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의 정신과 기술을 올바르게 보급시킬 미래의 태 권도지도자를 양성하는 세계태권도연수원의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계태권도연수원의 설립목적과 연혁 및 운영 실태, 태권 도 사범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태권도사범 교육과정모델, 세계태권도연수원 이 설립된 후 교육과정의 변천과정(1983~2013)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도별, 기술별 교육과정으로 분석하였으며, 이후 연도별 시 수, 과목 수에 대해 ...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의 정신과 기술을 올바르게 보급시킬 미래의 태 권도지도자를 양성하는 세계태권도연수원의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계태권도연수원의 설립목적과 연혁 및 운영 실태, 태권 도 사범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태권도사범 교육과정모델, 세계태권도연수원 이 설립된 후 교육과정의 변천과정(1983~2013)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도별, 기술별 교육과정으로 분석하였으며, 이후 연도별 시 수, 과목 수에 대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세계태권도연수원의 사범 교육과정에 대해 태권도 전문가를 대상으로 반구 조화된 질문을 이용하여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얻어 진 자료를 토대로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귀납적 범주화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범 교육과정의 잦은 변화로 인한 체계성 부족과 태권도 사범의 지속적인 관리 시스템 부재로 인한 사범의 역량 부족 문제가 도출되었다. 또한 현행 교육과정 일정이 짧기 때문에 전문성 있는 사범을 양성하기 어 려운 실정이다. 둘째, 세계태권도연수원의 교육철학과 교육목표 부재로 인한 비효율적인 교육과정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지도자 교육은 확고한 교육철학과 목표아래 이루어지는 것인데, 세계태권도연수원의 사범교육목표는 2011년에 정하기 는 했으나 이 또한 명확하지 않은 실정이다. 셋째, 인접학문으로부터 차용해온 이론 중심적 교재에 대한 문제점이 제 기되었다. 세계태권도연수원의 역할은 보편적인 학문을 토대로 태권도의 상 황과 목적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장을 중심으로 하여, 간결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가공하여 전달해야 한다. 그러나 이론 중심의 교 재와 수업으로 인해 현장과의 괴리가 발생하고 있는 현실이다. 넷째, 태권도 사범 교육을 담당하는 강사 관리 문제이다. 현재는 전문가 추천과 공모를 통해 강사를 배정하여 일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이론 강사의 경우는 태권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만을 전달하고 있으며, 실기강사의 경우는 대부분이 태권도장을 운영하고 있거나 일부는 심판활동과 대학 강사를 겸하는 사람들로 구성되 어 세계태권도연수원의 강사활동을 자신들의 생업을 위한 보조수단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세계태권도연수원이 태권도 사범의 역량강화를 위한 평생교육제도 를 도입하여 사범자격증의 유효기간을 5년으로 하고 그 기간 안에 보수교 육을 시행해야한다. 또한, 급수 별, 태권도학 전공유무 등에 따른 차별화교 육과 피교육생의 특성에 따른 맞춤식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주말 반 및 온·오프라인으로 수시교육과 같은 탄력적 운영을 통하여 교육기회와 선택 권을 넓혀주어야 한다. 둘째, 세계태권도연수원의 사범교육 철학과 이념은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 용되고 있는 한국의 전통사상인 홍익인간을 교육이념으로 설정하였고, 교육 목표로는 태권도 정신과기술을 계승·발전·보급하는 태권도지도자 양성,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지역사회 지도자 양성, 태권도를 통한 자기발견과 자아실현을 제시하였다. 셋째, 세계태권도연수원의 확고한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실용적인 교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이론과 현장전문가들의 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 한 지속적인 자체 평가를 통한 교재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이론과 실기강사를 구분하여 엄격한 심사아래 선발 후 매년 평가를 통하여 우수한 강사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하위의 강사는 탈락시킴으로서 매년 새로운 강사를 발굴·육성할 수 있는 선순환구조의 강사양성 시스템 이 필요하다. 특히 세계태권도연수원에는 태권도 기술과 정신을 전승 할 수 있는 상징적인 사범이 상근하고 있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의 정신과 기술을 올바르게 보급시킬 미래의 태 권도지도자를 양성하는 세계태권도연수원의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계태권도연수원의 설립목적과 연혁 및 운영 실태, 태권 도 사범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태권도사범 교육과정모델, 세계태권도연수원 이 설립된 후 교육과정의 변천과정(1983~2013)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도별, 기술별 교육과정으로 분석하였으며, 이후 연도별 시 수, 과목 수에 대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세계태권도연수원의 사범 교육과정에 대해 태권도 전문가를 대상으로 반구 조화된 질문을 이용하여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얻어 진 자료를 토대로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귀납적 범주화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범 교육과정의 잦은 변화로 인한 체계성 부족과 태권도 사범의 지속적인 관리 시스템 부재로 인한 사범의 역량 부족 문제가 도출되었다. 또한 현행 교육과정 일정이 짧기 때문에 전문성 있는 사범을 양성하기 어 려운 실정이다. 둘째, 세계태권도연수원의 교육철학과 교육목표 부재로 인한 비효율적인 교육과정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지도자 교육은 확고한 교육철학과 목표아래 이루어지는 것인데, 세계태권도연수원의 사범교육목표는 2011년에 정하기 는 했으나 이 또한 명확하지 않은 실정이다. 셋째, 인접학문으로부터 차용해온 이론 중심적 교재에 대한 문제점이 제 기되었다. 세계태권도연수원의 역할은 보편적인 학문을 토대로 태권도의 상 황과 목적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장을 중심으로 하여, 간결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가공하여 전달해야 한다. 그러나 이론 중심의 교 재와 수업으로 인해 현장과의 괴리가 발생하고 있는 현실이다. 넷째, 태권도 사범 교육을 담당하는 강사 관리 문제이다. 현재는 전문가 추천과 공모를 통해 강사를 배정하여 일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이론 강사의 경우는 태권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만을 전달하고 있으며, 실기강사의 경우는 대부분이 태권도장을 운영하고 있거나 일부는 심판활동과 대학 강사를 겸하는 사람들로 구성되 어 세계태권도연수원의 강사활동을 자신들의 생업을 위한 보조수단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세계태권도연수원이 태권도 사범의 역량강화를 위한 평생교육제도 를 도입하여 사범자격증의 유효기간을 5년으로 하고 그 기간 안에 보수교 육을 시행해야한다. 또한, 급수 별, 태권도학 전공유무 등에 따른 차별화교 육과 피교육생의 특성에 따른 맞춤식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주말 반 및 온·오프라인으로 수시교육과 같은 탄력적 운영을 통하여 교육기회와 선택 권을 넓혀주어야 한다. 둘째, 세계태권도연수원의 사범교육 철학과 이념은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 용되고 있는 한국의 전통사상인 홍익인간을 교육이념으로 설정하였고, 교육 목표로는 태권도 정신과기술을 계승·발전·보급하는 태권도지도자 양성,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지역사회 지도자 양성, 태권도를 통한 자기발견과 자아실현을 제시하였다. 셋째, 세계태권도연수원의 확고한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실용적인 교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이론과 현장전문가들의 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 한 지속적인 자체 평가를 통한 교재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이론과 실기강사를 구분하여 엄격한 심사아래 선발 후 매년 평가를 통하여 우수한 강사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하위의 강사는 탈락시킴으로서 매년 새로운 강사를 발굴·육성할 수 있는 선순환구조의 강사양성 시스템 이 필요하다. 특히 세계태권도연수원에는 태권도 기술과 정신을 전승 할 수 있는 상징적인 사범이 상근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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