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작성한 수업지도안을 바탕으로 실제 음악 감상 수업을 적용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이 학생들이 음악 감상에 흥미를 가지고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는데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이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능동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이 각 단계별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게 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은 학습자들이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이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볼 때,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은 학생들이 보다 친숙하게 음악 감상을 접할 수 있도록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작성한 수업지도안을 바탕으로 실제 음악 감상 수업을 적용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이 학생들이 음악 감상에 흥미를 가지고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는데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이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능동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이 각 단계별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게 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은 학습자들이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이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볼 때,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은 학생들이 보다 친숙하게 음악 감상을 접할 수 있도록 주의 집중을 시켜 수업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고,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능동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하며, 각 단계별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게 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이러한 연구결과가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을 이끌기 바라는 중학교 음악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상 영역 외에도 다양한 음악 영역에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이 계속적으로 연구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작성한 수업지도안을 바탕으로 실제 음악 감상 수업을 적용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이 학생들이 음악 감상에 흥미를 가지고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는데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이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능동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이 각 단계별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게 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은 학습자들이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이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볼 때,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은 학생들이 보다 친숙하게 음악 감상을 접할 수 있도록 주의 집중을 시켜 수업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고,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능동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하며, 각 단계별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게 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이러한 연구결과가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을 이끌기 바라는 중학교 음악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상 영역 외에도 다양한 음악 영역에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수업지도안이 계속적으로 연구되길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ose a lesson plan of music appreci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on Keller’s ARCS theory.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ing. First, this method was effective in order to make the students attract to the music subjects and focus on the class materi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ose a lesson plan of music appreci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on Keller’s ARCS theory.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ing. First, this method was effective in order to make the students attract to the music subjects and focus on the class materials. Secondly, this method was effective that students could relate the music class subjects and their own life. Thirdly, this method was effective for the students to accomplish the goal of this lesson plan with confidence and satisfaction at each step. Lastly, this method was effective in helping students to understand the content of music appreciation class. In conclusion, this study confirmed that it was effective to apply the Keller's ARCS theory to the music appreciation clas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It is a hope that this study would be helpful to music teachers who want to teach music appreciation classes successfu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ose a lesson plan of music appreci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on Keller’s ARCS theory.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ing. First, this method was effective in order to make the students attract to the music subjects and focus on the class materials. Secondly, this method was effective that students could relate the music class subjects and their own life. Thirdly, this method was effective for the students to accomplish the goal of this lesson plan with confidence and satisfaction at each step. Lastly, this method was effective in helping students to understand the content of music appreciation class. In conclusion, this study confirmed that it was effective to apply the Keller's ARCS theory to the music appreciation clas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It is a hope that this study would be helpful to music teachers who want to teach music appreciation classes successfull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