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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들의 퇴직 후 사회활동 참여에 대한 인식과 퇴직교사의 전문성 활용 방안
A Study on Awareness of Social Participation after Retirement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Efficient Utilization Plans of Retired Teacher's Professionalism 원문보기


최현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체육교육학과초등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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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다. 이러한 고령화로 인하여 퇴직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졌으며, 퇴직 후에도 일자리를 찾아 나서는 사람들이 급격히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학교는 OECD 평균보다 교원당 학생수가 많아 교사를 늘려야 하지만 경제적인 문제로 인하여 교사수가 부족한 형편이다. 그나마도 기간제 교사가 많아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평가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교사의 업무부담도가 높아 보조교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에도 스포츠강사나 방과후학교 강사 같은 보조교사들은 한시적 사업으로 운영되고 있다. 의사나 변호사 등 타 전문직은 정년 없이 자기의 전문 지식을 살리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교사는 퇴직 이후 자신이 지금까지 쌓아놓은 전문성을 사장시키며 사회와 단절되어버린다. 특히 초등교사는 교과 전반에 걸친 기본지식, 초등학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능력, 생활지도능력, 학급 경영·관리 능력, 교육 봉사자로서의 자질 등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기에 이러한 교사들의 풍부한 경험과 노련한 기술을 재활용한다는 것은 교사들 개인 뿐 아니라 국가·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한 일이라 할 수 있기에 퇴직교사들을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 11개 시도에 소재하고 있는 18개 초등학교 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

주제어

#퇴직교사 사회활동 참여 전문성 활용 고령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현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교육학과초등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조순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113 p.
키워드 퇴직교사 사회활동 참여 전문성 활용 고령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7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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