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만 2세 영아를 위한 숲 체험 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원문보기


이경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를 위한 숲 체험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의 차이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만 2세 영아의 숲 체험 교육을 더욱 정착하고 안정적으로 활성화 시키는데 적용 · 반영하는데 정보를 제공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만 2세 영아를 위한 숲 체험 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만 2세 영아를 위한 숲 체험 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요구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안양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어린이집 대상으로 2015년 6월 3일부터 숲 체험 교육과 관련한 선행연구 중 생태유아교육 관련 선행연구(박귀자, 2008; 권성현, 2006; 정소희, 2010)와 숲 유치원 선행연구(송주은, 2011; 이용수, 2013)에 사용한 질문지를 토대로 수정 · 보완하여 학부모 250부, 교사 170부 총420부를 배부 하였으며 ,2015년 9월 20일 까지 최종적으로 학부모 202부, 교사 152부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다.
만 2세 영아를 위한 숲 체험 교육에 대한 학부모는 대중매체를 통해 인지하였고, 교육이나 연수를 통해 습득하여 교육 현장에 노출 되어 있는 교사가 더 많이 알고 있음으로 나타났다. 만2세 영아의 숲 체험 교육시기로 학부모와 교사가 모두 만 3세 이전에 시작하는 것이 적절 하다는 것으로 보아 학부모 및 교사는 만 2세가 아직 이르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숲 체험 교육에 필요한 장소 및 여건조성에 대해 학부모 교사가 거의 준비되고 있지 않다고 인식 하였으며, 만2세 영아 숲 체험교육 기관에 자녀를 보낼 의향이 높았으며, 교사 역시 근무희망이 높았다. 숲 체험 교육을 운영하기 위한 필요한 지원 사항에 학부모는 국가적 지원의 필요성, 교사는 연수의 필요성에 대한 많은 인식을 보여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에 있어서 대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 숲 체험 교육이 영아의 교육적 측면의 효과 수준에서 학부모와 교사 모두 영아의 감성 향상에 효과적인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였으며, 숲 체험 교육에 대한 교육적 효과 내용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영아의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는 학부모가 교사에 비해 더욱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고, 숲 체험 운영 관련 인식으로 숲 체험 교육을 위한 숲을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학부모와 교사 모두 안전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었으나 학부모가 교사에 비해 더욱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숲 체험 교육의 적합한 장소는 학부모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finding out the differences among the perceptions and demands of the infants 2 years old and providing information to apply and reflect in fixing and invigorating the forest experience education of infants 2 years old in a stable manner. For this, it has set the research issues a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낙흥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10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18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