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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감성지능 계발을 위한 음악수업 지도방안 및 적용 연구 : 2009개정 초등 5학년 음악교과 중심으로
A Study of Musical Methods and Application for Development of the Emoti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이예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학과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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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보편화되면서 최근 학교를 중심으로 예술 감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내면의 감성을 인식하고 표현하고 조절하면서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을 도와주는 정의적 영역에서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현실이다. 또한, 미술과 체험 놀이 중심의 감성지능 적용 연구는 많았으나 현장 적용이 가능한 음악교과의 감성지능 계발에 관한 연구는 찾기가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감성지능과 감성지능모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감성지능을 계발시킬 수 있는 음악수업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특히, 가창 및 감상 지도방안을 모색하여 초등학생들의 감성지능 계발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감성과 감성지능 이론의 개념과 접근방식에 따른 이론을 정리하여 제시하였고, 감성지능의 개념 및 특징, 감성지능모델의 변천과정과 각 구성요소에 관해서 정리하였다. 나아가 최근의 감성지능모델을 토대로 단계별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감성인식 중심 활동, 감성표현 및 활용 중심 활동, 감성이해 및 조절 중심 활동을 구성한 지도활동을 제시하였다. 이를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교수․학습 과정안과 전략을 마련하여 적용해 봄으로써 실제 현장에서의 감성교육의 효과성이 나타남을 spss(ver. 21.0)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1학기 총 15차시 수업 결과를 1차로 정리하였고 한 달의 휴식기를 거친 후 5차시를 추가한 총 20차시 수업결과를 2차로 정리하였다. 이에 음악 감성지능계발 프로그램의 구안과 적용에 대한 연구의 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인식 중심 활동은 1차 분석 결과 실험집단(M=38.41), 통제집단(M=33.9)로 실험집단의 평균이 4.51 높게 나타났다(t=7.323, p<.001). 2차 분석 결과 실험집단(M=34.2), 통제집단(M=33.22)로 실험집단의 평균이 0.98 조금 높게 나타났다(t=1.285, p>.05). 이는 음악수업의 여러 가지 전략들이 효과가 있으나 한 한기 이상의 지속적이 지도가 있어야 효용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감성표현 및 활용 중심 활동은 1차 분석 결과 감성표현 영역인 경우 실험집단(M=27.14), 통제집단(M=24.93)로 실험 집단의 평균이 2.21 높게 나타났다(t=2.433, p<.05). 2차 분석 결과 감성표현 영역인 경우 실험집단(M=26.32), 통제집단(M=26.01)로 실험 집단의 평균이 0.31 조금 높게 나타났다(t=.317, p>.05).이는 감성표현이 긍정적인 효과를 보려면 한 학기 이상의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감성이해 및 조절 중심 활동은 감성지능의 최상위 단계로서 1차 분석결과 감정이입 영역인 경우 실험집단(M=26.34), 통제집단(M=24.59)로 실험 집단의 평균이 1.75 높게 나타났다(t=2.069, p<.05). 2차 분석결과 감정이입 영역의 경우 실험집단(M=23.68), 통제집단(M=23.9)로 통제집단의 평균이 0.22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t=-.220, p>.05). 감성조절의 영역을 살펴보면, 1차 분석결과 실험집단 (M=60.02), 통제집단(M=56.76)로 실험집단의 평균이 3.26 높게 나타났으며 (t=4.172, p<.001) 2차 분석 결과도 실험집단(M=60.41), 통제집단(M=54.54)로 실험집단의 평균이 5.87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t=3.092, p<.01). 넷째, 감성지능 계발 지도방안을 5학년 실험집단 60명(2개 반), 통제집단 60명(2개 반) 총 120명(4개 반)을 대상으로 15차시를 1학기동안 적용한 결과 1차 사전 사후 검사에서 감성인식(평균 4.51), 감성표현(평균 2.21), 감정이입(평균 1.75), 감성조절(3.26), 전체 영역(평균 11.72)에서 실험집단의 유의미한 효과성이 나타났고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차 분석결과 감정이입을 제외한 사전 사후 검사에서 감성인식(평균 0.74), 감성표현(평균 0.31), 감성조절(평균 5.87), 전체영역 (평균 6.94)로서 2차 결과도 실험집단의 효과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1차 결과에서만 유의미한 효과성을 보인 감성인식과 감성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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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awareness for the importance of the emotional education becomes spread and more common, interest for art-emotional education is increasing nowadays. A study of emotional education to help harmonical human relationship through emotional perception, emotional expression, emotional facilities, e...

주제어

#감성지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예원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학과초등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남재,승윤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ⅶ, 181 p.
키워드 감성지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4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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