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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학년 학생이 느끼는 부모의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 삶의 만족도, 학업무기력 사이의 구조적 관계 분석
Structural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Positive and Negative Parenting Attitudes, Grit, and Academic Helplessness Felt by First Graders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2, 2021년, pp.140 - 154  

유계환 (국립목포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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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 삶의 만족도, 학업무기력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KCYPS 2018 패널자료 중 중학교 1학년 2590명(남학생 1405명, 여학생 1185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증은 부트스트랩으로 유의성 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는 삶의 만족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어떠하냐에 따라서 청소년 자녀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부모의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는 학업무기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어떠하냐에 따라서 청소년 자녀의 학업무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삶의 만족감은 학업무기력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따라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삶의 만족도가 높으면 학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삶의 만족도가 낮으면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있음으로 해석할 수 있다. 넷째, 부모의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와 학업무기력 관계에서 삶의 만족감은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하여 삶의 만족도가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학업무기력에 미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positive and negative parenting attitudes, life satisfaction, and academic helplessness. To this end, 2,595 middle school students (1,405 boys and 1,185 girls) were used among the KCYPS 2018 panel materials. The model was validated usi...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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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높아진 삶의 만족도가 중학교 학생들에게 중요한 요인인 학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 태도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학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던 기존의 연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삶의 만족도가 부모의 양육태도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확인하고, 이러한 영향을 받은 중학교 1학년의 삶의 만족도가 학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습무기력의 관계에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대한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학생이 느끼는 부모의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 삶의 만족도, 학업무기력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부모의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는 삶의 만족감에 영향을 줄 것이다.
  • 부모의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는 학업 무기력에 영향을 줄 것이다.
  • 부모의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와 학업 무기력 사이에서 삶의 만족감은 매개 할 것이다.
  • 연구문제 3. 삶의 만족감은 학업무기력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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