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적 관계를 밝혀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253명을 대상으로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였다.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모델을 설정한 후,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AMOS 18.0을 이용하여 모델의 부합도와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은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은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은 교사효능감을 통하여 직무스트레스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적 관계를 밝혀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253명을 대상으로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였다.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모델을 설정한 후,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AMOS 18.0을 이용하여 모델의 부합도와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은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은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은 교사효능감을 통하여 직무스트레스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role performance with the teaching efficacy and job stress. To achieve the research goal,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a total of 300 teachers, vice principals and principals working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role performance with the teaching efficacy and job stress. To achieve the research goal,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a total of 300 teachers, vice principals and principals working for infant educational institutes located in Gyeonggi-do, and analyzed 253 copies of the survey in total. The study used a structural equation to design a structural equation-based model to look into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related to the role performance with the teaching efficacy and job stress. The collected data was then analyzed by AMOS 18.0 to estimate the correspondence and the parameter of the model.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he role performance of kindergarten teachers was observed to have an immediate influence on the teaching efficacy. The role performance of kindergarten teachers was directly connected to job stress. The job stress had an indirect relationship with the role performance of kindergarten teachers through the teaching efficacy. The teaching efficacy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was confirmed to have immediate association with the job stress of infant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role performance with the teaching efficacy and job stress. To achieve the research goal,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a total of 300 teachers, vice principals and principals working for infant educational institutes located in Gyeonggi-do, and analyzed 253 copies of the survey in total. The study used a structural equation to design a structural equation-based model to look into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related to the role performance with the teaching efficacy and job stress. The collected data was then analyzed by AMOS 18.0 to estimate the correspondence and the parameter of the model.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he role performance of kindergarten teachers was observed to have an immediate influence on the teaching efficacy. The role performance of kindergarten teachers was directly connected to job stress. The job stress had an indirect relationship with the role performance of kindergarten teachers through the teaching efficacy. The teaching efficacy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was confirmed to have immediate association with the job stress of infant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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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직무스트레스 요인 규명의 자료로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역할수행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서 교사효능감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그러나 유아교사의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 그리고 교사효능감 간의 관련성을 탐색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역할수행에 영향을 받으며, 직무스트레스는 교사효능감의 영향을 받는다는 경로를 가설로 세워볼 수 있다. 여기서 교사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살펴보고자하는 것은 교사효능감이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직무스트레스가 증가해도 교사효능감에 따라 유아교사의 역할 수행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란 판단 때문이다.
제안 방법
넷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교사 효능감을 매개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표준경로계수와 전체 · 직접 · 간접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결과변수로 두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변인으로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을 지표변수로 각각 설정하여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원인변인들의 직·간접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델을 설정하여 모델의 부합여부와 경로계수의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Clark(1980)이 개발하고 D'Ar ienzo(1982)이 수정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 척도를 번안하여 사용한 김지현(1995)의 척도를 유아교육전문가 3인의 내용타당도 검증과 예비조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0의 다변인정규분포성 검증 절차를 통해 구조방정식모델하의 13개 측정변수들에 대한 다변인정규분포성을 검증한 결과, 왜도와 첨도에 있어서 정규분포의 조건을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다변인정규분포성 가정 역시 충족된 것으로 나타났기에 최대우도추정 절차를 적용하여 모델의 부합도와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Clark(1980)이 개발하고 D'Ar ienzo(1982)이 수정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 척도를 번안하여 사용한 김지현(1995)의 척도를 유아교육전문가 3인의 내용타당도 검증과 예비조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사용된 설문지는 총 39문항으로 유아관련 스트레스 6문항, 업무관련 스트레스 10문항, 운영관련 스트레스 14문항, 경제적 안정관련 스트레스 2문항, 학부모관련 스트레스 5문항, 행정지원관련 스트레스 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Likert 5단계 평정척도에 의해 점수를 이루어져 있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역할수행 척도는 Saracho(1988)가 제시한 유아교사의 실제역할 차원과 역할에 맞는 항목결정기준을 토대로 김혜린(1992)이 번안하여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진단자, 상담자 및 조언자, 교육과정설계자의 3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며, 하위요인마다 4문항씩 총 12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수체계는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의 Likert 5단계 평정척도에 의해 점수를 이루어져 있으며, 5점까지 구성되어 있다.
둘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여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모형의 결과는 X2/df, TLI, IFI, CFI, RMSEA와 같은 지수를 이용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obel검증을 수행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조사는 예비조사 후 완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3년 6월 5일부터 2013년 6월 23일까지 3주간 유치원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에 대한 연구대상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설문지에 대해 충실하게 응답할 수 있도록 연구자가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연구협조에 동의한 기관에 한하여 설문지를 우편을 통하여 배포하였으며 반송 봉투를 이용하여 회수하였다.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기 전에 2단계 모델추정가능성 확인절차에 따라 최대우도 추정법에 의한 연구모델의 부합도를 추정하였다. 부합도 추정결과는 Table 6과 같다.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국내 · 외 학자의 선행연구 자료를 수집한 뒤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하여 설문지 조사도구의 타당성, 문제점 및 소요시간 등을 파악하였다.
통계적 모델을 구성하는 측정모델의 모든 부합도가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조회귀모델의 모델 추정 가능성이 이론적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최대우도추정방법을 통해 연구 모델인 구조모형의 부합도를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 Table 8과 같다.
대상 데이터
그 중에서 응답이 불성실한 20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253부를 최종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을 제시하면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경기도 내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치원 교사 253명이다. 본 연구는 2013년 6월 5일부터 23일까지 경기도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300명을 연구대상으로 임의 표집하여 선정하였으며, 총 273부가 회수되어 89%의 회수율을 보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경기도 내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치원 교사 253명이다. 본 연구는 2013년 6월 5일부터 23일까지 경기도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300명을 연구대상으로 임의 표집하여 선정하였으며, 총 273부가 회수되어 89%의 회수율을 보였다.
예비조사는 유치원교사 5명에게 실시하여 이해되지 않는 문항을 선별한 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내용 및 용어를 수정하였으며, 유아교육 전문가 3인에게 적절성을 검토 받아 최종 완성하였다. 본 조사는 예비조사 후 완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3년 6월 5일부터 2013년 6월 23일까지 3주간 유치원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에 대한 연구대상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설문지에 대해 충실하게 응답할 수 있도록 연구자가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연구협조에 동의한 기관에 한하여 설문지를 우편을 통하여 배포하였으며 반송 봉투를 이용하여 회수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측정 도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KMO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신뢰도 검증, 척도의 신뢰성과 집중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여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모형의 결과는 X2/df, TLI, IFI, CFI, RMSEA와 같은 지수를 이용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였다.
연구 모형의 결과는 X2/df, TLI, IFI, CFI, RMSEA와 같은 지수를 이용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obel검증을 수행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교사 효능감을 매개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표준경로계수와 전체 · 직접 · 간접효과를 분석하였다.
유아교사의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 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연구가설에 대한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첫째, 측정 도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KMO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신뢰도 검증, 척도의 신뢰성과 집중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여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교사효능감 척도는 Enchos와 Riggs(1990)의 도구를 번안한 김영희와 송승민(2010)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교수노력 및 교수효과기대 6문항, 자신감 4문항, 신념 2문항, 유아학습촉진기대 2문항 총 1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역할수행 척도는 Saracho(1988)가 제시한 유아교사의 실제역할 차원과 역할에 맞는 항목결정기준을 토대로 김혜린(1992)이 번안하여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진단자, 상담자 및 조언자, 교육과정설계자의 3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며, 하위요인마다 4문항씩 총 12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Fig. 2에서 알 수 있듯이 분석 결과,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교사효능감에 대해 .37의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대해서는 .94로 높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의 매개경로 추가로 인해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
Table 6에서 알 수 있듯이, 연구모델의 부합도를 추정한 결과 RMSEA=.70를 비롯한 TLI = 0.92, IFI = 0.94, CFI = 0.94 등 모든 부합도 지수평가에서 부합도 기준에 양호하게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측정모델의 잠재변인과 측정변인들 간의 관계를 검토한 결과 모든 잠재변인에 있어서 각 측정변인 간의 요인 부하량이 모두 .
Table 8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초기연구 모델의 부합도를 추정한 결과 RMSEA = .63~.84, CFI = .94, TLI = .92 등 모든 부합도 지수평가에서 부합도 기준에 양호하게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효능감을 통제한 상태에서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직무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β = -.88, p < .05).
52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잠재변인들 간의 상호상관정도를 검토한 결과, 다른 잠재변인들과 -.71~.69의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각 잠재변인에 대한 수렴타당도와 변별타당도를 만족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또한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 하위측정변인변인들 간에도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통계적 모델의 추정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AMOS 18.0의 다변인정규분포성 검증 절차를 통해 구조방정식모델하의 13개 측정변수들에 대한 다변인정규분포성을 검증한 결과, 왜도와 첨도에 있어서 정규분포의 조건을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다변인정규분포성 가정 역시 충족된 것으로 나타났기에 최대우도추정 절차를 적용하여 모델의 부합도와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효능감이 스트레스에 대한 부정적 반응을 낮추는데 깊게 관련이 있다는 임진형(1999)의 연구와 일맥상통한 결과라 하겠다.
둘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은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의 업무량이 직무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밝힌 일부 선행연구(김지현, 1995; Van Dick & Wagner, 2001)의 제안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Table 5에서 알 수 있듯이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하위측정변인들 간에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 하위측정변인변인들 간에도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통계적 모델의 추정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AMOS 18.
최근 선행연구에서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교사효능감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 간 부적관계가 있다고 나타난 연구결과들과(이선애, 2009; Greenwood, 1990) 본 연구결과는 같은 맥락이라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심리적인 기제인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사가 교직생활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직무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체계를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밝혀졌듯이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역시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역할수행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는 결과에 따라 예측변인인 역할수행이 매개변인이 교사효능감을 유의미하게 설명하였고, 예측변인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종속변인인 직무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설명하였다. 뿐만 아니라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교사효능감을 거쳐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때,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고, 역할수행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어 교사효능감은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직무스트레스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효능감은 교사역할 수행에 있어서 주요한 요인이며, 영유아의 학습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의 신념이다(이현정, 2010).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국내 · 외 학자의 선행연구 자료를 수집한 뒤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하여 설문지 조사도구의 타당성, 문제점 및 소요시간 등을 파악하였다. 예비조사는 유치원교사 5명에게 실시하여 이해되지 않는 문항을 선별한 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내용 및 용어를 수정하였으며, 유아교육 전문가 3인에게 적절성을 검토 받아 최종 완성하였다. 본 조사는 예비조사 후 완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3년 6월 5일부터 2013년 6월 23일까지 3주간 유치원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즉,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의 매개로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무의미하게 나타남으로써 교사효능감은 유아교사의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를 완전히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교사의 역할수행과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모형은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약 44%의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본 연구에서 설정한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은 매개변인인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교사효능감을 통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체 효과를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로 분해하였으며, 간접효과 검증절차에 따라 Sobel 검증을 실시한 결과 Z값은 2.40(p<.05)로 교수효능감은 유아교사의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에서 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은 높은 부적관계를 가진다고 밝힌 이정현, 안효진(2012)의 연구결과와도 유사한 결과이다. 이를 토대로 유추하면, 교사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낮으며, 반대로 교사효능감이 낮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높아진다는 결론을 낼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효능감은 교사역할 수행에 있어서 주요한 요인이며, 영유아의 학습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의 신념이다(이현정, 2010). 즉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역할수행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는 결과에 따라 예측변인인 역할수행이 매개변인이 교사효능감을 유의미하게 설명하였고, 예측변인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종속변인인 직무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설명하였다. 뿐만 아니라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교사효능감을 거쳐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때,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고, 역할수행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어 교사효능감은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88의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의 매개로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무의미하게 나타남으로써 교사효능감은 유아교사의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를 완전히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교사의 역할수행과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모형은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약 44%의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역시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가 교수 상황에서 효율적인 역할 수행을 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과 기대는 직무에서 따르는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교사효능감은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김선영, 이경옥(2005)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결과로서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은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통계적 모델을 구성하는 측정모델의 모든 부합도가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조회귀모델의 모델 추정 가능성이 이론적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최대우도추정방법을 통해 연구 모델인 구조모형의 부합도를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 Table 8과 같다.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 잠재변인인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 변인간의 상관 계수값은 역할수행과 교사효능감은 .28,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는 .25,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는 .32로 적절함이 확인 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심리적인 기제인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사가 교직생활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직무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체계를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밝혀졌듯이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으로 본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직무스트레스 요인 규명의 자료로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통제·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유아교사가 직무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절한 인적 · 물적 지원에 대한 처우가 개선되어야 할 것이며, 역할수행에 따른 조력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 유아교사가 자신의 교육에 대한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한석실, 임명희(2003)의 교사효능감의 정도는 교사의 역할수행의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결과에서 밝혔듯이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은 교사효능감의 결과 기대감으로 예측해 볼 수 있다고 판단된다(류윤석, 2008). 따라서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사교육프로그램이 확립됨으로써 실질적인 도움이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이는 유아교육의 소기의 목적인 유아의 전인교육을 위한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직접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변인으로 역할수행, 교사효능감을 원인변인으로 선정하여 연구되어졌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다른 개인 변인 및 환경 변인을 고려하여 포괄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할수행,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직무스트레스 요인 규명의 자료로서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통제·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란 무엇인가?
특히 유아교사는 어린 영유아를 대상으로 장시간 교육하고 보호하는 일로 인해 초x중등교사보다 더 다양하고 복잡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으며(강문숙, 황해익, 2008; 오선균, 2001), 그로인해 직무에 따른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여기서 직무란 직책 또는 법령에 의해 정해진 직업상의 사무, 책임을 지고 담당하는 맡아보는 사무(한국어사전, 1984)로서 역할, 과업, 임무 또는 책임 등의 개념과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으나 그 의미에 강조점이 약간씩 다르다. 즉, 직무는 한 조직 구성원 개인에 할당되어 개인이 수행해야 할 의무를 가진 일정한 종류와 책임 및 범위의 일로서 직위에 부여된 일을 의미한다(이완정, 1995).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적 관계를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0을 이용하여 모델의 부합도와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은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은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교사의 역할수행은 교사효능감을 통하여 직무스트레스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겪는 직무스트레스가 가져오는 부작용은 무엇인가?
교사들이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는 교사의 개인적인 특성이나 성질뿐만 아니라 교사가 역할을 수행하는 학교 조직 내의 직무 관련 요인 및 직무 환경 요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그 사람의 심리적, 생리적, 행동적 조건을 변화시켜 정상적인 기능으로부터 이탈하는 상태이다(박영운, 1996). 교사가 겪는 직무스트레스는 교사의 열의와 사기를 저하시킬 수 있으며(성영혜, 이은진, 1999), 정상적인 기능을 이탈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개인의 자존심, 안녕, 건강, 책무성, 업무수행 등을 위협하고 적응 장애를 초래한다(강혜경, 2001). 뿐만 아니라 교사가 직무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직무만족도가 떨어지며, 직무수행도 낮아진다(Blase,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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