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켈러(Keller)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방안 원문보기


김미래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작성한 수업지도안을 바탕으로 실제 음악 감상 수업을 적용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이 학생들이 음악 감상에 흥미를 가지고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는데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이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능동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이 각 단계별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게 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은 학습자들이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이 수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볼 때,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은 학생들이 보다 친숙하게 음악 감상을 접할 수 있도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ose a lesson plan of music appreci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on Keller’s ARCS theory.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ing. First, this method was effective in order to make the students attract to the music subjects and focus on the class material...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완규,최진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11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18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