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예방교육으로서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극 창작 지도방안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Creating Music Drama Applying Picture Books as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요소를 가진 그림책을 활용하여 학교폭력을 인식하고 학교 폭력의 상황에서 가질 수 있는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음악극 활동을 제시하였다. 첫째, 음악극의 개념, 교육적 의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2009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이야기음악에 소개된 악기와 표현방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음악 요소를 사용하여 목소리, 물체 소리, 악기 소리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요소를 가진 그림책을 활용하여 학교폭력을 인식하고 학교 폭력의 상황에서 가질 수 있는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음악극 활동을 제시하였다. 첫째, 음악극의 개념, 교육적 의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2009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이야기음악에 소개된 악기와 표현방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음악 요소를 사용하여 목소리, 물체 소리, 악기 소리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둘째, 학교폭력의 개념, 입장별 특성, 유형을 알아보고 국내외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을 고찰하였다. 학교폭력의 입장은 가해자, 피해자, 주변인(가해 강화자, 가해 조력자, 방어자, 방관자)으로 구분하였고 학교폭력의 유형은 신체폭력, 언어폭력, 금품갈취, 강요, 따돌림, 성폭력, 사이버 폭력으로 구분하였다. 이 중 초등학교 폭력에서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언어폭력, 물리적 폭력, 따돌림을 학교폭력 유형의 하위요소로 선정하였고 가해자, 피해자, 주변인(방어자)을 학교폭력 입장의 하위요소로 선정하였다. 셋째, 학교폭력의 하위요소와 등장인물의 감정이 잘 표현된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그림책의 분석 결과 가해자, 피해자, 방어자가 주로 등장하며 언어폭력과 관련된 내용이 많이 나타나고 있었다. 그림책에 나타난 주요 감정을 중심으로 ‘그림책 읽기 - 탐색 및 즉흥표현하기 - 음악극 공연하기 - 피드백하기’의 단계로 음악극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넷째, 음악 요소와 소리를 탐색할 수 있도록 탐색 방법을 제안하였고 놀이를 통해 즉흥표현 활동을 할 수 있게 하였다. 학교폭력 인지와 소리의 탐색 및 즉흥표현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요소를 가진 그림책을 활용하여 학교폭력을 인식하고 학교 폭력의 상황에서 가질 수 있는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음악극 활동을 제시하였다. 첫째, 음악극의 개념, 교육적 의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2009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의 이야기음악에 소개된 악기와 표현방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음악 요소를 사용하여 목소리, 물체 소리, 악기 소리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둘째, 학교폭력의 개념, 입장별 특성, 유형을 알아보고 국내외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을 고찰하였다. 학교폭력의 입장은 가해자, 피해자, 주변인(가해 강화자, 가해 조력자, 방어자, 방관자)으로 구분하였고 학교폭력의 유형은 신체폭력, 언어폭력, 금품갈취, 강요, 따돌림, 성폭력, 사이버 폭력으로 구분하였다. 이 중 초등학교 폭력에서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언어폭력, 물리적 폭력, 따돌림을 학교폭력 유형의 하위요소로 선정하였고 가해자, 피해자, 주변인(방어자)을 학교폭력 입장의 하위요소로 선정하였다. 셋째, 학교폭력의 하위요소와 등장인물의 감정이 잘 표현된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그림책의 분석 결과 가해자, 피해자, 방어자가 주로 등장하며 언어폭력과 관련된 내용이 많이 나타나고 있었다. 그림책에 나타난 주요 감정을 중심으로 ‘그림책 읽기 - 탐색 및 즉흥표현하기 - 음악극 공연하기 - 피드백하기’의 단계로 음악극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넷째, 음악 요소와 소리를 탐색할 수 있도록 탐색 방법을 제안하였고 놀이를 통해 즉흥표현 활동을 할 수 있게 하였다. 학교폭력 인지와 소리의 탐색 및 즉흥표현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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