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자율성 지지와 유능감, 성취목표 및 자기주도학습의 구조적 관계 분석 원문보기


김영민 (중앙대학교 대학원 아동청소년학과 청소년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기주도학습을 단지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보는 기존 연구와 단기적 훈련 프로그램으로 접근하는 교육현장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시작되었다. 교육현장은 물론 사회전반에 걸쳐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해서는 다들 공감하고 있지만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실제 자기주도학습은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일상생활 속에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습자의 주체성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학습자의 동기적 요인과 자율성지지 환경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는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청소년들의 유능감과 성취목표 및 자기주도학습 간에 어떤 관계가 있으며 어떠한 경로를 통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 실증적인 자료를 통해 총체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의 중학생과 고등학생 51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차의 데이터 정제 과정을 거쳐 416명을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의 성별 분포는 남학생 193명, 여학생 223명이었으며 학교급별은 중학생 206명, 고등학생 201명이었다. 분석방법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itiated with the awareness of problems on existing studies which regards self-directed learning as only improving achievement in learning and on fields of school education that approaches by only short-term training programs. Not only schools but also the society as a whole feels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청소년학과 청소년전공
지도교수 임영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12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15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