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지리 교육과정에 반영된 세계시민교육 관련 요소의 구조적 특성에 관한 연구: 2009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Primary Geography Curriculum of the Republic of Korea: Content Analysis Focusing on the Semantic Structure of 2009 Revised School Curriculum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2009 개정 초등사회과 지리영역 교육과정에 반영된 세계시민교육 관련 요소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는데 있다. 분석대상으로는 세계에 관한 부분을 다룬 5~6학년군 지리영역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선정하였으며, 한글 텍스트의 내용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인 KrKwic 및 의미연결망 분석도구인 UciNet/NetDraw를 활용하여 관련 개념의 출현빈도 및 의미연결망, 연결중심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09 개정 초등사회과 지리영역 교육과정은 세계시민성 함양 등 세계시민교육의 이상과 요소를 반영하고는 있지만, 교육과정상의 세계에 대한 단원들은 세계나 세계공동체 등 세계시민교육 관련 요소보다는 주로 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세계시민교육 관련 요소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상에서의 출현빈도가 낮았을 뿐만 아니라, 세계와 관련된 주요 개념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지 못한채 사실상 고립되다시피한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로 인해 환경 및 지속가능개발, 갈등, 협력 등 세계시민교육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높은 개념들 역시 세계시민교육적인 관점과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제한될 수 있다는 문제점도 지적된다. 세계화 시대에는 국가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기존의 국가 경계가 투과적인 형태로 변화하고 국경을 넘어선 세계공동체적 관점이 중요시되는만큼 지리교육 역시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세계시민교육적 요소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논의를 향후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함으로써, 국가뿐만 아니라 세계공동체 또한 중요시되는 세계화 시대에 보다 높은 적합성을 갖는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2009 개정 초등사회과 지리영역 교육과정에 반영된 세계시민교육 관련 요소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는데 있다. 분석대상으로는 세계에 관한 부분을 다룬 5~6학년군 지리영역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선정하였으며, 한글 텍스트의 내용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인 KrKwic 및 의미연결망 분석도구인 UciNet/NetDraw를 활용하여 관련 개념의 출현빈도 및 의미연결망, 연결중심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09 개정 초등사회과 지리영역 교육과정은 세계시민성 함양 등 세계시민교육의 이상과 요소를 반영하고는 있지만, 교육과정상의 세계에 대한 단원들은 세계나 세계공동체 등 세계시민교육 관련 요소보다는 주로 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세계시민교육 관련 요소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상에서의 출현빈도가 낮았을 뿐만 아니라, 세계와 관련된 주요 개념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지 못한채 사실상 고립되다시피한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로 인해 환경 및 지속가능개발, 갈등, 협력 등 세계시민교육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높은 개념들 역시 세계시민교육적인 관점과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제한될 수 있다는 문제점도 지적된다. 세계화 시대에는 국가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기존의 국가 경계가 투과적인 형태로 변화하고 국경을 넘어선 세계공동체적 관점이 중요시되는만큼 지리교육 역시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세계시민교육적 요소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논의를 향후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함으로써, 국가뿐만 아니라 세계공동체 또한 중요시되는 세계화 시대에 보다 높은 적합성을 갖는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hare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2009 Revised Social Studies (geography area) School Curriculum of the Republic of Korea. I selected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geography domain in the fifth and sixth grades as the subjects of analysis. T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hare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2009 Revised Social Studies (geography area) School Curriculum of the Republic of Korea. I selected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geography domain in the fifth and sixth grades as the subjects of analysis. The chosen subjects were examined using content analysis: I used KrKwic, a Korean language content analysis tool, to analyze the content and drew a semantic network of the analysis results using UciNet/NetDraw. I found that the geography domain of the 2009 Revised Primary School Curriculum included the concepts of and factor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However,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did not account for a major portion of the curriculum, and the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were noticeably nation-state centered.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factors were not closely associated with to other related factors in fact, they even revealed a isolated pattern.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inclusion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primary geography education is limited, because the connections betwee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and related contents, such as the environment, sustainable development, conflict, and cooperation, are probably impeded. Globalization accompanies the transformation of territories, identities, and the relations between nation-states and the world, although nation-states continue to play a significant role in the globalized worlds. Therefore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a educational trend focusing on the global community, is particularly important and is required in the geography curriculum of the global era. I expect that the examination undertaken in this study to contribute to future curriculum revisions regarding globalizatin and global citizen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hare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2009 Revised Social Studies (geography area) School Curriculum of the Republic of Korea. I selected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geography domain in the fifth and sixth grades as the subjects of analysis. The chosen subjects were examined using content analysis: I used KrKwic, a Korean language content analysis tool, to analyze the content and drew a semantic network of the analysis results using UciNet/NetDraw. I found that the geography domain of the 2009 Revised Primary School Curriculum included the concepts of and factor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However,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did not account for a major portion of the curriculum, and the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were noticeably nation-state centered.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factors were not closely associated with to other related factors in fact, they even revealed a isolated pattern.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inclusion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primary geography education is limited, because the connections betwee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and related contents, such as the environment, sustainable development, conflict, and cooperation, are probably impeded. Globalization accompanies the transformation of territories, identities, and the relations between nation-states and the world, although nation-states continue to play a significant role in the globalized worlds. Therefore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a educational trend focusing on the global community, is particularly important and is required in the geography curriculum of the global era. I expect that the examination undertaken in this study to contribute to future curriculum revisions regarding globalizatin and global citizenship.
오늘날에는 세계화의 진전으로 인해 세계 여러 지역 간의 실시간적, 대규모적, 동시다발적인 교류와 상호의존이 일상화되고 있으며, 이는 일방향적인 관계가 아닌 세계의 여러 주체 간에 형성되는 네트워크의 형태로 발현되고 있다(Kali and Reyes, 2007; Waltz, 1999). 이러한 세계화의 흐름은 국가뿐만 아니라 지역, 도시, 기업체, 공동체, 개인 등 다양한 스케일의 주체와 관련되어 이루어지고 있다. 세계화 시대의 도래로 인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의 체결과 같은 국가 중심의 상호의존적 네트워크 형성은 물론, 지역간 네트워크 체제에 기반한 초국적 이주 현상이라든가 인터넷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개인 단위의 글로벌 네트워크의 형성 및 영향력 증대와 같은 현상이 가시화되고 있는 현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국가 등과 같은 공간적 단위의 존재 및 역할 등은 인정하되, 이를 일종의 절대불변의 기준으로 보기보다는 유연하고 다층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단위로 간주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국가중심적 관점과는 차별화된다고 본 이유는?
둘째, 세계시민교육은 세계라는 공간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수반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세계를 절대적·고정적인 경계가 아닌 투과적인 경계로 구성된 공간으로 접근한다는 특성을 가진다(김민성, 2013; 한희경, 2011)2) . 따라서 국가 등과 같은 공간적 단위의 존재 및 역할 등은 인정하되, 이를 일종의 절대불변의 기준으로 보기보다는 유연하고 다층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단위로 간주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국가중심적 관점과는 차별화된다.
세계시민교육이 지리교육적으로도 활발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본 이유는?
이러한 점에서, 세계화 현상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세계를 국가들의 집합이 아닌 세계공동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교육사조인 세계시민교육은 오늘날 특히 지리교육에 대한 시사점 및 적용될 필요성이 대단히 높다고 판단된다. 세계시민교육은 오늘날의 세계화 추세로 인해 범교과적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는 세계, 세계화, 지역, 국가, 상호의존 등 지리적 요인들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지리교육적으로도 활발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김민성, 2013; 한희경, 2011; Anderson et al., 2008; Lambert and Balderstone,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