 교과서 발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과정 운영의 핵심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수업에서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정보다 교과서가 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 교과 교육과정이 학년군에 맞추어 개발되었다고 하더라도 교과서 체제가 학년군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교과의 특성을 살리지 못한다면 현장에서 표면적으로 느껴지는 변화는 적을 것이다.
넷째, 학년군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위한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 교육과정이나 교과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위한 도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ducation curriculum reflects the changes and needs of the times required to cultivate the necessary talent for a prosperous future. Our society rapidly changes based on knowledge and information, and in primary school, which is a core organization where basic and fundamental knowledge is acquir...

주제어

#집중이수 학년군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군 담임연임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미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전공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111장
키워드 집중이수 학년군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군 담임연임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41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