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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트(Rest, J.)의 4구성요소에 근거한 초등학생 도덕성 진단 검사 도구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tandardized Morality Test of elementary Children based on J. Rest's 4 components theory 원문보기


안희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윤리교육 윤리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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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도덕성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진단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2013년에 레스트(Rest J. R.)의 4구성요소 모형(감수성, 판단력, 동기화, 품성화)에 기반하여 개발한 ‘청소년 도덕성 진단 도구’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용 진단 도구를 개발하였다. 즉, 청소년 도덕성 진단 도구의 이론적 토대와 측정 요인을 근거로 하여 초등학생의 사고와 경험 사례에 부합하는 스토리와 문항을 개발한 것이다. 처음에 총 6개의 스토리를 개발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3개의 스토리로 단축하였고, 다시 본조사를 통해 2개의 스토리로 최종 확정하였다. 2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는 2014년 6월부터 12월에 걸쳐 서울지역 9개 초등학교 4, 6학년 81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 대상 초등학교 선정은 거주지의 유형에 따라 아파트 지역 3개교, 주택지역 3개교, 아파트․주택 혼합지역 1개교를 임의로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스토리 2개에 대하여는 도덕적 판단력을 제외한 3개의 도덕성 구성 요소별로 2개의 측정 요인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도덕 동기화, 도덕 품성화, 도덕 감수성 순서대로 요인 ...

주제어

#도덕성 진단 도덕성 도덕성 검사 도구 레스트 Rest 4구성요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희정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윤리교육 윤리교육
지도교수 이인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67
키워드 도덕성 진단 도덕성 도덕성 검사 도구 레스트 Rest 4구성요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55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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