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컨설팅 수진기업의 사후관리를 통한 경영성과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post-management on business performance and repurchasing intention of small and medium business consulting client firms원문보기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자금·인력 등의 부족으로 경영애로나 문제발생 시 또는 혁신활동 추진 시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여 컨설팅 활용이 적극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중소기업청에서는 ‘99년부터 컨설팅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 대상의 컨설팅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수단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성과측정 자료 구축 및 재구매 의도에 대한 필요성이 정부, 컨설팅 업계, 중소기업 등 여러 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컨설팅 지원사업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특성별 분석,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요인 및 핵심성과를 도출하고, ...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자금·인력 등의 부족으로 경영애로나 문제발생 시 또는 혁신활동 추진 시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여 컨설팅 활용이 적극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중소기업청에서는 ‘99년부터 컨설팅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 대상의 컨설팅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수단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성과측정 자료 구축 및 재구매 의도에 대한 필요성이 정부, 컨설팅 업계, 중소기업 등 여러 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컨설팅 지원사업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특성별 분석,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요인 및 핵심성과를 도출하고, 컨설턴트 만족도와 경영성과 및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사후관리의 조절적 역할 검증을 통한 사후관리 중요성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하였다. 연구진행은 컨설팅 만족도, 컨설턴트 만족도, 정책 만족도, 사후관리, 경영성과, 재구매 의도에 대한 연구 모형과 가설을 수립한 후, 설문지의 배포와 수거, 설문자료에 대한 통계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 만족도는 경영성과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의뢰기업의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려면 컨설팅 목표 달성도,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 성과, 컨설팅 결과물의 품질수준, 컨설팅 서비스 완료수준에 따라 컨설턴트 만족도가 중요하게 좌우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둘째, 컨설턴트 만족도는 경영성과에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의뢰기업의 컨설턴트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려면 컨설턴트의 업무수행 자세, 컨설턴트의 업무의 전문성, 당사에 맞는 결과물 도출에 따라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하게 좌우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셋째, 정책 만족도는 경영성과에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의뢰기업의 정책 만족도를 높이려면 컨설팅지원사업 홍보, 사업신청 절차 및 방법 편의성, 사업신청시기 제한성, 업체선정 기준 및 평가 공정성, 컨설팅 지원금액, 업체 분담율 높고 낮음, 컨설팅 과업범위, 컨설팅 수행기간 등에 대해 정책 만족도가 중요하게 좌우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넷째, 경영성과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의뢰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려면 매출 또는 수출증대, 비용절감, 최종재 경쟁력 향상, 신기술/신제품 개발기간 단축, 특허 및 인증건수 창출, 고용창출이 중요하게 좌우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다섯째, 컨설턴트 만족도와 경영성과의 영향관계에 사후관리가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사후관리 실시 기업들의 컨설턴트만족도와 경영성과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후관리 미 실시 기업들의 컨설턴트 만족도와 경영성과 사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두 그룹사이의 분석결과 값의 차이를 보임으로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여섯째,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사후관리가 조절적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사후관리 실시 기업 과 사후관리 미 실시 기업의 사후관리를 실시한 기업들의 정책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사후관리를 실시하지 않은 기업들의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사이에서 두 그룹사이 분석결과에 차이가 없음으로 사후관리는 조절적 역할을 하지 못함으로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부의 중소기업지원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와 재구매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컨설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컨설팅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달성을 위한 세부 실행계획 마련,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 성과, 컨설팅 결과물의 품질수준 제고, 컨설팅 서비스 완료수준 상향조정 등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컨설턴트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컨설턴트는 컨설팅 업무수행 시 성실하고 신뢰성 있는 자세와 업무의 전문성을 위해 교육 참여 등 부단히 노력해야 하며, 컨설팅 수진기업에 맞는 결과물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셋째, 컨설팅 정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컨설팅지원사업에 대한 성공사례 등 다양한 홍보가 필요하고, 사업신청 절차 및 방법 편의성 마련, 사업신청시기 제한성 철폐, 업체선정 기준 및 평가의 공정성, 컨설팅 과업범위 표준화, 컨설팅 수행기간 준수 등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경영성과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정부의 중소기업지원 컨설팅을 받은 기업들은 컨설팅 결과물을 사내에 적용하여 매출 또는 수출증대, 비용절감, 최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자금·인력 등의 부족으로 경영애로나 문제발생 시 또는 혁신활동 추진 시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여 컨설팅 활용이 적극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중소기업청에서는 ‘99년부터 컨설팅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 대상의 컨설팅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수단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성과측정 자료 구축 및 재구매 의도에 대한 필요성이 정부, 컨설팅 업계, 중소기업 등 여러 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컨설팅 지원사업 수혜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특성별 분석,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요인 및 핵심성과를 도출하고, 컨설턴트 만족도와 경영성과 및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사후관리의 조절적 역할 검증을 통한 사후관리 중요성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하였다. 연구진행은 컨설팅 만족도, 컨설턴트 만족도, 정책 만족도, 사후관리, 경영성과, 재구매 의도에 대한 연구 모형과 가설을 수립한 후, 설문지의 배포와 수거, 설문자료에 대한 통계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 만족도는 경영성과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의뢰기업의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려면 컨설팅 목표 달성도,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 성과, 컨설팅 결과물의 품질수준, 컨설팅 서비스 완료수준에 따라 컨설턴트 만족도가 중요하게 좌우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둘째, 컨설턴트 만족도는 경영성과에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의뢰기업의 컨설턴트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려면 컨설턴트의 업무수행 자세, 컨설턴트의 업무의 전문성, 당사에 맞는 결과물 도출에 따라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하게 좌우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셋째, 정책 만족도는 경영성과에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의뢰기업의 정책 만족도를 높이려면 컨설팅지원사업 홍보, 사업신청 절차 및 방법 편의성, 사업신청시기 제한성, 업체선정 기준 및 평가 공정성, 컨설팅 지원금액, 업체 분담율 높고 낮음, 컨설팅 과업범위, 컨설팅 수행기간 등에 대해 정책 만족도가 중요하게 좌우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넷째, 경영성과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의뢰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려면 매출 또는 수출증대, 비용절감, 최종재 경쟁력 향상, 신기술/신제품 개발기간 단축, 특허 및 인증건수 창출, 고용창출이 중요하게 좌우됨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다섯째, 컨설턴트 만족도와 경영성과의 영향관계에 사후관리가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사후관리 실시 기업들의 컨설턴트만족도와 경영성과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후관리 미 실시 기업들의 컨설턴트 만족도와 경영성과 사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두 그룹사이의 분석결과 값의 차이를 보임으로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여섯째,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의 영향관계에 사후관리가 조절적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사후관리 실시 기업 과 사후관리 미 실시 기업의 사후관리를 실시한 기업들의 정책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사후관리를 실시하지 않은 기업들의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정책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사이에서 두 그룹사이 분석결과에 차이가 없음으로 사후관리는 조절적 역할을 하지 못함으로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부의 중소기업지원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와 재구매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컨설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컨설팅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달성을 위한 세부 실행계획 마련,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 성과, 컨설팅 결과물의 품질수준 제고, 컨설팅 서비스 완료수준 상향조정 등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컨설턴트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컨설턴트는 컨설팅 업무수행 시 성실하고 신뢰성 있는 자세와 업무의 전문성을 위해 교육 참여 등 부단히 노력해야 하며, 컨설팅 수진기업에 맞는 결과물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셋째, 컨설팅 정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컨설팅지원사업에 대한 성공사례 등 다양한 홍보가 필요하고, 사업신청 절차 및 방법 편의성 마련, 사업신청시기 제한성 철폐, 업체선정 기준 및 평가의 공정성, 컨설팅 과업범위 표준화, 컨설팅 수행기간 준수 등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경영성과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 정부의 중소기업지원 컨설팅을 받은 기업들은 컨설팅 결과물을 사내에 적용하여 매출 또는 수출증대, 비용절감,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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