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근무여건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이 어떻게 나타나며,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근무여건(근무기관, 근무지역, 학급규모, 학급원아수, 근무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근무여건(근무기관, 근무지역, 학급규모, 학급원아수, 근 무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96개의 공립 유치원에 근무 중인 교사 221명에게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총 215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응답이 불충분한 31부를 제외하고, 184부의 질문지가 최종연구 자료로 사용되었다. 연구 도구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알아보기 위하여 Clark(1980)이 고안하고 D’Arienzo 외(1982)가 수정 ․ 보완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 설문지’를 김원희(2014)가 공립유치원 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 ․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공립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알아보기 위해 Reivich와 Shatte(2002)가 고안하여 회복탄력성 지수검사(RQT)를 우리나라 문화에 맞게 수정 ․ 보완한 김주환(2011)의 한국형 회복탄력성 지수검사(KRQ-53)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공립유치원교사의 근무여건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M), 표준편차(...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근무여건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이 어떻게 나타나며,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근무여건(근무기관, 근무지역, 학급규모, 학급원아수, 근무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근무여건(근무기관, 근무지역, 학급규모, 학급원아수, 근 무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96개의 공립 유치원에 근무 중인 교사 221명에게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총 215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응답이 불충분한 31부를 제외하고, 184부의 질문지가 최종연구 자료로 사용되었다. 연구 도구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알아보기 위하여 Clark(1980)이 고안하고 D’Arienzo 외(1982)가 수정 ․ 보완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 설문지’를 김원희(2014)가 공립유치원 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 ․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공립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알아보기 위해 Reivich와 Shatte(2002)가 고안하여 회복탄력성 지수검사(RQT)를 우리나라 문화에 맞게 수정 ․ 보완한 김주환(2011)의 한국형 회복탄력성 지수검사(KRQ-53)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공립유치원교사의 근무여건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M), 표준편차(SD)를 구하여 F-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산분석 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는 사후검증(Duncan)을 사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또한 공립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 간에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하위요인들의 전체 및 하위요인들의 항목을 Pearson상관계수를 통해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교사가 지각하는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평균 2.99로 나타났다. 하위요인 중 업무관련 직무스트레스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행정적 지원, 원아들과의 활동, 경제적 안정, 학부모와의 관련, 개인관련, 동료와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근무배경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를 살펴보면, 근무기관에 따라서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개인관련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개인관련: p< .05). 또한 근무지역에 따라서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행정적 지원, 개인관련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행정적 지원: p< .05, 개인관련: p< .05). 학급규모에 따라서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원아들과의 활동, 업무관련, 행정적 지원, 동료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련, 경제적 안정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원아들과의 활동: p< .01, 업무관련: p< .01, 행정적 지원: p< .01, 동료와의 관계: p< .01, 학부모와의 관련: p< .01, 경제적 안정: p< .01). 학급원아 수에 따라서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원아들과의 활동, 동료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련, 개인관련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원아들과의 활동: p< .01, 동료와의 관계: p< .05, 학부모와의 관련: p< .01, 개인관련: p< .01). 근무시간에 따라서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업무관련, 동료와의 관계, 개인관련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업무관련: p< .01, 동료와의 관계: p< .01, 개인관련: p< .05). 둘째, 공립유치원 교사가 지각하는 회복탄력성 수준은 평균은 3.14이었다. 회복탄력성 하위요인 중 생활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자아낙관성, 감정조절력, 원인분석력, 충동통제력, 소통능력, 공감능력, 자아확장력, 감사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근무배경에 따른 회복탄력성을 살펴보면, 근무지역, 학급원아 수에 따라서는 회복탄력성 하위요인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 근무기관에 따라서는 교사의 회복탄력성 하위요인 중 생활만족도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생활만족도: p< .01). 학급규모에 따라서는 교사의 회복탄력성 하위요인 중 감정조절력, 감사하기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감정조절력: p< .01, 감사하기: p< .01). 근무시간에 따라서는 교사의 회복탄력성 하위요인 중 자아낙관성, 생활만족도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자아낙관성: p< .01, 생활만족도: p< .01). 셋째, 공립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는 유의한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 - .44, p< .0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를 살펴보면, 감정조절력(r= - .30, p< .01), 원인분석력(r= - .32, p< .01), 소통능력(r= .18, p< .05), 공감능력(r= .16, p< .05), 자아확장력(r= - .17, p< .05), 생활만족도(r= - .36, p< .01)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근무여건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이 어떻게 나타나며,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근무여건(근무기관, 근무지역, 학급규모, 학급원아수, 근무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근무여건(근무기관, 근무지역, 학급규모, 학급원아수, 근 무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96개의 공립 유치원에 근무 중인 교사 221명에게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총 215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응답이 불충분한 31부를 제외하고, 184부의 질문지가 최종연구 자료로 사용되었다. 연구 도구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알아보기 위하여 Clark(1980)이 고안하고 D’Arienzo 외(1982)가 수정 ․ 보완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 설문지’를 김원희(2014)가 공립유치원 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 ․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공립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알아보기 위해 Reivich와 Shatte(2002)가 고안하여 회복탄력성 지수검사(RQT)를 우리나라 문화에 맞게 수정 ․ 보완한 김주환(2011)의 한국형 회복탄력성 지수검사(KRQ-53)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공립유치원교사의 근무여건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M), 표준편차(SD)를 구하여 F-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산분석 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는 사후검증(Duncan)을 사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또한 공립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 간에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하위요인들의 전체 및 하위요인들의 항목을 Pearson상관계수를 통해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교사가 지각하는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평균 2.99로 나타났다. 하위요인 중 업무관련 직무스트레스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행정적 지원, 원아들과의 활동, 경제적 안정, 학부모와의 관련, 개인관련, 동료와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근무배경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를 살펴보면, 근무기관에 따라서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개인관련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개인관련: p< .05). 또한 근무지역에 따라서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행정적 지원, 개인관련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행정적 지원: p< .05, 개인관련: p< .05). 학급규모에 따라서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원아들과의 활동, 업무관련, 행정적 지원, 동료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련, 경제적 안정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원아들과의 활동: p< .01, 업무관련: p< .01, 행정적 지원: p< .01, 동료와의 관계: p< .01, 학부모와의 관련: p< .01, 경제적 안정: p< .01). 학급원아 수에 따라서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원아들과의 활동, 동료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련, 개인관련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원아들과의 활동: p< .01, 동료와의 관계: p< .05, 학부모와의 관련: p< .01, 개인관련: p< .01). 근무시간에 따라서는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업무관련, 동료와의 관계, 개인관련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업무관련: p< .01, 동료와의 관계: p< .01, 개인관련: p< .05). 둘째, 공립유치원 교사가 지각하는 회복탄력성 수준은 평균은 3.14이었다. 회복탄력성 하위요인 중 생활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자아낙관성, 감정조절력, 원인분석력, 충동통제력, 소통능력, 공감능력, 자아확장력, 감사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근무배경에 따른 회복탄력성을 살펴보면, 근무지역, 학급원아 수에 따라서는 회복탄력성 하위요인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 근무기관에 따라서는 교사의 회복탄력성 하위요인 중 생활만족도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생활만족도: p< .01). 학급규모에 따라서는 교사의 회복탄력성 하위요인 중 감정조절력, 감사하기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감정조절력: p< .01, 감사하기: p< .01). 근무시간에 따라서는 교사의 회복탄력성 하위요인 중 자아낙관성, 생활만족도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자아낙관성: p< .01, 생활만족도: p< .01). 셋째, 공립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는 유의한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 - .44, p< .0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관계를 살펴보면, 감정조절력(r= - .30, p< .01), 원인분석력(r= - .32, p< .01), 소통능력(r= .18, p< .05), 공감능력(r= .16, p< .05), 자아확장력(r= - .17, p< .05), 생활만족도(r= - .36, p< .01)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