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신념은 교사의 수업 행동에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교실 수업의 개선을 위해서는 교사의 신념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가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가진 신념의 내용과 특징을 알아보고, 그들의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개방형 설문과 면담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1차적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도록 한 후, 2차적으로 개별 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질문지 및 면담은 크게 세부분(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한 신념)으로 나뉘어져있고, 설문지에서 드러나지 않은 교사의 신념에 대하여 더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 교사 중 과학 수업에 대한 경험이 있는 교사 30명이었으며, 이들은 ...
교사의 신념은 교사의 수업 행동에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교실 수업의 개선을 위해서는 교사의 신념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가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가진 신념의 내용과 특징을 알아보고, 그들의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개방형 설문과 면담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1차적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도록 한 후, 2차적으로 개별 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질문지 및 면담은 크게 세부분(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한 신념)으로 나뉘어져있고, 설문지에서 드러나지 않은 교사의 신념에 대하여 더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 교사 중 과학 수업에 대한 경험이 있는 교사 30명이었으며, 이들은 편의 표집을 통해 모집하였다. 설문과 면담을 통해 얻은 자료는 전사하여 반복적으로 읽으며 응답자의 생각을 요약하였고, 그것을 통하여 신념 유형의 분석 틀을 완성하였다. 이 분석 틀에 따라 교사의 신념 유형은 크게 전통적 신념과 구성주의적 신념으로 분류하였으며, 전통적 신념은 또 다시 내용 지식 중심 신념과 과정 지식 중심 신념으로 나눌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전체 30명의 교사들 중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교사가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전통적인 신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각각 60.0%, 66.7%, 83.3%).특히, 전통적 신념에서는 내용 지식 중심의 신념을 가진 교사가 과정 지식 중심의 신념을 가진 교사보다 더 많았다.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 세 가지 측면에 대하여 ‘일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의 비율은 40.0%였고, 두 가지 측면에서 같은 신념을 보인 ‘연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는 53.3%,세 가지 측면 모두 서로 다른 신념으로 이루어진 ‘확산적 신념’을 가진 교사는 6.7%였다. 또 일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 중 대부분이 전통적 신념 중 내용 지식 중심의 신념을 일관적으로 가지고 있었다. 즉 일관적 신념을 보인 교사의 비율이 40.0%로 적지 않지만 대부분 전통적 내용 지식 중심의 신념을 가지고 있어 바람직한 신념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1980년대부터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이 강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구성주의적으로 일관된 신념을 가진 교사의 비율은 6.7%로 낮은 수치라고 볼 수 있다. 교사 신념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연구와 함께 일관된 신념을 가진 교사와 그렇지 않은 교사들의 교수 실제가 어떻게 다른지, 신념 사이의 불일치는 어떻게 유지되거나 조정되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교사의 신념은 교사의 수업 행동에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교실 수업의 개선을 위해서는 교사의 신념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가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가진 신념의 내용과 특징을 알아보고, 그들의 일관성을 분석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개방형 설문과 면담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1차적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도록 한 후, 2차적으로 개별 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질문지 및 면담은 크게 세부분(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한 신념)으로 나뉘어져있고, 설문지에서 드러나지 않은 교사의 신념에 대하여 더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 교사 중 과학 수업에 대한 경험이 있는 교사 30명이었으며, 이들은 편의 표집을 통해 모집하였다. 설문과 면담을 통해 얻은 자료는 전사하여 반복적으로 읽으며 응답자의 생각을 요약하였고, 그것을 통하여 신념 유형의 분석 틀을 완성하였다. 이 분석 틀에 따라 교사의 신념 유형은 크게 전통적 신념과 구성주의적 신념으로 분류하였으며, 전통적 신념은 또 다시 내용 지식 중심 신념과 과정 지식 중심 신념으로 나눌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전체 30명의 교사들 중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교사가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전통적인 신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각각 60.0%, 66.7%, 83.3%).특히, 전통적 신념에서는 내용 지식 중심의 신념을 가진 교사가 과정 지식 중심의 신념을 가진 교사보다 더 많았다. 과학 교수, 과학 학습, 과학의 본성 세 가지 측면에 대하여 ‘일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의 비율은 40.0%였고, 두 가지 측면에서 같은 신념을 보인 ‘연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는 53.3%,세 가지 측면 모두 서로 다른 신념으로 이루어진 ‘확산적 신념’을 가진 교사는 6.7%였다. 또 일관적 신념을 가진 교사 중 대부분이 전통적 신념 중 내용 지식 중심의 신념을 일관적으로 가지고 있었다. 즉 일관적 신념을 보인 교사의 비율이 40.0%로 적지 않지만 대부분 전통적 내용 지식 중심의 신념을 가지고 있어 바람직한 신념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1980년대부터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이 강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구성주의적으로 일관된 신념을 가진 교사의 비율은 6.7%로 낮은 수치라고 볼 수 있다. 교사 신념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연구와 함께 일관된 신념을 가진 교사와 그렇지 않은 교사들의 교수 실제가 어떻게 다른지, 신념 사이의 불일치는 어떻게 유지되거나 조정되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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