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치원교사들이 유아들에게서 보이는 문제행동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그에 따른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데 있어 어떠한 협력을 원하고 그에 따른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재 사립유치원에서 근무 중이며, 유치원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반일반이나 종일반에 현재 재직하고 있는 교사를 선정하여 연구 참여자들에게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가지고 개별면담을 하였다. 개별 면담한 자료는 녹음되어 전사되고, 합의적 질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평정팀을 구성, 독립적인 ...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치원교사들이 유아들에게서 보이는 문제행동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그에 따른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데 있어 어떠한 협력을 원하고 그에 따른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재 사립유치원에서 근무 중이며, 유치원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반일반이나 종일반에 현재 재직하고 있는 교사를 선정하여 연구 참여자들에게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가지고 개별면담을 하였다. 개별 면담한 자료는 녹음되어 전사되고, 합의적 질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평정팀을 구성, 독립적인 자료 분석을 통해 합의과정을 걸쳐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 문제행동 내용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유아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다양하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유아들의 문제행동은 여러 원인들로 인해 야기되고 교사가 받아들이는 시각에 따라 달리 인식하였다. 둘째,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먼저 문제행동으로 인지하는 문제행동은 눈에 띄는 행동인 외현적 문제행동에 반응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내면적인 문제행동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문제행동 지도 중 느끼는 어려움으로 문제행동을 지도하여도 변하지 않고 지속되어짐으로 인해 문제행동의 개선여지가 보여지지 않을 때 어려움을 겪었다. 넷째, 교사들이 발견한 문제행동의 특성으로 유아들의 발달에 따른 문제행동보다는 유아를 둘러싼 환경적인 요소로 인해 문제행동이 발생되어진다고 보았다.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유아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방법으로는 유아에게 문제상황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을 하지 못하게 설명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유아의 행동을 제지하기 위한 가벼운 지시나 어조를 상용하였다. 둘째, 문제행동 지도방법을 위한 보조자원으로는 운영자인 원장, 원감, 동료교사에게 도움을 받던가. 전문서적, 인터넷 검색 등을 사용하였으며, 대부분 자기반의 일은 담임이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유아 문제행동지도에 대처할 교사 간 협력 저해 요인과 요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일반 교사, 종일반 교사 모두 협력의 필요성을 느끼나 협력에 따라 생기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협력은 일정한 기간에 따라 이루어지기를 원했으며, 그에 따른 지원은 미미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 간 협력의 저해 하는 요인으로는 종일반 운영에 대한 자료와 정보의 부족과 체계적이고 공통적인 운영체계가 적용되지 못하여 교사 간 교육관의 차이 등으로 인해 협력이 어려웠다. 셋째,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협력실천의 대안으로는 교사 간 다른 처우, 적절한 전문가 및 행․재정적 지원의 부족을 해결해야 한다고 보고 전문가의 초빙, 현장 분위기의 전환 등을 들었다. 본 연구 결과는 이후 유아의 문제행동지도를 함에 있어 협력을 이루어 가는데 기본적인 정보의 제공과 효과적인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치원교사들이 유아들에게서 보이는 문제행동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그에 따른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데 있어 어떠한 협력을 원하고 그에 따른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재 사립유치원에서 근무 중이며, 유치원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반일반이나 종일반에 현재 재직하고 있는 교사를 선정하여 연구 참여자들에게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가지고 개별면담을 하였다. 개별 면담한 자료는 녹음되어 전사되고, 합의적 질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평정팀을 구성, 독립적인 자료 분석을 통해 합의과정을 걸쳐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 문제행동 내용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유아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다양하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유아들의 문제행동은 여러 원인들로 인해 야기되고 교사가 받아들이는 시각에 따라 달리 인식하였다. 둘째,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먼저 문제행동으로 인지하는 문제행동은 눈에 띄는 행동인 외현적 문제행동에 반응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내면적인 문제행동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문제행동 지도 중 느끼는 어려움으로 문제행동을 지도하여도 변하지 않고 지속되어짐으로 인해 문제행동의 개선여지가 보여지지 않을 때 어려움을 겪었다. 넷째, 교사들이 발견한 문제행동의 특성으로 유아들의 발달에 따른 문제행동보다는 유아를 둘러싼 환경적인 요소로 인해 문제행동이 발생되어진다고 보았다.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유아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방법으로는 유아에게 문제상황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을 하지 못하게 설명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유아의 행동을 제지하기 위한 가벼운 지시나 어조를 상용하였다. 둘째, 문제행동 지도방법을 위한 보조자원으로는 운영자인 원장, 원감, 동료교사에게 도움을 받던가. 전문서적, 인터넷 검색 등을 사용하였으며, 대부분 자기반의 일은 담임이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유아 문제행동지도에 대처할 교사 간 협력 저해 요인과 요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일반 교사, 종일반 교사 모두 협력의 필요성을 느끼나 협력에 따라 생기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협력은 일정한 기간에 따라 이루어지기를 원했으며, 그에 따른 지원은 미미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 간 협력의 저해 하는 요인으로는 종일반 운영에 대한 자료와 정보의 부족과 체계적이고 공통적인 운영체계가 적용되지 못하여 교사 간 교육관의 차이 등으로 인해 협력이 어려웠다. 셋째,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협력실천의 대안으로는 교사 간 다른 처우, 적절한 전문가 및 행․재정적 지원의 부족을 해결해야 한다고 보고 전문가의 초빙, 현장 분위기의 전환 등을 들었다. 본 연구 결과는 이후 유아의 문제행동지도를 함에 있어 협력을 이루어 가는데 기본적인 정보의 제공과 효과적인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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