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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긍정심리학적 접근
A study on the positive psychology's approach for preventing school violence 원문보기


황인광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통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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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은 학교제도 내에서 학습과 공동체의 생활양식을 습득하여 성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적, 도덕적, 사회적 자질을 준비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청소년은 학업성적과 진로문제,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학교폭력을 유발하고 있다. 과도한 입시경쟁과 날로 증가하는 학교폭력의 위협 속에서 우리 청소년들은 높은 수준의 고독감․우울증과 자살 충동을 경험하며 불행하게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은 어떻게 하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냉정하고 진지한 성찰을 요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삶의 안녕, 만족도 증진과 성격 강점 개발 및 인간의 잠재력 개발 등 인간 발달의 긍정적인 면을 촉진하는 개입과 접근을 강조한 긍정심리학적 접근을 토대로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의 방향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긍정심리학은 심리적 불균형을 해소하고 인간의 잠재력을 계발하며, 행복을 추구하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인간이해의 측면에서 유용한 관점을 제시해 준다. 학교폭력 관련자(가해자, 피해자, 방관자)가 어떤 출발선 상에 있든지에 상관없이 단순히 문제를 제거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이면의 보다 근본적인 요인들을 찾아 변화시킴으로써 행복한 삶으로 이끄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긍정정서, 성격강점, 긍정조직의 상위목표를 통하여 학교폭력예방에 기여하는 바를 제시하였다.
첫째, 긍정정서에서 다루어지는 확장 및 축적, 긍정적 정서의 증진과 부정적 정서의 변화(원상복구가설), 긍정경험(사랑과 친밀감, 몰입경험, 여가와 안식경험, 절정경험) 개입을 통한 긍정적 성품과 잠재능력 발현 기회를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개인적․사회적 변인으로 형성된 낮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인광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통일교육전공
지도교수 추병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57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60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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