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은 학교제도 내에서 학습과 공동체의 생활양식을 습득하여 성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적, 도덕적, 사회적 자질을 준비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청소년은 학업성적과 진로문제,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학교폭력을 유발하고 있다. 과도한 입시경쟁과 날로 증가하는 학교폭력의 위협 속에서 우리 청소년들은 높은 수준의 고독감․우울증과 자살 충동을 경험하며 불행하게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은 어떻게 하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냉정하고 진지한 성찰을 요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삶의 안녕, 만족도 증진과 성격 강점 개발 및 인간의 잠재력 개발 등 인간 발달의 긍정적인 면을 촉진하는 개입과 접근을 강조한 긍정심리학적 접근을 토대로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의 방향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긍정심리학은 심리적 불균형을 해소하고 인간의 잠재력을 계발하며, 행복을 추구하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인간이해의 측면에서 유용한 관점을 제시해 준다. 학교폭력 관련자(가해자, 피해자, 방관자)가 어떤 출발선 상에 있든지에 상관없이 단순히 문제를 제거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이면의 보다 근본적인 요인들을 찾아 변화시킴으로써 행복한 삶으로 이끄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긍정정서, 성격강점, 긍정조직의 상위목표를 통하여 학교폭력예방에 기여하는 바를 제시하였다. 첫째, 긍정정서에서 다루어지는 확장 및 축적, 긍정적 정서의 증진과 부정적 정서의 변화(원상복구가설), 긍정경험(사랑과 친밀감, 몰입경험, 여가와 안식경험, 절정경험) 개입을 통한 긍정적 성품과 잠재능력 발현 기회를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개인적․사회적 변인으로 형성된 낮은 ...
청소년들은 학교제도 내에서 학습과 공동체의 생활양식을 습득하여 성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적, 도덕적, 사회적 자질을 준비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청소년은 학업성적과 진로문제,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학교폭력을 유발하고 있다. 과도한 입시경쟁과 날로 증가하는 학교폭력의 위협 속에서 우리 청소년들은 높은 수준의 고독감․우울증과 자살 충동을 경험하며 불행하게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은 어떻게 하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냉정하고 진지한 성찰을 요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삶의 안녕, 만족도 증진과 성격 강점 개발 및 인간의 잠재력 개발 등 인간 발달의 긍정적인 면을 촉진하는 개입과 접근을 강조한 긍정심리학적 접근을 토대로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의 방향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긍정심리학은 심리적 불균형을 해소하고 인간의 잠재력을 계발하며, 행복을 추구하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인간이해의 측면에서 유용한 관점을 제시해 준다. 학교폭력 관련자(가해자, 피해자, 방관자)가 어떤 출발선 상에 있든지에 상관없이 단순히 문제를 제거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이면의 보다 근본적인 요인들을 찾아 변화시킴으로써 행복한 삶으로 이끄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긍정정서, 성격강점, 긍정조직의 상위목표를 통하여 학교폭력예방에 기여하는 바를 제시하였다. 첫째, 긍정정서에서 다루어지는 확장 및 축적, 긍정적 정서의 증진과 부정적 정서의 변화(원상복구가설), 긍정경험(사랑과 친밀감, 몰입경험, 여가와 안식경험, 절정경험) 개입을 통한 긍정적 성품과 잠재능력 발현 기회를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개인적․사회적 변인으로 형성된 낮은 자기 통제력에서 기인한 공격성과 충동성을 억제하고, 우울과 불안, 욕구좌절, 도덕적 양심과 공감능력의 부족을 회복할 수 있도록 긍정특질 덕목에 따른 성격강점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긍정조직을 만들기 위해 학교문화와 교실문화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목표와 가치설정, 타인에 대한 연민과 적극적 관심 및 이타적 행동을 강조하여 긍정적 반응으로 전환하는 경험촉진 개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부정적인 것의 제거를 넘어서서 긍정적인 것을 함양시키는 적극적 개입이 학교폭력에 대해 보다 근원적이고 올바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위한 경험․과학적 연구와 실행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긍정심리학적 접근은 학교폭력의 예방과 감소, 제거에 멈추지 말고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를 포함한 모든 학생들의 삶에 긍정정서, 강점과 의미를 구축하는, 보다 적극적인 개입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는데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들은 학교제도 내에서 학습과 공동체의 생활양식을 습득하여 성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적, 도덕적, 사회적 자질을 준비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청소년은 학업성적과 진로문제,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학교폭력을 유발하고 있다. 과도한 입시경쟁과 날로 증가하는 학교폭력의 위협 속에서 우리 청소년들은 높은 수준의 고독감․우울증과 자살 충동을 경험하며 불행하게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은 어떻게 하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냉정하고 진지한 성찰을 요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삶의 안녕, 만족도 증진과 성격 강점 개발 및 인간의 잠재력 개발 등 인간 발달의 긍정적인 면을 촉진하는 개입과 접근을 강조한 긍정심리학적 접근을 토대로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의 방향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긍정심리학은 심리적 불균형을 해소하고 인간의 잠재력을 계발하며, 행복을 추구하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인간이해의 측면에서 유용한 관점을 제시해 준다. 학교폭력 관련자(가해자, 피해자, 방관자)가 어떤 출발선 상에 있든지에 상관없이 단순히 문제를 제거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이면의 보다 근본적인 요인들을 찾아 변화시킴으로써 행복한 삶으로 이끄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긍정정서, 성격강점, 긍정조직의 상위목표를 통하여 학교폭력예방에 기여하는 바를 제시하였다. 첫째, 긍정정서에서 다루어지는 확장 및 축적, 긍정적 정서의 증진과 부정적 정서의 변화(원상복구가설), 긍정경험(사랑과 친밀감, 몰입경험, 여가와 안식경험, 절정경험) 개입을 통한 긍정적 성품과 잠재능력 발현 기회를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개인적․사회적 변인으로 형성된 낮은 자기 통제력에서 기인한 공격성과 충동성을 억제하고, 우울과 불안, 욕구좌절, 도덕적 양심과 공감능력의 부족을 회복할 수 있도록 긍정특질 덕목에 따른 성격강점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긍정조직을 만들기 위해 학교문화와 교실문화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목표와 가치설정, 타인에 대한 연민과 적극적 관심 및 이타적 행동을 강조하여 긍정적 반응으로 전환하는 경험촉진 개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부정적인 것의 제거를 넘어서서 긍정적인 것을 함양시키는 적극적 개입이 학교폭력에 대해 보다 근원적이고 올바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위한 경험․과학적 연구와 실행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긍정심리학적 접근은 학교폭력의 예방과 감소, 제거에 멈추지 말고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를 포함한 모든 학생들의 삶에 긍정정서, 강점과 의미를 구축하는, 보다 적극적인 개입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는데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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