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 학급이 숲을 탐색하고 놀이하는 숲 체험활동을 통하여 영아의 표현 언어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체험활동은 만2세 영아의 표현 언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 숲 체험활동이 만 2세 영아의 평균형태소길이에 미치는 영향
2) 숲 체험활동이 만 2세 영아의 평균낱말길이에 미치는 영향
3) 숲 체험활동이 만 2세 영아의 평균어절길이에 미치는 영향
2. 숲 체험활동은 만2세 영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 숲 체험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물 인지에 미치는 영향
2) 숲 체험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물 경험인식에 미치는 영향
3) 숲 체험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자연물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도봉구에 소재한 2곳의 민간어린이집 영아반에 재원중인 만 2세 영아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J어린이집의 만 2세반 영아 20명이며, 비교집단은 S어린이집의 만 2세반 영아 20명이다.
본 연구에서 표현 언어를 측정하는 도구는 Brown(1973)이 개발한 평균발화길이(MLU)로 김영태(2002)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또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는 영아의 발달 수준과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전경화(2002)가 제작한 검사도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재구성하였으며, 16개의 그림 자료와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예비 검사, 교사 및 연구 보조자 훈련, 사전 검사, 실험 처치 및 기간, 사후 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은 2015년 5월 6일부터 8월 28일까지 15주 동안 매주 2회 3시간씩 총 30회에 걸쳐 숲 체험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여러 가지 교구 및 놀잇감으로 교실 내 자유선택놀이와 실외 놀이터에서 활동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정하기 위해 통계분석 컴퓨터 프로그램인 SSPSS/win ver. 15.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하위요인들의 점수를 합산하여 사용하였으며, 만 2세 영아의 숲 체험활동이 표현 언어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
저자 | 김윤숙 |
---|---|
학위수여기관 | 한국성서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보육학전공 |
지도교수 | 강정원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ii, 102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920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