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폭력 피해경험을 갖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경험을 겪은 성인의 심리현상 연구’이다. 이들의 학교폭력 피해 당시의 환경, 피해로 인한 심리현상, 성인 이후 심리적 변화에 대하여 연구초점을 두었다. 연구초점이 지향한 바는 본 연구를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통합적인 시각을 여는데 일조하고자 했다.
연구방법은 Colaizzi의 현상학적연구방법으로 질적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총 9명으로, 학교폭력 피해 기간이 가장 짧게는 2년, 길게는 12년 사이이며, 연령은 21세에서 32세로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7월부터 12월까지 참여자들 각각 4차례에 걸쳐서 심층면접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하위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환경적 요인은 어떠한가? 둘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심리적 현상은 무엇인가? 셋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심리적 변화는 어떠한가? 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의미 있는 내용들에 대한 분석된 자료는 구성의미 103개, 주제 28개, 주제군 10개, 범주 3개로 구성하게 되었다.
연구 분석 결과, 핵심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환경적 요인은 두렵고 불안한 둥지, 팽창된 무력감과 막막함, 절박함에 뒤덮인 불안감, 망각하고 싶은 현실, 폭력 탈출을 위한 몸짓 이다. 둘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성인의 심리적 현상은 고통과 절망의 늪, 해체된 삶의 고통, 중독 증상 발현, 보복심의 충동, 정신과 치료 지속이다. 셋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심리적 변화는 자기 성찰을 통한 성장, 변화를 향한 발 돋음, 미래를 향한 전진이다.
본 연구에서 의미 있는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는 ...
국문 초록
본 연구는 학교폭력 피해경험을 갖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경험을 겪은 성인의 심리현상 연구’이다. 이들의 학교폭력 피해 당시의 환경, 피해로 인한 심리현상, 성인 이후 심리적 변화에 대하여 연구초점을 두었다. 연구초점이 지향한 바는 본 연구를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통합적인 시각을 여는데 일조하고자 했다.
연구방법은 Colaizzi의 현상학적연구방법으로 질적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총 9명으로, 학교폭력 피해 기간이 가장 짧게는 2년, 길게는 12년 사이이며, 연령은 21세에서 32세로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7월부터 12월까지 참여자들 각각 4차례에 걸쳐서 심층면접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하위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환경적 요인은 어떠한가? 둘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심리적 현상은 무엇인가? 셋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심리적 변화는 어떠한가? 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의미 있는 내용들에 대한 분석된 자료는 구성의미 103개, 주제 28개, 주제군 10개, 범주 3개로 구성하게 되었다.
연구 분석 결과, 핵심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환경적 요인은 두렵고 불안한 둥지, 팽창된 무력감과 막막함, 절박함에 뒤덮인 불안감, 망각하고 싶은 현실, 폭력 탈출을 위한 몸짓 이다. 둘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성인의 심리적 현상은 고통과 절망의 늪, 해체된 삶의 고통, 중독 증상 발현, 보복심의 충동, 정신과 치료 지속이다. 셋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심리적 변화는 자기 성찰을 통한 성장, 변화를 향한 발 돋음, 미래를 향한 전진이다.
본 연구에서 의미 있는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는 가정 폭력 피해와 중복되어 나타났다. 이는 가정 폭력의 피해자로서 심리적 어려움과 그에 따른 행동 패턴이 고착됨으로서 가해자에게 표적이 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학교 재학생 시절에 겪은 학교 피해는 학교폭력 후유증으로 내재되어 학교폭력 피해 당시보다 오히려 성인이 되었을 때, 더욱 심각한 증상으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성인생활의 전 영역에서 그 후유증이 더욱 심화되어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셋째, 학교폭력 피해의 후유증은 성인이 되어서도 특히 관계성의 문제로, 사회적 부적응을 동반함으로서 학교폭력의 피해자로서 느끼며, 그 고통과 기억은 매우 선명하고, 구체적으로 떠올리게 했다. 따라서 그 기억을 잊기 위한 다양한 중독현상이 유발되어 중독의 증상의 심화와 자살과 살해 충동이라는 심각한 병리상태에 처하게 되면서 정신과 치료를 받지 않으면 안 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넷째, 참여자의 특성에 따라 피해경험을 승화시키기 위하여 의도성 있는 노력을 하였지만, 대부분 그 효과는 치료적 돌봄을 받은 후에나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치료적 돌봄이 매우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으로는 학교폭력이 발생한 시점이며, 폭력피해 상황에서 피해자를 위한 철저하고 구체적인 치료적 접근을 정책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 소중한 발견으로, 가정폭력의 피해자는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예측을 가능하게 하였다. 따라서 가정폭력 피해 아동들을 위한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효율적인 학교폭력 예방 정책을 입안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해 주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있는 성인들의 대인관계 특성을 파악함으로서 위축되고, 병리적인 현상들을 심층 파악하여 학교폭력 피해자들을 돌보는 사회복지사와 상담사, 그리고 그 피해자 가족들, 또한 학교 교사와 교육 행정가를 비롯하여 주변 관련 사람들에게 학교폭력 피해자들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자료가 될 것이다. 즉,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있는 성인들이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으며, 어떠한 상황을 두려워하는지, 또한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밝혀냄으로써 그들의 깊은 마음을 공감해주고,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들을 제공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를 통하여 학교폭력 피해를 경험했던 성인들이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며, 그들의 저하된 자존감을 향상시키며,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삶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희망어린 참여를 시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국문 초록
본 연구는 학교폭력 피해경험을 갖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경험을 겪은 성인의 심리현상 연구’이다. 이들의 학교폭력 피해 당시의 환경, 피해로 인한 심리현상, 성인 이후 심리적 변화에 대하여 연구초점을 두었다. 연구초점이 지향한 바는 본 연구를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통합적인 시각을 여는데 일조하고자 했다.
연구방법은 Colaizzi의 현상학적연구방법으로 질적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총 9명으로, 학교폭력 피해 기간이 가장 짧게는 2년, 길게는 12년 사이이며, 연령은 21세에서 32세로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7월부터 12월까지 참여자들 각각 4차례에 걸쳐서 심층면접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하위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환경적 요인은 어떠한가? 둘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심리적 현상은 무엇인가? 셋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심리적 변화는 어떠한가? 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의미 있는 내용들에 대한 분석된 자료는 구성의미 103개, 주제 28개, 주제군 10개, 범주 3개로 구성하게 되었다.
연구 분석 결과, 핵심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환경적 요인은 두렵고 불안한 둥지, 팽창된 무력감과 막막함, 절박함에 뒤덮인 불안감, 망각하고 싶은 현실, 폭력 탈출을 위한 몸짓 이다. 둘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성인의 심리적 현상은 고통과 절망의 늪, 해체된 삶의 고통, 중독 증상 발현, 보복심의 충동, 정신과 치료 지속이다. 셋째,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심리적 변화는 자기 성찰을 통한 성장, 변화를 향한 발 돋음, 미래를 향한 전진이다.
본 연구에서 의미 있는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는 가정 폭력 피해와 중복되어 나타났다. 이는 가정 폭력의 피해자로서 심리적 어려움과 그에 따른 행동 패턴이 고착됨으로서 가해자에게 표적이 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학교 재학생 시절에 겪은 학교 피해는 학교폭력 후유증으로 내재되어 학교폭력 피해 당시보다 오히려 성인이 되었을 때, 더욱 심각한 증상으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성인생활의 전 영역에서 그 후유증이 더욱 심화되어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셋째, 학교폭력 피해의 후유증은 성인이 되어서도 특히 관계성의 문제로, 사회적 부적응을 동반함으로서 학교폭력의 피해자로서 느끼며, 그 고통과 기억은 매우 선명하고, 구체적으로 떠올리게 했다. 따라서 그 기억을 잊기 위한 다양한 중독현상이 유발되어 중독의 증상의 심화와 자살과 살해 충동이라는 심각한 병리상태에 처하게 되면서 정신과 치료를 받지 않으면 안 되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넷째, 참여자의 특성에 따라 피해경험을 승화시키기 위하여 의도성 있는 노력을 하였지만, 대부분 그 효과는 치료적 돌봄을 받은 후에나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치료적 돌봄이 매우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으로는 학교폭력이 발생한 시점이며, 폭력피해 상황에서 피해자를 위한 철저하고 구체적인 치료적 접근을 정책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 소중한 발견으로, 가정폭력의 피해자는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예측을 가능하게 하였다. 따라서 가정폭력 피해 아동들을 위한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효율적인 학교폭력 예방 정책을 입안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해 주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있는 성인들의 대인관계 특성을 파악함으로서 위축되고, 병리적인 현상들을 심층 파악하여 학교폭력 피해자들을 돌보는 사회복지사와 상담사, 그리고 그 피해자 가족들, 또한 학교 교사와 교육 행정가를 비롯하여 주변 관련 사람들에게 학교폭력 피해자들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자료가 될 것이다. 즉,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있는 성인들이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으며, 어떠한 상황을 두려워하는지, 또한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밝혀냄으로써 그들의 깊은 마음을 공감해주고,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들을 제공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를 통하여 학교폭력 피해를 경험했던 성인들이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며, 그들의 저하된 자존감을 향상시키며,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삶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희망어린 참여를 시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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