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핵심역량 기반 영어 수행평가 모형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nglish Performance Assessment Models Based on Key Competencies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교수‧학습과 평가는 결코 분리되어 생각할 수 없고 평가에 대한 개념이 과거의 전통적인 방식처럼 학생이 알고 있는 지식을 한 번에 총괄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에서 전환하여 점차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과 정보를 능숙하게 처리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활용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변화되고 있다. 즉 학습에 대한 평가에서 학습을 돕는 평가로 평가의 개념이 변화되고 있으며 평가의 대상이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며 학습자의 다양한 개인차를 존중하는 평가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21세기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되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자기관리능력, 의사소통능력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을 위한 협력, 배려, 나눔, 이해 등의 ...
교수‧학습과 평가는 결코 분리되어 생각할 수 없고 평가에 대한 개념이 과거의 전통적인 방식처럼 학생이 알고 있는 지식을 한 번에 총괄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에서 전환하여 점차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과 정보를 능숙하게 처리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활용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변화되고 있다. 즉 학습에 대한 평가에서 학습을 돕는 평가로 평가의 개념이 변화되고 있으며 평가의 대상이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며 학습자의 다양한 개인차를 존중하는 평가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21세기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되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자기관리능력, 의사소통능력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을 위한 협력, 배려, 나눔, 이해 등의 핵심역량 함양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어 수업을 통해 핵심역량을 함양하면서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행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초등학교에서 핵심역량에 기반한 영어 수행평가 모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행평가 모형 개발을 위해 먼저 핵심역량 및 영어과 수행평가에 관한 관련 문헌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실질적으로 핵심역량을 주요 교육의 지표로 삼아 이를 함양하는데 중요한 관심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영어과 수행평가가 지향해야 할 점으로 의사소통능력의 함양을 궁극적 목표로 하되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하여 개별 학습을 촉진시켜 줄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력, 창의력, 대인관계능력 등 핵심역량을 키워 줄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둘째, 2009 개정교육과정과 2015 개정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영어의 기능 통합적인 평가 방법을 통해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추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영어 검정 교과서 5종을 분석하여 각 교과서별로 주제, 소재, 의사소통기능, 신출 어휘, 스토리 소재를 알아보았고, 모형 개발을 할 때 공통적인 주제와 소재, 어휘를 사용하여 현장에서 적용하는데 접근성을 높였다. 셋째, 영어과 수행평가 및 핵심역량에 관해 교사와 학생의 실태 분석 및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새로운 수행평가 모형으로 교수‧학습 과정과 연계된 수행평가 모형이 필요하며 핵심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수행평가 모형에 대한 요구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핵심역량에 기반한 수행평가 모형 개발을 위해 문헌 조사 및 자료 분석, 설문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도출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영어 수행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는 영어 학습의 초기 단계에 있으므로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영어 학습을 스스로 지속시킬 수 있는 동기 부여를 위해 음성 언어 중심의 모형 세 개를 개발하였다. 세 개의 모형 모두 핵심역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고 각 모형의 중점은 소리 내어 읽기 모형의 경우 문자 언어에 대한 보완에 중점을 두었고, 프로젝트 기반 학습 모형은 핵심역량 함양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야기 회상하기 모형은 스토리를 주재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각각의 모형은 3차시에 걸쳐 수행평가를 실시하도록 개발하였으며 교사평가 이외에 동료평가와 자기평가를 통해 학생 스스로 평가의 주체자가 되어 평가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수행평가 모형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를 위해 영어 교사 및 영어 교육 담당 행정가로 구성된 영어 교육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모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행평가 모형을 현장에 적용하여 실험을 실시한 후 영어교육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사후 관찰 평가를 실시하였고, 실험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사후 학생 반응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핵심역량 기반 영어 수행평가 모형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위해 내용타당인덱스(content validity index: CVI)를 사용하여 타당도를 분석하였고, 영어 교사 5인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거쳐 도출된 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본 연구는 수행평가에 대한 이론과 관련 자료를 토대로 교사와 학생의 요구 조사를 반영하여 초등학교에서 실시할 수 있는 영어 수행평가 모형을 제시하였다. 둘째, 핵심역량에 기반한 수행평가 모형을 통해 영어과에서 함양해야 할 핵심역량 요소를 중심으로 교수‧학습 과정에서 이를 신장시키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학생 성장을 위해 평가가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후속 학습을 촉진시켜줄 수 있는 수행평가의 구체적 제안을 하고 있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교수‧학습과 평가는 결코 분리되어 생각할 수 없고 평가에 대한 개념이 과거의 전통적인 방식처럼 학생이 알고 있는 지식을 한 번에 총괄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에서 전환하여 점차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과 정보를 능숙하게 처리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활용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변화되고 있다. 즉 학습에 대한 평가에서 학습을 돕는 평가로 평가의 개념이 변화되고 있으며 평가의 대상이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며 학습자의 다양한 개인차를 존중하는 평가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21세기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되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자기관리능력, 의사소통능력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을 위한 협력, 배려, 나눔, 이해 등의 핵심역량 함양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어 수업을 통해 핵심역량을 함양하면서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행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초등학교에서 핵심역량에 기반한 영어 수행평가 모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행평가 모형 개발을 위해 먼저 핵심역량 및 영어과 수행평가에 관한 관련 문헌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실질적으로 핵심역량을 주요 교육의 지표로 삼아 이를 함양하는데 중요한 관심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영어과 수행평가가 지향해야 할 점으로 의사소통능력의 함양을 궁극적 목표로 하되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하여 개별 학습을 촉진시켜 줄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력, 창의력, 대인관계능력 등 핵심역량을 키워 줄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둘째, 2009 개정교육과정과 2015 개정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영어의 기능 통합적인 평가 방법을 통해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추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영어 검정 교과서 5종을 분석하여 각 교과서별로 주제, 소재, 의사소통기능, 신출 어휘, 스토리 소재를 알아보았고, 모형 개발을 할 때 공통적인 주제와 소재, 어휘를 사용하여 현장에서 적용하는데 접근성을 높였다. 셋째, 영어과 수행평가 및 핵심역량에 관해 교사와 학생의 실태 분석 및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새로운 수행평가 모형으로 교수‧학습 과정과 연계된 수행평가 모형이 필요하며 핵심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수행평가 모형에 대한 요구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핵심역량에 기반한 수행평가 모형 개발을 위해 문헌 조사 및 자료 분석, 설문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도출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영어 수행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는 영어 학습의 초기 단계에 있으므로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영어 학습을 스스로 지속시킬 수 있는 동기 부여를 위해 음성 언어 중심의 모형 세 개를 개발하였다. 세 개의 모형 모두 핵심역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고 각 모형의 중점은 소리 내어 읽기 모형의 경우 문자 언어에 대한 보완에 중점을 두었고, 프로젝트 기반 학습 모형은 핵심역량 함양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야기 회상하기 모형은 스토리를 주재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각각의 모형은 3차시에 걸쳐 수행평가를 실시하도록 개발하였으며 교사평가 이외에 동료평가와 자기평가를 통해 학생 스스로 평가의 주체자가 되어 평가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수행평가 모형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를 위해 영어 교사 및 영어 교육 담당 행정가로 구성된 영어 교육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모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행평가 모형을 현장에 적용하여 실험을 실시한 후 영어교육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사후 관찰 평가를 실시하였고, 실험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사후 학생 반응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핵심역량 기반 영어 수행평가 모형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위해 내용타당인덱스(content validity index: CVI)를 사용하여 타당도를 분석하였고, 영어 교사 5인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거쳐 도출된 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본 연구는 수행평가에 대한 이론과 관련 자료를 토대로 교사와 학생의 요구 조사를 반영하여 초등학교에서 실시할 수 있는 영어 수행평가 모형을 제시하였다. 둘째, 핵심역량에 기반한 수행평가 모형을 통해 영어과에서 함양해야 할 핵심역량 요소를 중심으로 교수‧학습 과정에서 이를 신장시키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학생 성장을 위해 평가가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후속 학습을 촉진시켜줄 수 있는 수행평가의 구체적 제안을 하고 있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