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동화를 활용한 표본공간 확률활동이 만 4세 유아의 확률적 사고와 수학적 성향 및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probable activity of sample space by using fairy tale math on the concept of probability, mathematical tendency, and mathematical ability of four-year-old children 원문보기


최진숙 (원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동화를 활용한 표본공간 확률활동을 고안하여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확률적 사고, 수학적 성향, 수학적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교육적 효과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유아확률교육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수학동화를 활용한 표본공간 관련 확률활동이 만 4세 유아의 확률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수학동화를 활용한 표본공간 관련 확률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수학동화를 활용한 표본공간 관련 확률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G시에 소재한 2개 어린이집의 만 4세 유아로 연구대상기관은 인접한 곳에 위치해 있고 80인 이상의 정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비슷한 규모의 어린이집이다. 대상 유아는 실험집단 A 어린이집 만 4세 유아 20명(남 9명, 여 11명)과 통제집단 B 어린이집 만 4세 유아 20명(남 7명, 여 13명)으로 총 40명이었고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동화를 활용한 표본공간 확률활동을 8주 동안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유아의 확률적 사고를 측정하기 위해 김미숙(2011)의 확률이해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확률이해 검사는 확률적 사고를 나타내는 표본공간, 사건의 확률, 확률비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plore that how the probable activity of sample space that is created by using fairy tales and applied to four-year-old Children, influences on the concept of probability, mathematical tendency, and mathematical ability of them. In addition, this study is designed to suggest the ef...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진숙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실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x, 11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50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