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자활사업의 형성과 변동에 관한 연구 : 정책네트워크 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Self-support Care Formation and Changes : Based on Policy Network Theory 원문보기


지규옥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의 자활사업은 도시빈민운동을 토대로 아래로부터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조직된 생산공동체가 정책형성의 기반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 주도로 출발하는 다른 복지정책들과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한국의 자활사업 정책의 형성과 변동 과정을 분석하면서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특수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다음 다섯 가지의 연구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 첫째, 왜 자활사업은 초기의 생산공동체 이념이 점차 퇴색되다가 최근 들어서 다시 사회적 경제모델로 부각되고 있는가? 둘째, 한국적 정책환경에서 이러한 사회적 경제모델은 자활사업의 대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셋째, 왜 자활사업의 변동과정은 초기의 시민사회 영역 주도에서 점차 정부 관료나 전문가 중심의 폐쇄적 네트워크가 주도하게 되었는가? 넷째, 제도화와 정부의 지원이 자활사업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다섯째, 자활사업이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으로서 본래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정책네트워크의 모델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연구는 정책네트워크이론을 활용하여 자활사업의 정책변동을 유도하는 요인이 무엇이며, 행위자 간의 정책네트워크는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빈민운동시기인 1970년대부터 2012년까지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내용 및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활사업 정책변동은 정치적ㆍ경제적ㆍ제도적 정책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았음을 알 수 있다. 각 시기별 정책환경의 변화는 자활사업 정책네트워크의 행위자 간 상호작용과 네트워크 구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자활사업 정책네트워크 분석 결과, 자활사업 정책형성과 변동과정에 개입된 행위자의 수와 유형은 오히려 시간이 경과하면서 단순화되고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정책네트워크 내의 주도적 역할도 비정부부문에서 점차 정부부문으로 옮겨지는 양상을 보였다. 셋째, 각 시기별 자활사업 정책네트워크의 상호작용을 분석한 결과, 우호적이고 협력적 상호작용이 갈등적 상호작용으로 변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넷째, 자활사업 정책네트워크 구조는 정권의 교체에 따라 개방적ㆍ수평적 연계구조에서 폐쇄적ㆍ수직적 연계구조로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자활사업의 정책결정 과정이 정부 중심의 독점적 구조를 이루고 있음을 시사한다. 다섯째, 자활사업 정책네트워크는 사회운동기에는 이슈네트워크모형을, 제도화기에는 이슈네트워크모형과 정책공동체모형을 함께 보이다가 대안모색기에는 정책공동체모형이 강해지면서 하위정부모형의 속성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정책네트워크의 행위자 수 및 유형의 감소, 갈등적 상호작용과 폐쇄적ㆍ수직적 연계구조로의 변화에 따른 분석결과이다.
이상의 분석결과는 제도화 이후 자활사업이 본래 생산공동체에서 시작된 자활사업과는 확연히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었음을 보여준다.
이 연구가 자활사업 정책형성과 변동과정에 갖는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활사업이 저소득 취약계층의 자립ㆍ자활을 지원하는 본래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활사업 정책형성과 변동과정에 참여하는 다양한 행위자들 간의 협력적 상호작용이 전제되어야 한다. 즉, 민관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ase of self-support care business in Korea has started its political formation based on the voluntary involvement of production community with the growth of urban poverty campaigns. For this reason, it has a distinct aspects from the other welfare policies that are usually promoted by the gover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규옥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김흥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p27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50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