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평생교육의 시대를 맞아 우리의 전통음악, 그 가운데서도 성악 중 가곡을 평생교육의 학습내용으로 하여 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곡 학습은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개인의 문화욕구 충족은 물론 여가생활에도 활용이 될 수 있는 평생교육으로서의 조건이 다 갖추었음에도 아직 대중적이지 못하여,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프로그램화하여 대중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에 있어서 가곡 교육의 실태를 평생교육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곡 학습 참여자를 대상으로 살펴보고 가곡의 특징과 가...
본 연구는 평생교육의 시대를 맞아 우리의 전통음악, 그 가운데서도 성악 중 가곡을 평생교육의 학습내용으로 하여 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곡 학습은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개인의 문화욕구 충족은 물론 여가생활에도 활용이 될 수 있는 평생교육으로서의 조건이 다 갖추었음에도 아직 대중적이지 못하여,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프로그램화하여 대중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에 있어서 가곡 교육의 실태를 평생교육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곡 학습 참여자를 대상으로 살펴보고 가곡의 특징과 가곡학습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가곡 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여 가곡의 평생교육적 효과를 증대시키는 방안을 탐구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가곡과 관련된 문헌의 조사와 연구에 의하여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실제 가곡을 배우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학습 과정을 관찰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교육방법과 교육효과를 연구하였다. 설문조사는 연구자의 접근이 가능한 곳을 표본으로 하여 전체적인 상황을 추측하는 집단 추출의 표본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문항은 이론적 배경의 필요성에 관한 문항, 호흡과 발성 연습에 관한 문항, 학습순서에 관한 문항, 학습시간에 관한 문항, 학습자의 동기, 흥미 및 가곡을 배우면서 일어날 수 있는 심리적 변화 요구사항에 대한 문항 등 20개 문항으로 조사하였다. 설문 대상은 현재 서울, 대구, 포항, 안동 지역의 가곡 교실에서 가곡을 배우는 배전공 일반성인 남녀 50명다. 설문결과 분석을 토대로 4개의 기준과 6개의 원칙을 수립하였다. 이 기준과 원칙에 따라 수강생 6~15명 정도가 12차시에 걸쳐 여창가곡 "편수대엽"을 학습하는 지도안을 만들었으며, 평생교육으로 실시하는 점을 감안하여, 학습 지도안은 실제적용에 간략한 약식 수업계획서의 형태로 작성하였다. 이 방안에는 학습목표, 전개(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 등), 정리의 순으로 교수학습의 체계화를 시도하였다. 가장 중요한 전개부분에, 평생교육과 국악, 정가 및 가곡의 개념,역사,특징,장단, 노랫말의 의미 등과 노래 따라 부르기, 발성과 호흡의 요령등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의 시대를 맞아 우리의 전통음악, 그 가운데서도 성악 중 가곡을 평생교육의 학습내용으로 하여 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곡 학습은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개인의 문화욕구 충족은 물론 여가생활에도 활용이 될 수 있는 평생교육으로서의 조건이 다 갖추었음에도 아직 대중적이지 못하여,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프로그램화하여 대중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에 있어서 가곡 교육의 실태를 평생교육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곡 학습 참여자를 대상으로 살펴보고 가곡의 특징과 가곡학습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가곡 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여 가곡의 평생교육적 효과를 증대시키는 방안을 탐구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가곡과 관련된 문헌의 조사와 연구에 의하여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실제 가곡을 배우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학습 과정을 관찰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교육방법과 교육효과를 연구하였다. 설문조사는 연구자의 접근이 가능한 곳을 표본으로 하여 전체적인 상황을 추측하는 집단 추출의 표본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문항은 이론적 배경의 필요성에 관한 문항, 호흡과 발성 연습에 관한 문항, 학습순서에 관한 문항, 학습시간에 관한 문항, 학습자의 동기, 흥미 및 가곡을 배우면서 일어날 수 있는 심리적 변화 요구사항에 대한 문항 등 20개 문항으로 조사하였다. 설문 대상은 현재 서울, 대구, 포항, 안동 지역의 가곡 교실에서 가곡을 배우는 배전공 일반성인 남녀 50명다. 설문결과 분석을 토대로 4개의 기준과 6개의 원칙을 수립하였다. 이 기준과 원칙에 따라 수강생 6~15명 정도가 12차시에 걸쳐 여창가곡 "편수대엽"을 학습하는 지도안을 만들었으며, 평생교육으로 실시하는 점을 감안하여, 학습 지도안은 실제적용에 간략한 약식 수업계획서의 형태로 작성하였다. 이 방안에는 학습목표, 전개(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 등), 정리의 순으로 교수학습의 체계화를 시도하였다. 가장 중요한 전개부분에, 평생교육과 국악, 정가 및 가곡의 개념,역사,특징,장단, 노랫말의 의미 등과 노래 따라 부르기, 발성과 호흡의 요령등이 포함되었다.
주제어
#국악 정가 가곡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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