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의 수가 증가하면서 손님을 유추하기위한 경쟁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고객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가격 면에서 할인, 최저가를 외치며 방문을 유도하지만 실제 결재 금액의 차이로 인해 고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에 따라 가격표에 표시된 가격외의 추가금액 할인이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만족과 재방문을 높일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실증조사를 위해 헤어살롱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484부를 SPSS 18.0을 사용하여 ...
미용실의 수가 증가하면서 손님을 유추하기위한 경쟁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고객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가격 면에서 할인, 최저가를 외치며 방문을 유도하지만 실제 결재 금액의 차이로 인해 고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에 따라 가격표에 표시된 가격외의 추가금액 할인이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만족과 재방문을 높일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실증조사를 위해 헤어살롱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484부를 SPSS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Duncan test,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20대 이하의 4년제 대학 재학/졸업 기혼여성이 가장 많았으며 101-200만 원 이하 사무직의 비중이 높았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미용실 이용실태로는 깔끔한 용모를 위해 1개월에 1회 개인 소형 숍 을 방문하여 커트, 펌, 염색을 많이 하고 2-5만원을 지출하였다. 또한 추가요금의 지불 경험이 있는 사람들 중에서 정확한 비용 안내를 받은 사람들은 124명, 반 이상이지만 추가요금 안내조차 받지 못하거나 정확한 비용을 안내받지 못하는 사람들은 95명으로 추가된 요금은 대체적으로 2-5만원이었다. 셋째, 조사 대상자들의 미용실 가격표 인식을 알아본 결과, 가격을 기준으로 미용실을 선택하지는 않지만 가격표가 없는 것 보다 가격표가 있는 것을 신뢰하며, 소비의 계획 등의 가격표시의 장점을 인지하지만 가격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추가요금의 할인의 인식 선호도가 높았을 경우에는 추가요금, 할인 모두 고객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고객신뢰와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방문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높여 재방문으로 유도하기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 소비자들은 가격표시제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고 개인 소형 숍의 이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맞춰 미용실의 규모와 상관없이 경영자들이 가격표시제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가격표시제의 목적에 맞게 이행하여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재방문으로 유도하여야 한다. 둘째, 과거보다 펌과 염색서비스의 이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펌과 염색은 모량과 모발의 길이에 마다 제품 사용량에 차이가 나고 그에 따라 추가요금이 발생하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지만 추가요금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고, 표기 또한 되어있지 않아 고객과의 마찰을 격을 수 있다. 따라서 추가요금에 대한 상세한 가격표시제의 실행이 필요하다. 셋째, 펌과 염색이 잦아지면서 모발이 손상되고 영양은 필수적인 요소로 대부분의 추가요금 지불의 원인이 된다. 펌과 염색의 시술이 잦은 여성소비자들은 기장이나 영양에 대한 추가요금 경험이 많고 따라서 추가요금과 할인에 대한 인정,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요금과 근거 없는 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요소를 보안하기 위해 다양한 추가요금의 항목과 할인을 제시함으로 고객의 선택의 기회를 주어 신뢰와, 만족을 주고 다시 재방문 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 대한 향후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자 측의 추가요금이 발생하는 적정기준과 소비자 입장의 추가요금 적정기준을 연구하여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가격표시제가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서비스의 정보를 알리고 홍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세부적인 서비스 정보에 대한 알권리를 위해 할인, 추가되는 요금의 효율적인 가격표시 방법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을 기초로 고객이 미용실의 가격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으며 만족을 느끼고 재방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가 지속되길 바란다.
미용실의 수가 증가하면서 손님을 유추하기위한 경쟁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고객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가격 면에서 할인, 최저가를 외치며 방문을 유도하지만 실제 결재 금액의 차이로 인해 고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에 따라 가격표에 표시된 가격외의 추가금액 할인이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만족과 재방문을 높일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실증조사를 위해 헤어살롱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484부를 SPSS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Duncan test,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20대 이하의 4년제 대학 재학/졸업 기혼여성이 가장 많았으며 101-200만 원 이하 사무직의 비중이 높았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미용실 이용실태로는 깔끔한 용모를 위해 1개월에 1회 개인 소형 숍 을 방문하여 커트, 펌, 염색을 많이 하고 2-5만원을 지출하였다. 또한 추가요금의 지불 경험이 있는 사람들 중에서 정확한 비용 안내를 받은 사람들은 124명, 반 이상이지만 추가요금 안내조차 받지 못하거나 정확한 비용을 안내받지 못하는 사람들은 95명으로 추가된 요금은 대체적으로 2-5만원이었다. 셋째, 조사 대상자들의 미용실 가격표 인식을 알아본 결과, 가격을 기준으로 미용실을 선택하지는 않지만 가격표가 없는 것 보다 가격표가 있는 것을 신뢰하며, 소비의 계획 등의 가격표시의 장점을 인지하지만 가격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추가요금의 할인의 인식 선호도가 높았을 경우에는 추가요금, 할인 모두 고객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고객신뢰와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방문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높여 재방문으로 유도하기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 소비자들은 가격표시제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고 개인 소형 숍의 이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맞춰 미용실의 규모와 상관없이 경영자들이 가격표시제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가격표시제의 목적에 맞게 이행하여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재방문으로 유도하여야 한다. 둘째, 과거보다 펌과 염색서비스의 이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펌과 염색은 모량과 모발의 길이에 마다 제품 사용량에 차이가 나고 그에 따라 추가요금이 발생하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지만 추가요금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고, 표기 또한 되어있지 않아 고객과의 마찰을 격을 수 있다. 따라서 추가요금에 대한 상세한 가격표시제의 실행이 필요하다. 셋째, 펌과 염색이 잦아지면서 모발이 손상되고 영양은 필수적인 요소로 대부분의 추가요금 지불의 원인이 된다. 펌과 염색의 시술이 잦은 여성소비자들은 기장이나 영양에 대한 추가요금 경험이 많고 따라서 추가요금과 할인에 대한 인정,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요금과 근거 없는 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요소를 보안하기 위해 다양한 추가요금의 항목과 할인을 제시함으로 고객의 선택의 기회를 주어 신뢰와, 만족을 주고 다시 재방문 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 대한 향후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자 측의 추가요금이 발생하는 적정기준과 소비자 입장의 추가요금 적정기준을 연구하여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가격표시제가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서비스의 정보를 알리고 홍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세부적인 서비스 정보에 대한 알권리를 위해 할인, 추가되는 요금의 효율적인 가격표시 방법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을 기초로 고객이 미용실의 가격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으며 만족을 느끼고 재방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가 지속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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