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확률적 상황 예측하기, 실험하기, 결과 확인하기의 실험적 확률활동을 고안하여 적용함으로써 확률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교육적 효과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들이 실험적 확률활동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확률적 사고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만 5세 유아들의 확률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표본공간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사건의 확률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확률비교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4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조건부 확률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실험적 확률활동을 경험하는 동안 나타나는 만 5세 유아들의 확률적 사고의 변화는 어떠한가? 실험적 확률활동을 적용하기 위하여 확률적 사고의 발달이론, 확률적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를 위한 확률 교육, 유아의 확률적 사고와 관련한 연구 등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이를 기초로 유아들의 실생활 맥락을 근거하여 표본공간, 사건의 확률, 확률비교,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확률적 상황 예측하기, 실험하기, 결과 확인하기의 실험적 확률활동을 고안하여 적용함으로써 확률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교육적 효과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들이 실험적 확률활동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확률적 사고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만 5세 유아들의 확률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표본공간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사건의 확률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확률비교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4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조건부 확률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실험적 확률활동을 경험하는 동안 나타나는 만 5세 유아들의 확률적 사고의 변화는 어떠한가? 실험적 확률활동을 적용하기 위하여 확률적 사고의 발달이론, 확률적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를 위한 확률 교육, 유아의 확률적 사고와 관련한 연구 등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이를 기초로 유아들의 실생활 맥락을 근거하여 표본공간, 사건의 확률, 확률비교, 조건부 확률의 활동내용 구성하여 타당성 검증을 통해 활동을 보안 수정한 후 실험적 확률 활동 안을 구성하였다.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2010년 6월부터 8월까지 11주 동안 20개의 활동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유아는 서울지역에 소재하는 같은 어린이집 2반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으로 총 40명의 유아이다. 두 집단 간 동질집단임을 검증하였고, 연구자는 활동교사로서 역할을 하였다. 실험 집단 유아들은 모두 20개의 실험적 확률활동을 경험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어린이집에서 일반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활주제와 관련한 수학활동을 경험하였다. 실험적 확률활동의 적용효과는 확률적 사고(표본공간, 사건의 확률, 확률비교, 조건부 확률)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적 확률활동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확률적 사고의 변화를 내용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적 확률활동을 구성하여 적용한 결과 유아의 확률적 사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효과는 전체적인 확률이해 뿐만 아니라 표본공간, 사건의 확률, 확률비교, 조건부 확률의 각 구성 요소들이 모두, 많이 향상되었다. 따라서 실험적 확률활동은 유아의 확률적 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실험적 확률활동을 경험하는 동안 각 구성요소별 유아들의 확률적 사고는 주관적 수준에서 비형식적인 양적 수준으로까지 변화해 갔다. 오개념은 개인의 선호도, 고정관념, 문화적 편견, 개인의 희망을 투사하여 판단하거나 승자 패자의 입장에 따라 다른 판단을 하였으며, 개인의 운이나 능력, 질서와 규칙을 적용한 과신적 판단을 하였다. 그러나 확률적 경험이 증가할수록 수학적 능력을 이용하여 확률적 상황을 판단하였다. 유아들이 사용한 수학적 능력은 양적판단, 통합적 추론, 조합능력, 비율적 추론, 인과율적 판단, 확률 량에 근거해 순서화하였고, 통계량에 근거해 미래의 사건을 추론하였으며, 수를 부여해 판단하였다. 그러나 확률적 상황에 따라서 오개념에 의존한 주관적 판단으로 다시 돌아가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확률판단을 내리기 위하여 확률용어를 사용하였으며 활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또래교수가 나타났고 함께 협동하였다. 활동이 증가할수록 확률용어의 사용과 또래교수의 횟수가 증가하였다. "모두다. ~일수도 있고, ~가장 많다. ~중에 아무거나, 절반, 가능성이 많다, 적다, 불공평해요, 유리해요, 불리해요, 2개중에 1개의 가능성, 이중에 아무거나, 이번에 나올 것이다" 등의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시범보이기, 증거제시하기, 재인식해 주기, 잘못된 판단 수정해 주기, 설명해주기, 가지수 알려주기, 확률 량 가르쳐 주기' 등의 또래교수가 나타났다. 유아들이 확률활동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확률적 사고의 확장을 막는 장애요소는 오개념과 6가지, 7가지의 가지수에 대한 기억력의 어려움, 언어로만 제공하는 비구체물, 확률의 중간 량, 동등 량, 수세기, 빼기전략과 같은 수학적 능력의 어려움을 겪었다. 이상과 같이 실험적 확률활동은 유아들의 확률적 사고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유아를 위한 확률활동은 유아들이 이미 축척하고 있는 비형식적인 확률 사고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유아들의 확률적 사고 특성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실험하기, 결과 확인하기의 실험적 확률활동을 통하여 확률개념이 내포되어 있는 다양한 일상의 문제들을 확률적으로 다루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직접적인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확률활동의 필요성이 요구되며 실험적 확률활동이 의미 있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적용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확률적 상황 예측하기, 실험하기, 결과 확인하기의 실험적 확률활동을 고안하여 적용함으로써 확률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교육적 효과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들이 실험적 확률활동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확률적 사고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만 5세 유아들의 확률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표본공간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사건의 확률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확률비교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4 실험적 확률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조건부 확률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실험적 확률활동을 경험하는 동안 나타나는 만 5세 유아들의 확률적 사고의 변화는 어떠한가? 실험적 확률활동을 적용하기 위하여 확률적 사고의 발달이론, 확률적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를 위한 확률 교육, 유아의 확률적 사고와 관련한 연구 등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이를 기초로 유아들의 실생활 맥락을 근거하여 표본공간, 사건의 확률, 확률비교, 조건부 확률의 활동내용 구성하여 타당성 검증을 통해 활동을 보안 수정한 후 실험적 확률 활동 안을 구성하였다.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2010년 6월부터 8월까지 11주 동안 20개의 활동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유아는 서울지역에 소재하는 같은 어린이집 2반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으로 총 40명의 유아이다. 두 집단 간 동질집단임을 검증하였고, 연구자는 활동교사로서 역할을 하였다. 실험 집단 유아들은 모두 20개의 실험적 확률활동을 경험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어린이집에서 일반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활주제와 관련한 수학활동을 경험하였다. 실험적 확률활동의 적용효과는 확률적 사고(표본공간, 사건의 확률, 확률비교, 조건부 확률)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적 확률활동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확률적 사고의 변화를 내용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적 확률활동을 구성하여 적용한 결과 유아의 확률적 사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효과는 전체적인 확률이해 뿐만 아니라 표본공간, 사건의 확률, 확률비교, 조건부 확률의 각 구성 요소들이 모두, 많이 향상되었다. 따라서 실험적 확률활동은 유아의 확률적 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실험적 확률활동을 경험하는 동안 각 구성요소별 유아들의 확률적 사고는 주관적 수준에서 비형식적인 양적 수준으로까지 변화해 갔다. 오개념은 개인의 선호도, 고정관념, 문화적 편견, 개인의 희망을 투사하여 판단하거나 승자 패자의 입장에 따라 다른 판단을 하였으며, 개인의 운이나 능력, 질서와 규칙을 적용한 과신적 판단을 하였다. 그러나 확률적 경험이 증가할수록 수학적 능력을 이용하여 확률적 상황을 판단하였다. 유아들이 사용한 수학적 능력은 양적판단, 통합적 추론, 조합능력, 비율적 추론, 인과율적 판단, 확률 량에 근거해 순서화하였고, 통계량에 근거해 미래의 사건을 추론하였으며, 수를 부여해 판단하였다. 그러나 확률적 상황에 따라서 오개념에 의존한 주관적 판단으로 다시 돌아가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확률판단을 내리기 위하여 확률용어를 사용하였으며 활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또래교수가 나타났고 함께 협동하였다. 활동이 증가할수록 확률용어의 사용과 또래교수의 횟수가 증가하였다. "모두다. ~일수도 있고, ~가장 많다. ~중에 아무거나, 절반, 가능성이 많다, 적다, 불공평해요, 유리해요, 불리해요, 2개중에 1개의 가능성, 이중에 아무거나, 이번에 나올 것이다" 등의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시범보이기, 증거제시하기, 재인식해 주기, 잘못된 판단 수정해 주기, 설명해주기, 가지수 알려주기, 확률 량 가르쳐 주기' 등의 또래교수가 나타났다. 유아들이 확률활동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확률적 사고의 확장을 막는 장애요소는 오개념과 6가지, 7가지의 가지수에 대한 기억력의 어려움, 언어로만 제공하는 비구체물, 확률의 중간 량, 동등 량, 수세기, 빼기전략과 같은 수학적 능력의 어려움을 겪었다. 이상과 같이 실험적 확률활동은 유아들의 확률적 사고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유아를 위한 확률활동은 유아들이 이미 축척하고 있는 비형식적인 확률 사고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유아들의 확률적 사고 특성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실험하기, 결과 확인하기의 실험적 확률활동을 통하여 확률개념이 내포되어 있는 다양한 일상의 문제들을 확률적으로 다루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직접적인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확률활동의 필요성이 요구되며 실험적 확률활동이 의미 있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적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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