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 지각하는 자아존중감과 부모와의 심리적 분리정도가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dolescent's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Separation from Parents on their Interpersonal Compet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495 - 502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개인 내적 변인인 자아존중감과 부모-자녀 관계 요인인 부모와의 심리적 분리정도가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하는 고등학교 5곳의 2학년생을 임의표집하였으며, 배포된 650명의 설문지 중 625명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차이검증,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청소년의 대인관계 유능성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부모와의 심리적 분리정도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는 청소년의 긍정적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부정적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부모와의 심리적 분리정도가 높을수록 청소년의 대인관계 유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부모와의 심리적 분리정도가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긍정적 자아존중감과 부모와의 심리적 분리정도 중 통제가 청소년의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대인관계 유능성을 높이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활용할 근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s of adolescent's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separation from parents on their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study sample consisted of 625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Korea who completed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The data were analyzed...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부모와의 심리적 분리정도가 대인관계 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개인 내적 변인인 자아존중감과 부모-자녀 관계 요인인 부모와의 심리적 분리정도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세 변수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 성찰은 청소년의 대인관계 유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가정과 학교의 중재 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콥터 맘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특히, 획일적 입시위주의 교육시스템과 핵가족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이루어야 할 여러 발달과업들을 유보시킨 채 부모에게 밀착되어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 대인관계 적응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4].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는 대표적 시사용어 중 하나로 ‘헬리콥터 맘’은 부모가 자녀 주위를 맴돌며 모든 일에 관여하는 것이고 ‘잔디 깎기 부모’는 자녀 앞의 장애물을 모조리 없어주는 자녀에 대한 부모의 과도한 책임과 집착을 의미한다[5].
잔디 깎기 부모란 무슨 의미인가? 특히, 획일적 입시위주의 교육시스템과 핵가족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이루어야 할 여러 발달과업들을 유보시킨 채 부모에게 밀착되어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 대인관계 적응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4].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는 대표적 시사용어 중 하나로 ‘헬리콥터 맘’은 부모가 자녀 주위를 맴돌며 모든 일에 관여하는 것이고 ‘잔디 깎기 부모’는 자녀 앞의 장애물을 모조리 없어주는 자녀에 대한 부모의 과도한 책임과 집착을 의미한다[5].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 환경 적응 및 안녕감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대인관계 유능성은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6, 7]으로 대인관계에 대한 여러정의 중에 타인과의 관계에서의 긍정적 행동 반응을 의미한다[8]. 특히,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 환경 적응 및 안녕감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9] 대인관계 유능성의 부재는 우울감의 지속[10]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끼게 되고[11], 이는 타인 조망 능력이나 갈등 해결 능력을 손상시키고[12, 13] 대인관계 상황을 회피하게 만들어 자신의 유능성을 낮게 지각하게 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J. H. Park, Y. J. Cho, "Romantic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44, No.7, pp.113-124, 2006. 

  2. E. H. Erikson, "Childhood and society"(2nd ed.). New York: Norton, 1963. 

  3. J. G. Holmes, D. C. Marigold, M. Ross, "Fostering relationship resilience: An intervention for low self-esteem individual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46, No.4, pp.624-630, 2010. 

  4. S. C. Park, K. I. Baik,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 differentiation and self-efficacy on their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tress coping strategy", Journal of Buddhist Counselling, Vol.3, No.1, pp.79-96, 2011. 

  5. C. Lee, H, Jeon. "The effect of family differentiation on interpersonal competence of college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self-concep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1, No.6, pp.465-483, 2015. 

  6. E. E. Graham, J. P. Mazer,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development project: The intersection of theory and practice", Communication Teacher, Vol.25, No.3, pp.159-165, 2011. 

  7. E. Diner, S. Oisho, R. E. Lucas,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Oxford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Vol.2, pp.187-194, 2009. 

  8. H. J. Kwon, Effect of perfectionism tendency and communication with parents on interpersonal competence of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Graduate School, Korea, 2013. 

  9. J. H. Kwon, S. A. Yook, S, B. Woo, H. Cho, "The Effect of Offline and Onlin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n Social Capital and Subjective Well-Bring",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30, No.2, pp.5-32, 2013. 

  10. P. M. Lewinsohn, W. Mischel, W. Chaplin, R. Barton, "Social competence and depression: The role of illusory self-perception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89, No.2, pp.203-212, 1980. DOI: http://dx.doi.org/10.1177/0146167284104014 

  11. R. M. McFall, "A review and reformulation of the concept of social skills", Behavioral Assessment, Vol.4, No.1, pp.1-33, 1982. 

  12. J. V. Clark, H. Arkowitz, "Social anxiety and self-evaluation of interpersonal performance", Psychological Reports, Vol.36, No.1, pp.211-221, 1975. DOI: http://dx.doi.org/10.2466/pr0.1975.36.1.211 

  13. N. R. Shin, C. Y. Ahn, "The relationships among adult attachment styles, social anxiety, self-concept, self-efficacy, coping strategy, and social support",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23, No.4, pp.949-968, 2004. 

  14. H. J. Cho, J. M. Kim, "The mediating effect of self representation and others represent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social anxiety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8, No.1, pp.201-222, 2011. 

  15. M. S. Park, K. M. Chae,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social anxiety: The mediating effect of dysfunctional beliefs and social self-efficacy",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34, No.2, pp.111-129, 2013. 

  16. M. Jung, "The relationship among personality, social skill, negative automatic thoughts and social anxiety of college students: A mediation model of shynes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4, No.3, pp.1995-2010, 2013. DOI: http://dx.doi.org/10.15703/kjc.14.3.201306.1995 

  17. J. C. Sahl, L. H. Cohen, K. B. Dasch, "Hostility,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daily dependent stress: A daily model of stress generation",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Vol.33, No.2, pp.199-210, 2009. 

  18. D. K. Laspley, J. Edgerton, "Separation-individuation, adult attachment style, and college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80, No.4, pp.484-493, 2002. 

  19. J. G. Holmes, D. C. Marigold, M. Ross, "Fostering relationship resilience: An intervention for low self-esteem individual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46, No.4, pp.624-630, 2010. 

  20. J. R. Baccus, M. W. Baldwin, S. D. Dandeneau, M. Sakellaropoulo, J. C. Pruessner, "Cutting stress off at the pass: Reducing vigilance and responsiveness to social threat by manipulating atten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3, No.4, pp.651-666, 2007. 

  21. G. M. Bellavia, S. L. Murray, P. Rose, D. W. Griffin, "Once hurt, twice hurtful: how perceived regard regulates daily marital interac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4, No.1, pp.126-147, 2003. 

  22. J. V. Cavallo, G. M. Fitzsimons, J. G. Holmes, "Taking chances in the face of threat: Romantic risk regulation and approach motiv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35, No.6, pp.737-751, 2009. DOI: http://dx.doi.org/10.1177/0146167209332742 

  23. Lee, M, S., Chae, K, M.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The Korean Journal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12(1), 63-75, 2012. 

  24. S. H. Park, N. O. Lee, "The Influence of Parents Attachment on Interpersonal Problems: Focus on Mediating Difficulties in Emotional Regulation and Empathy", Journal of Family and Counseling, Vol.4, No.1, pp.1-18, 2014. 

  25. P. Blos, The adolescent passage.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1979. 

  26. J, I, Lee, S, Y, Park, "Psychological independence of adolescents: Influences of mother's attachment experience, psychological control behavior and adolescents' attach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29, No.3, pp.175-189, 2008. 

  27. H. J. Cho, Y. S. Seo, "Parental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dult attachment, college adjustment, and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college freshme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22, No.2, pp.385-411, 2010. 

  28. Y. H. Choi, "Relationship among undergraduates' differentiation of self, adult attachment, relation addiction and fear of intimac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3, No.2, pp.689-704, 2012. 

  29. J. N. Kim, Psychological Separation from Parents and College Life Adjustment: The Role of Social Skills, Master's thesis, Kyungnam Graduate School, Korea, 2008. 

  30. D. L. Blustein, D. E. P. Schultheiss, "Role of adolescent-parent relationships in college student development and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41, No.2, pp.248-255, 1994. 

  31. E. Y. Kim, A study on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social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 Master's thesis, Ewha Graduate School, Korea, 1993. 

  32. J. H. Kwon, S. J. Lee, "The effects of parents rearing attitudes on self-control and the school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The Korea Journal of Youth Research, Vol.24, No.2, pp.35-62, 2013. 

  33. S. H. Kim, J. W. Kim, "Relationships between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7, No.4, pp.1-20, 2003. 

  34. G. N. Holmbeck, C. Leake, "Separation-individua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in late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28, No.5, pp.563-581, 1999. DOI: http://dx.doi.org/10.1023/A:1021654626328 

  35. D. Buhrmester, W. Furman, M. T. Wittenberg, H. T. Reis,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5, No.6, pp.991-1008, 1988.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5.6.991 

  36. D. G. Lee, N. R. Han, "Validation of 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in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22, No.1, pp.137-156, 2010. 

  37.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Vol.36, No.3, pp.560-562, 1965. DOI: http://dx.doi.org/10.1515/9781400876136 

  38. J. A. Choi, The effects of self consciousness and self esteem on attitude toward counseling, Master's thesis, Yonsei Graduate School, Korea, 1996. 

  39. J. Baik, Individuation, college adjustment and ego identity: Construction of a measure of individuation and psychometric analysi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USA, 1997. 

  40. J. S. Baik, "Attachment to parents: relationship to self-esteem and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Vol.18, No.1, pp.127-137, 2000. 

  41. N. Y. Heo, "The relation of type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perceived by the adolescent and their interpersonal orientation", Journal of Evaluation on Counseling, Vol.3, No.2, pp.59-74, 2010. 

  42. J. Lee, H. Chung, "The relationships of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elf-differentiation with interpersonal competence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Vol.21, No.1, pp.99-121, 2016. 

  43. J. Y.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self esteem up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 Master's thesis, Ewha woma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2008. 

  44. Y. J. Park,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Chonbuk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2011. 

  45. M, S. Lee, The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Master's thesis, Sungshin Womans Graduate School, Korea, 2011. 

  46. S. H. Kim, J. W. Kim, "Relationships between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7, No.4, pp.1-20, 2003. 

  47. J. S. Lee, A study education programs for psychological healing of youth-Focused on making dolls, Master's thesis, Dong-a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2015. 

  48. J. P. Comer, N. M. Haynes, M. Humilton-Lee, J. Boger, D. Rollock, "Dimensions of children's self-concept as predictors of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127, No.3, pp.321-329, 1987. 

  49. J. Oh, H. Yoon,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relation attachment with parent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7, No.2, pp.1-12, 2017. 

  50. S. L. Murray, P. Rose, G. M. Bellavia, J. G. Holmes, A. G. Kusche, "When rejection stings: How self-esteem constrains relationship-enhancement process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3, No.3, pp.556-573, 2002.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83.3.556 

  51. S. L. Murray, P. Rose, G. M. Bellavia, J. G. Holmes, A. G. Kusche, "When rejection stings: How self-esteem constrains relationship-enhancement process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3, No.3, pp.556-573, 2002.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83.3.556 

  52. K. D. Vohs, T. F. Heatherton, "Self-Esteem and threats to self: Implications for self-construals and interpersonal percep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1, No.6, pp.1103-1118, 2001. 

  53. S. J. Kang, Y. H. Choi, "The influence of adult attachment on interpersonal abilities: The intermediate effect of emotion regulation style and social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Vol.18, No.3, pp.53-68, 2011. 

  54. E. S. Jung, The effects of parental care and overprotection on subjective well-being and depression: the roles of hardiness and perfectionism as mediators, Ph.D. dissertation, Hanyang Graduate School, Korea,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