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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 <산불>과 창극 <산불>의 비교분석 연구 : 장면과 작창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허애선 (중앙대학교 대학원 한국음악학과 성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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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차범석 원작의 희곡 <산불>이 창극 <산불>로 변환되는 과정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창극의 발전 방향과 대중화에 대한 단초를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작품의 장면비교와 창극 <산불>의 작창 된 소리를 분석해 봄으로써 희곡작품이 창극작품으로 바뀌면서 어떻게 음악적인 극대화가 가능했는지 그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제 Ⅲ장에서 두 작품의 장면을 비교분석한 결과 희곡 <산불>과 창극 <산불>의 장면에는 두 가지의 차이점이 있다.
첫째, 구성상 희곡 <산불>은 발단-> 상승->위기-> 하강-> 대단원에 이르는 5막의 구성 체계를 따르고 있는 반면에 창극 <산불>은 8막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이중 2막과 3막과 5막이 뮤지컬적인 요소가 강화되어서 첨가된 막으로 새로 작창 된 음악이 주가 되어있음을 볼 수 있었다.
둘째, 희곡 <산불>이 대사를 통하여 인물들의 상황을 보여준다면, 창극 <산불>은 사설을 노래로 변화시켜 인물과 사건을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 Ⅳ장 창극 <산불>의 음악 분석을 통해서는 장단은 판소리에서 주로 쓰이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he process of how the drama by Cha Beom-Suk transformed into a Korean traditional opera(Changgeuk) in order to study the development of Korean traditional opera and the root of popularization.
The study had focused on comparing the scenes of two different type of pieces a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애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음악학과 성악전공
지도교수 한승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17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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