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부모가 부모역할에 대해 적절한 이해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가정이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를 위해 아들러 개인심리학의 격려를 통하여 부모역할에 대해 연구 하였고, 부모역할의 대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개인심리학의 격려에 대해 아들러(A. Adler)의 이론을 전반적으로 보았는데 아들러의 개념에서 먼저 사회적 관심은 인간이 협동, 사회적 관계, 집단에의 동일시, 공감 등과 같이 사회적, 공동체적으로 살아가는 존재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인간의 행동은 욕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열등감의 개념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먼저 다루고, 이러한 열등감이 어디서부터 오는지에 대한 원인을 연구하였다. 생활양식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 사회적 유용형으로 나누어 언급하였다. 그리고 창조적 자아를 언급하며 경험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닌, 경험을 통한 개인의 태도가 더욱 중요한 것을, 성격이 유전이나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 유전이나 환경의 영향을 어떻게 경험하는가에 따라 결정되는 것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또한 개인의 ...
오늘날 부모가 부모역할에 대해 적절한 이해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가정이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를 위해 아들러 개인심리학의 격려를 통하여 부모역할에 대해 연구 하였고, 부모역할의 대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개인심리학의 격려에 대해 아들러(A. Adler)의 이론을 전반적으로 보았는데 아들러의 개념에서 먼저 사회적 관심은 인간이 협동, 사회적 관계, 집단에의 동일시, 공감 등과 같이 사회적, 공동체적으로 살아가는 존재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인간의 행동은 욕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열등감의 개념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먼저 다루고, 이러한 열등감이 어디서부터 오는지에 대한 원인을 연구하였다. 생활양식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 사회적 유용형으로 나누어 언급하였다. 그리고 창조적 자아를 언급하며 경험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닌, 경험을 통한 개인의 태도가 더욱 중요한 것을, 성격이 유전이나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 유전이나 환경의 영향을 어떻게 경험하는가에 따라 결정되는 것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또한 개인의 자기존중, 자기 확인, 자신의 가치를 형성할 수 있는 “격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여러 이론에 근거하여 개념을 설명하였고, 격려의 이해를 돕고자 격려와 함께 사용되는 칭찬의 의미를 알아보았다. 또한 격려를 통해 자신감이 강화되고, 공헌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되며, 삶에 대처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도전할 수 있게 하는 자신감을 갖게 하는 등 격려의 필요성을 연구하였고, 이러한 격려에 있어서 효과적인 격려 기술을 분석하였다. 여러 학자들이 말한 격려기술도 제시하여 확실하게 인지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논하였다. 부모역할에 대해서 정의와 이해를 위한 이론적 개념을 보이고, 그에 따른 특징과 부모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이런 부모역할에 따른 청소년에 맞춘 부모역할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지금껏 살펴본 격려와 부모역할을 총체적으로 정리하며 격려를 통한 부모역할 방안에 대해서 먼저 격려하기 위한 기본적인 태도를 다루었다. 격려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녀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정서에 초점을 둔다. 이 때 부모는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이해하는 자세가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그러한 부모의 기본적인 태도인 이해와 수용을 이해하고, 이러한 태도를 언어적, 비언어적인 의사표시나 나누어서 언급하였다. 그리고 난 후 기독교 청소년의 격려를 통한 부모역할 방안을 제시하였다.
오늘날 부모가 부모역할에 대해 적절한 이해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가정이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를 위해 아들러 개인심리학의 격려를 통하여 부모역할에 대해 연구 하였고, 부모역할의 대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개인심리학의 격려에 대해 아들러(A. Adler)의 이론을 전반적으로 보았는데 아들러의 개념에서 먼저 사회적 관심은 인간이 협동, 사회적 관계, 집단에의 동일시, 공감 등과 같이 사회적, 공동체적으로 살아가는 존재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인간의 행동은 욕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열등감의 개념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먼저 다루고, 이러한 열등감이 어디서부터 오는지에 대한 원인을 연구하였다. 생활양식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 사회적 유용형으로 나누어 언급하였다. 그리고 창조적 자아를 언급하며 경험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닌, 경험을 통한 개인의 태도가 더욱 중요한 것을, 성격이 유전이나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 유전이나 환경의 영향을 어떻게 경험하는가에 따라 결정되는 것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또한 개인의 자기존중, 자기 확인, 자신의 가치를 형성할 수 있는 “격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여러 이론에 근거하여 개념을 설명하였고, 격려의 이해를 돕고자 격려와 함께 사용되는 칭찬의 의미를 알아보았다. 또한 격려를 통해 자신감이 강화되고, 공헌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되며, 삶에 대처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도전할 수 있게 하는 자신감을 갖게 하는 등 격려의 필요성을 연구하였고, 이러한 격려에 있어서 효과적인 격려 기술을 분석하였다. 여러 학자들이 말한 격려기술도 제시하여 확실하게 인지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논하였다. 부모역할에 대해서 정의와 이해를 위한 이론적 개념을 보이고, 그에 따른 특징과 부모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이런 부모역할에 따른 청소년에 맞춘 부모역할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지금껏 살펴본 격려와 부모역할을 총체적으로 정리하며 격려를 통한 부모역할 방안에 대해서 먼저 격려하기 위한 기본적인 태도를 다루었다. 격려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녀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정서에 초점을 둔다. 이 때 부모는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이해하는 자세가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그러한 부모의 기본적인 태도인 이해와 수용을 이해하고, 이러한 태도를 언어적, 비언어적인 의사표시나 나누어서 언급하였다. 그리고 난 후 기독교 청소년의 격려를 통한 부모역할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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