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 이미지 비교 ? 분석 Comparison?Analysis on the Image of Scientists between Science Comics an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과학자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의 이미지와 역할을 비교 ‧ 분석하여 학습만화가 초등학생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의 이미지와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실제 학생들에게 보여 지는 과학자의 모습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학습만화 등을 활용한 바람직한 과학자 이미지 정립 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경기도 김포시 소재의 G초등학교 2, 3, 6학년 6개 학급의 학생 206명을 대상으로 여상인(1998)이 고안한 변형된 DAST를 실시하였다. 문헌 분석은 학습만화 22권에 등장한 과학자 25명을 대상으로 여상인(1998)의 변형된 DAST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과학자의 이미지 및 역할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학습만화가 학생들의 과학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과학자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의 이미지와 역할을 비교 ‧ 분석하여 학습만화가 초등학생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의 이미지와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실제 학생들에게 보여 지는 과학자의 모습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학습만화 등을 활용한 바람직한 과학자 이미지 정립 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경기도 김포시 소재의 G초등학교 2, 3, 6학년 6개 학급의 학생 206명을 대상으로 여상인(1998)이 고안한 변형된 DAST를 실시하였다. 문헌 분석은 학습만화 22권에 등장한 과학자 25명을 대상으로 여상인(1998)의 변형된 DAST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과학자의 이미지 및 역할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학습만화가 학생들의 과학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만화를 즐겨 읽는 학생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집중력이 강하며, 호기심이 많은 과학자의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고,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는 친절하고 모험심이 강하며, 활발하고 사교적인 천재과학자의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는 학습만화가 주인공이 궁금한 것을 묻고, 등장하는 과학자 캐릭터들이 과학 지식을 가르쳐 주도록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어, 등장한 과학자의 성격은 다양하지 않았다. 둘째, 학습만화를 즐겨 읽는 학생들은 실험실 또는 연구실에서 동료과학자와 함께 실험, 연구를 하는 과학자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리고 수면, 운동, 독서의 여가 생활을 하며, 실험연구, 기술개발, 편리한 기계 발명의 역할을 하는 과학자를 많이 떠올렸다. 반면,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는 로봇과 함께 하거나 조력자 없이 실험실 또는 연구실, 그리고 야외에서도 활동하고 있었으며, 사람들을 가르치거나 연구에 몰두하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별다른 여가 생활을 하지 않고 쉬지 않고 일하며, 실험연구, 기계 발명, 동‧식물 연구를 하는 과학자의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또한 학생들이 보유하고 있는 이미지와 달리 학습 만화에 나타난 과학자는 혼자서 일하지 않고, 자신이 개발한 로봇을 조수로 활용하여 함께 연구하는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는 첨단과학기술이 발달한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의 조력자는 사람이라는 이미지와 상반된 모습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만화를 즐겨 읽는 학생의 과학자 이미지, 학습만화를 즐겨 읽지 않는 학생의 과학자 이미지,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의 이미지 모두 선행연구의 정형화된 과학자 이미지와 달리, 젊고, 검은 머리나 염색 머리의 단정한 모습의 남자 과학자 이미지였다. 이를 통해 학습만화가 학생들의 과학자 이미지 형성 중 외적 특징에 커다란 영향을 주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그리기 문항에서 학습만화를 즐겨 읽는 학생들과 즐겨 읽지 않는 학생들은 과학자의 역할 수행과 장면 구성에서 차이를 보였다. 두 집단 모두 과학자의 역할을 ‘실험‧연구’로 인식하고 있었지만, 학습만화를 즐겨 읽는 학생들은 과학자를 그린 후 그에 대한 설명으로 ‘DNA 실험을 하고 있다.’, ‘공룡 화석 실험을 하고 있다.’와 같이 구체적인 실험 내용을 기술하였고, 학습만화를 즐겨 읽지 않는 학생들은 ‘실험을 하고 있다.’와 같이 단순하게 기술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만화가 학생들에게 보다 폭 넓고 구체적인 과학자의 역할을 제시해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습만화를 즐겨 읽는 학생들과 즐겨 읽지 않는 학생들은 모두 과학자에 대해 젊고, 단정한 검은 머리 또는 염색 머리를 가진 실험복을 입은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또한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 역시 평상복을 입고 있다는 것만 제외하고는 같은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학습만화는 초등학생의 과학자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과학자의 역할에서 학습만화를 즐겨 읽은 학생들이 과학자의 역할을 좀 더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학습만화는 초등학생의 과학자 이미지 형성 중 외적 특징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과학자의 역할은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해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과학자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의 이미지와 역할을 비교 ‧ 분석하여 학습만화가 초등학생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의 이미지와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실제 학생들에게 보여 지는 과학자의 모습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학습만화 등을 활용한 바람직한 과학자 이미지 정립 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경기도 김포시 소재의 G초등학교 2, 3, 6학년 6개 학급의 학생 206명을 대상으로 여상인(1998)이 고안한 변형된 DAST를 실시하였다. 문헌 분석은 학습만화 22권에 등장한 과학자 25명을 대상으로 여상인(1998)의 변형된 DAST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과학자의 이미지 및 역할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학습만화가 학생들의 과학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만화를 즐겨 읽는 학생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집중력이 강하며, 호기심이 많은 과학자의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고,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는 친절하고 모험심이 강하며, 활발하고 사교적인 천재과학자의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는 학습만화가 주인공이 궁금한 것을 묻고, 등장하는 과학자 캐릭터들이 과학 지식을 가르쳐 주도록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어, 등장한 과학자의 성격은 다양하지 않았다. 둘째, 학습만화를 즐겨 읽는 학생들은 실험실 또는 연구실에서 동료과학자와 함께 실험, 연구를 하는 과학자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리고 수면, 운동, 독서의 여가 생활을 하며, 실험연구, 기술개발, 편리한 기계 발명의 역할을 하는 과학자를 많이 떠올렸다. 반면,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는 로봇과 함께 하거나 조력자 없이 실험실 또는 연구실, 그리고 야외에서도 활동하고 있었으며, 사람들을 가르치거나 연구에 몰두하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별다른 여가 생활을 하지 않고 쉬지 않고 일하며, 실험연구, 기계 발명, 동‧식물 연구를 하는 과학자의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또한 학생들이 보유하고 있는 이미지와 달리 학습 만화에 나타난 과학자는 혼자서 일하지 않고, 자신이 개발한 로봇을 조수로 활용하여 함께 연구하는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는 첨단과학기술이 발달한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의 조력자는 사람이라는 이미지와 상반된 모습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만화를 즐겨 읽는 학생의 과학자 이미지, 학습만화를 즐겨 읽지 않는 학생의 과학자 이미지,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의 이미지 모두 선행연구의 정형화된 과학자 이미지와 달리, 젊고, 검은 머리나 염색 머리의 단정한 모습의 남자 과학자 이미지였다. 이를 통해 학습만화가 학생들의 과학자 이미지 형성 중 외적 특징에 커다란 영향을 주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그리기 문항에서 학습만화를 즐겨 읽는 학생들과 즐겨 읽지 않는 학생들은 과학자의 역할 수행과 장면 구성에서 차이를 보였다. 두 집단 모두 과학자의 역할을 ‘실험‧연구’로 인식하고 있었지만, 학습만화를 즐겨 읽는 학생들은 과학자를 그린 후 그에 대한 설명으로 ‘DNA 실험을 하고 있다.’, ‘공룡 화석 실험을 하고 있다.’와 같이 구체적인 실험 내용을 기술하였고, 학습만화를 즐겨 읽지 않는 학생들은 ‘실험을 하고 있다.’와 같이 단순하게 기술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만화가 학생들에게 보다 폭 넓고 구체적인 과학자의 역할을 제시해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습만화를 즐겨 읽는 학생들과 즐겨 읽지 않는 학생들은 모두 과학자에 대해 젊고, 단정한 검은 머리 또는 염색 머리를 가진 실험복을 입은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또한 학습만화에 나타난 과학자 역시 평상복을 입고 있다는 것만 제외하고는 같은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학습만화는 초등학생의 과학자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과학자의 역할에서 학습만화를 즐겨 읽은 학생들이 과학자의 역할을 좀 더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학습만화는 초등학생의 과학자 이미지 형성 중 외적 특징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과학자의 역할은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해줌을 알 수 있었다.
This purpose of study is finding how science comics affects the student's scientist image formation by comparing ‧ analyzing the image and role of the scientist appeared on science comic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s image of scientist. By studying the image and role of scientists in the study a...
This purpose of study is finding how science comics affects the student's scientist image formation by comparing ‧ analyzing the image and role of the scientist appeared on science comic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s image of scientist. By studying the image and role of scientists in the study appeared cartoon, the study figured out image of scientist that students had. Through this, study aimed to find the way of building desirable scientist image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objects of this study were 206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is 2, 3, 6 grade students in Gimpo, Gyeonggido and 25 volumes of science comics. And the study analyzes the image of scientist by Yeo sang in's(1998) modified DAST. To sum up the research results as follows. First, the students enjoyed to read science comics had a image that scientist is not afraid of fail, focused and curious. On the other hand, science comics had a image that scientist is kind, adventurous, active and genius. Second, the students enjoyed to read science comics had a image that scientist experiments in lab with co-workers. And students had a image scientist sleeps, exercises, reads the books during his free time. On the other hand, science comics had a image that scientist experiments in lab or outside with robots, and he taught science to students without free time. Third, both of scientist image appeared on science comics and the students' scientist image were young, male and neat scientist who has black hair or dye hair. Through this, the study confirms science cartoons didn't influence on student's scientist image, especially external features. Forth, in drawing questions, the students enjoyed to read science comics and the students unenjoyed to read science comics were different from the scientist performing the role and scene composition. Although both of two groups recognize the role of scientists is ‘study, experiment', in drawing a scientist test students enjoyed to read science comics wrote specificly such as “He is studying DNA.", “He experiments on dinosaur.". On the other hand, the students unenjoyed to read science comics wrote simply such as “He experiments.”. Through this, the study confirms science cartoons will be presented more extensive and specific role of scientists to students.
This purpose of study is finding how science comics affects the student's scientist image formation by comparing ‧ analyzing the image and role of the scientist appeared on science comic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s image of scientist. By studying the image and role of scientists in the study appeared cartoon, the study figured out image of scientist that students had. Through this, study aimed to find the way of building desirable scientist image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objects of this study were 206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is 2, 3, 6 grade students in Gimpo, Gyeonggido and 25 volumes of science comics. And the study analyzes the image of scientist by Yeo sang in's(1998) modified DAST. To sum up the research results as follows. First, the students enjoyed to read science comics had a image that scientist is not afraid of fail, focused and curious. On the other hand, science comics had a image that scientist is kind, adventurous, active and genius. Second, the students enjoyed to read science comics had a image that scientist experiments in lab with co-workers. And students had a image scientist sleeps, exercises, reads the books during his free time. On the other hand, science comics had a image that scientist experiments in lab or outside with robots, and he taught science to students without free time. Third, both of scientist image appeared on science comics and the students' scientist image were young, male and neat scientist who has black hair or dye hair. Through this, the study confirms science cartoons didn't influence on student's scientist image, especially external features. Forth, in drawing questions, the students enjoyed to read science comics and the students unenjoyed to read science comics were different from the scientist performing the role and scene composition. Although both of two groups recognize the role of scientists is ‘study, experiment', in drawing a scientist test students enjoyed to read science comics wrote specificly such as “He is studying DNA.", “He experiments on dinosaur.". On the other hand, the students unenjoyed to read science comics wrote simply such as “He experiments.”. Through this, the study confirms science cartoons will be presented more extensive and specific role of scientists to students.
주제어
#초등학생 학습만화 과학자 이미지 과학자의 외적 특징 과학자가 하는 일 elementary school student science comics image of scientists role of scientis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혜련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
지도교수
여상인
발행연도
2016
키워드
초등학생 학습만화 과학자 이미지 과학자의 외적 특징 과학자가 하는 일 elementary school student science comics image of scientists role of scientis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