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수적, 함수적 사고 관점에서 지수와 로그에 대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분석 및 비교 : 우리나라, 미국, 프랑스를 중심으로
An Analysis and Comparison of the Curriculum and Textbook on the Exponent and Logarithm from the Perspective of Algebraic, Func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이정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수학에 제시되는 지수와 로그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대수적 사고와 함수적 사고 요소의 요소를 분석하고, 이러한 사고 요소들이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과정에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고 비교함으로써, 지수와 로그에 대한 성공적인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지수와 로그에 반영된 대수적 사고와 함수적 사고의 요소는 무엇인가? 나. 우리나라와 미국 그리고 프랑스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반영된 대수적 사고와 함수적 사고의 요소는 어떠한가? 1) 우리나라, 미국, 프랑스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반영된 대수적 사고, 함수적 사고 요소는 무엇인가? 2) 우리나라, 미국, 프랑스 교육과정 및 교과서는 대수적 사고와 함수적 사고를 기준으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가’를 해결하기 위해 지수와 로그의 역사적 전개 뿐 아니라 현상학적 기저 그리고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이를 기초로 학교수학에 나타난 지수와 로그 안에 내재된 대수적 사고 요소와 함수적 사고 요소를 염출하고 이러한 사고의 형성 과정과 요소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나’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와 미국 그리고 프랑스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지수와 로그 단원을 ‘연구문제 가’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분석하고, 분석할 결과를 바탕으로 세 나라 교육과정의 특징과 관점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수와 로그의 속성에는 계산법을 기반으로 하는 산술적 속성 뿐 아니라 증가, 감소와 관련한 변화 현상을 표현할 수 있는 함수적 속성이 있다. 지수와 로그는 곱셈과 나눗셈의 표현을 간결하게 합과 차로 바꿀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성질은 큰 수와 관련한 복잡한 계산을 간결하게 바꾸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뿐만 아니라 자연, 경제 현상은 증가와 감소와 관련한 변화를 내포하는데, 이러한 변화는 곱셈적으로 표현되기도 하고 덧셈적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지수와 로그는 이러한 변화를 함수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하게 표현해 낼 수 있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속성을 구체화하면 함수가 될 수 있다. 둘째, 초기 지수와 로그를 고안할 당시 정수와 유리수로 확장되는 과정에는 대수적 사고가 내재되어 있다. 지수와 로그가 자연수를 넘어서 확장되는 과정은 산술적 사고로만으로 추론될 수 없다. 이러한 대수적 사고에는 거듭제곱의 접근과 이를 더욱 대수적으로 정교화한 형식불역의 원리, 등호를 동치로의 사고 그리고 비례적 사고로 구체화된다. 이러한 사고들은 연산과 관련한 ...

주제어

#지수 로그 대수적 사고 함수적 사고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민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i, 175 p.
키워드 지수 로그 대수적 사고 함수적 사고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8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