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설 텍스트를 통한 한국어교육의 문화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of korean culture education through novel text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원문보기


정원기 (한성대학교 대학원 한국어문학과 한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한국어를 학습하는 일반목적의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을 연구한 논문이다. 그동안 일반목적의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 문화교육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언어교육의 도구이거나 그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예전과 다르게 일반목적의 외국인 학습자들도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한국어를 학습한다. 이러한 것을 고려할 때 일반목적의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한국 문화를 교육함에 있어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외국인 학습자의 목적에 맞는 문화교육 목표를 설정하여 교육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행 한국어교육에서 일반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문화교육과 차별성을 둔 한국 문화교육 방안을 연구할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차별성이란 일반목적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등급에 맞는 문화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한 목표에 따라 단계(이해, 적용, 생산, 평가)를 적용하여 문화교육을 위한 제재로 한국 현대 소설을 활용하여 문화를 교육하는 것이다. 현행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문화를 교육할 때 사용되고 있는 교재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문화교육용 교재와 한국어교육용 통합 교재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문화교육용 교재의 경우 문화의 범주가 체계적이지 않고, 문화 항목에 대한 해석이 주관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고, 한국어교육용 통합 교재의 경우 각 기관의 교재마다 교수요목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화’의 명칭이 다르게 제시되어 있고 또한 제시된 문화가 해당 단원의 주제, 기능과 연관성이 없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제시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해당 문화를 학습할 때 문화를 인지하는 것이 아닌 제시된 기능별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문화와 관련된 텍스트 자체만을 이해하는 차원에서 끝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반목적 외국인 학습자들이 이해, 적용, 생산, 평가의 단계를 거쳐 스스로 해당 문화 항목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당 문화가 잘 드러난 소설 텍스트와 그에 따른 의사소통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제시할 것이다. 이는 일반목적 외국인 학습자들이 해당 문화를 올바로 인지하여 의사소통 상황이나 담화 상황에서 올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위의 교육 방안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사를 통해 Beacco(2000)에서 제시하고 있는 여러 문화 개념 중 ‘문화적 개념’에 초점을 맞추고 그에 따른 문화 교육 목표로 외국인 학습자들의 모든 등급에서 적용되는 ‘공통적인 목표’와 외국인 학습자의 ‘등급별 세부 목표’ 두 가지로 나누었다. 본 논문에서 선정한 문화 항목의 경우 국제 통용 한국어 ...

주제어

#한국어교육 문화교육 문화교육의 제재 단계별 교육(이해, 적용, 생산, 평가) 소설 텍스트 교육적 가치 재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원기
학위수여기관 한성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어문학과 한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206 p.
키워드 한국어교육 문화교육 문화교육의 제재 단계별 교육(이해, 적용, 생산, 평가) 소설 텍스트 교육적 가치 재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83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