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트(Rest, J.)의 4구성요소에 근거한 초등학생 도덕성 진단 검사 도구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tandardized Morality Test of elementary Children based on J. Rest's 4 components theor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도덕성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진단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2013년에 레스트(Rest J. R.)의 4구성요소 모형(감수성, 판단력, 동기화, 품성화)에 기반하여 개발한 ‘청소년 도덕성 진단 도구’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용 진단 도구를 개발하였다. 즉, 청소년 도덕성 진단 도구의 이론적 토대와 측정 요인을 근거로 하여 초등학생의 사고와 경험 사례에 부합하는 스토리와 문항을 개발한 것이다. 처음에 총 6개의 스토리를 개발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3개의 스토리로 단축하였고, 다시 본조사를 통해 2개의 스토리로 최종 확정하였다. 2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는 2014년 6월부터 12월에 걸쳐 서울지역 9개 초등학교 4, 6학년 81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 대상 초등학교 선정은 거주지의 유형에 따라 아파트 지역 3개교, 주택지역 3개교, 아파트․주택 혼합지역 1개교를 임의로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스토리 2개에 대하여는 도덕적 판단력을 제외한 3개의 도덕성 구성 요소별로 2개의 측정 요인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도덕 동기화, 도덕 품성화, 도덕 감수성 순서대로 요인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도덕성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진단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2013년에 레스트(Rest J. R.)의 4구성요소 모형(감수성, 판단력, 동기화, 품성화)에 기반하여 개발한 ‘청소년 도덕성 진단 도구’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용 진단 도구를 개발하였다. 즉, 청소년 도덕성 진단 도구의 이론적 토대와 측정 요인을 근거로 하여 초등학생의 사고와 경험 사례에 부합하는 스토리와 문항을 개발한 것이다. 처음에 총 6개의 스토리를 개발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3개의 스토리로 단축하였고, 다시 본조사를 통해 2개의 스토리로 최종 확정하였다. 2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는 2014년 6월부터 12월에 걸쳐 서울지역 9개 초등학교 4, 6학년 81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 대상 초등학교 선정은 거주지의 유형에 따라 아파트 지역 3개교, 주택지역 3개교, 아파트․주택 혼합지역 1개교를 임의로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스토리 2개에 대하여는 도덕적 판단력을 제외한 3개의 도덕성 구성 요소별로 2개의 측정 요인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도덕 동기화, 도덕 품성화, 도덕 감수성 순서대로 요인 타당도가 높게 나타났다. 문항 신뢰도에서도 도덕 동기화, 도덕 품성화는 모두 .8 이상이었으며 도덕 감수성은 .7 수준으로 모두 높게 나타났다. 본 진단 도구 개발의 의의는 도덕성의 인지, 정의, 행동적 요소를 통합한 초등학생용 도덕성 진단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초등학생의 도덕성 발달 수준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진단 도구는 학생 개인에게는 자신의 도덕적 강점과 약점을 스스로 확인함으로서 자기 주도적 인성교육의 동기를 갖도록 하며, 담임 교사에게는 학년 및 성별에 따른 도덕성 발달 경향과 특징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효과적인 학교폭력예방 및 인성교육 수립에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교육당국은 일관된 형식의 진단 도구의 사용으로 초등에서 중·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도덕성 발달의 전체적인 경향과 특징을 파악하고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도덕성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진단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2013년에 레스트(Rest J. R.)의 4구성요소 모형(감수성, 판단력, 동기화, 품성화)에 기반하여 개발한 ‘청소년 도덕성 진단 도구’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용 진단 도구를 개발하였다. 즉, 청소년 도덕성 진단 도구의 이론적 토대와 측정 요인을 근거로 하여 초등학생의 사고와 경험 사례에 부합하는 스토리와 문항을 개발한 것이다. 처음에 총 6개의 스토리를 개발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3개의 스토리로 단축하였고, 다시 본조사를 통해 2개의 스토리로 최종 확정하였다. 2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는 2014년 6월부터 12월에 걸쳐 서울지역 9개 초등학교 4, 6학년 81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 대상 초등학교 선정은 거주지의 유형에 따라 아파트 지역 3개교, 주택지역 3개교, 아파트․주택 혼합지역 1개교를 임의로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스토리 2개에 대하여는 도덕적 판단력을 제외한 3개의 도덕성 구성 요소별로 2개의 측정 요인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도덕 동기화, 도덕 품성화, 도덕 감수성 순서대로 요인 타당도가 높게 나타났다. 문항 신뢰도에서도 도덕 동기화, 도덕 품성화는 모두 .8 이상이었으며 도덕 감수성은 .7 수준으로 모두 높게 나타났다. 본 진단 도구 개발의 의의는 도덕성의 인지, 정의, 행동적 요소를 통합한 초등학생용 도덕성 진단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초등학생의 도덕성 발달 수준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진단 도구는 학생 개인에게는 자신의 도덕적 강점과 약점을 스스로 확인함으로서 자기 주도적 인성교육의 동기를 갖도록 하며, 담임 교사에게는 학년 및 성별에 따른 도덕성 발달 경향과 특징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효과적인 학교폭력예방 및 인성교육 수립에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교육당국은 일관된 형식의 진단 도구의 사용으로 초등에서 중·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도덕성 발달의 전체적인 경향과 특징을 파악하고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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