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성격, 자아존중감 및 다문화수용성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personality, self-esteem,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진미경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심리적 특성 요인인 자아존중감과 개인 특성인 성격 5요인, 다문화 수용성과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청소년의 심리적 변인을 고려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성격 5요인, 자아존중감 및 다문화 수용성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의 성격 5요인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중학생의 성격 5요인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소재 중학교 2학년 남학생 23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의 분석을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 of self-esteem and personality to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he findings of this study will serve as a basis for developing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s.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as follows.
Fir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미경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안관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p6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50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