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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일대일로(一帶一路)”정책 분석을 통한 한국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나영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중국경영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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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8년 개혁개방 이후 중국은 지난 40년 가까이 성장속도가 두드러지고 있다. 현재 중국은 G2로써 세계 경제 대국으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많은 경제학자들이 중국의 경제발전에 주목하고 있다. 故우고 차베스는 20세기의 가장 역사적인 사건은 미국의 달 정복이 아니라 중국이 개혁·개방을 한 것이라고 할 정도로 해외 경제학자들뿐만 아니라 중국 정부 또한 중국 경제의 발전은 바로 개혁개방 정책을 추진한 결과라고 말한다.
사실상 ‘경제외교’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후진타오(胡锦涛) 체제부터였으며 후진타오 정부는 ‘기업의 해외진출(走出去)' 전략을 새로운 개방단계로 가는 중요 정책으로 발표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2012년 시진핑(习近平) 주석은 중국이 세계의 중심으로 발돋움하겠다는 ’중국의 꿈(中國夢)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중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2013년 9월 7일, 시진핑 주석은 카자흐스탄 나자르바예브 대학 경연에서 “실크로드 경제벨트를 만들어 공동번영과 협력의 시대를 열자(用創新的合作模式,共同建設絲綢之路經濟帶)”라는 제목으로 동남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30 years after economic reform in 1978, China is brightly emerging. Nowadays China is one of the most powerful countries in global economy and lots of economist are interested and keeping an eye in China’s economic development. The late Hugo Chávez said the biggest historic event in the 2...

주제어

#일대일로 중국대외경제 중국경제 중국시장진출전략 한중경제협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나영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중국경영학전공
지도교수 강재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ⅳ, 110 p.
키워드 일대일로 중국대외경제 중국경제 중국시장진출전략 한중경제협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04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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