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영미 문학 읽기 수업자료 개발 및 적용 연구 :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ing and Applying Teaching Materials for English-American Literature Reading to Strengthen Core Competency: For the Science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기본정신으로 유지하는 동시에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을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하였다.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과목들은 핵심역량을 성취하기 위한 목표, 내용 체계, 성취기준, 수업 및 평가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출판사들은 각...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기본정신으로 유지하는 동시에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을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하였다.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과목들은 핵심역량을 성취하기 위한 목표, 내용 체계, 성취기준, 수업 및 평가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출판사들은 각 요소를 잘 반영한 교과서를 집필하였다. 그러나 진로 선택 과목 중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은 집필된 검인정 교과서가 없으며, 문학 작품을 활용한 수업자료의 부족 및 문학 작품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구체적인 평가방안의 부족 등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어과 일반 선택 과목의 현행 검정교과서 9종에 활용된 문학 작품 및 활동을 분석하여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연구한 내용을 구체적인 작품에 적용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연계한 문학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영미 문학 수업자료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핵심역량 강화방안, 문학 수업자료 등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통해 이론적 토대를 만들었다. 이후 고등학교 현장의 영어 교사 29명과 고등학교 1, 2, 3학년 학생 166명을 대상으로 영문학 교육의 실태조사 및 수업 중 영문학 활용에 대한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2015년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의 목표, 내용, 성취기준, 수업 및 평가의 방향을 반영하여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영미 문학 수업자료를 개발하였고 고등학교 영어교육 전문가 5인과 학생 11명을 대상으로 수업자료의 현장 적합성을 검증받았다. 검증받은 자료로 파일럿팅 수업을 실시한 후, 고등학교 영어교육 전문가 5인과 파일럿팅 대상 학생 11명으로부터 최종적으로 평가를 받아 자료를 수정 및 보완하였으며, 해당 수업 내용에 대한 학생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영미 문학 수업자료를 개발함으로써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영미 문학 교재 개발 및 활용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영미 문학 작품을 활용한 자료 개발의 측면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 영미 문학이 활용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영미 문학 수업자료는 교육과정 요소를 강화하였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영미 문학 수업자료는 기존의 영미 문학을 활용한 수업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현 영어과 교육과정의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의 내용을 핵심역량의 측면에서 강화하여 자료의 체계성을 확보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의 수업자료를 개발함과 동시에 수업 내용에 대한 학생 평가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교육과정, 수업 활동, 평가 등의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자 하였으며 수업을 통한 학생의 성취를 구체적으로 기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영미 문학 수업자료의 개발을 통해 영미 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증진하게 시켰으며 다양한 유형의 활동들을 통해 문학 작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기본정신으로 유지하는 동시에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을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하였다.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과목들은 핵심역량을 성취하기 위한 목표, 내용 체계, 성취기준, 수업 및 평가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출판사들은 각 요소를 잘 반영한 교과서를 집필하였다. 그러나 진로 선택 과목 중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은 집필된 검인정 교과서가 없으며, 문학 작품을 활용한 수업자료의 부족 및 문학 작품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구체적인 평가방안의 부족 등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어과 일반 선택 과목의 현행 검정교과서 9종에 활용된 문학 작품 및 활동을 분석하여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연구한 내용을 구체적인 작품에 적용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연계한 문학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영미 문학 수업자료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핵심역량 강화방안, 문학 수업자료 등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통해 이론적 토대를 만들었다. 이후 고등학교 현장의 영어 교사 29명과 고등학교 1, 2, 3학년 학생 166명을 대상으로 영문학 교육의 실태조사 및 수업 중 영문학 활용에 대한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2015년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의 목표, 내용, 성취기준, 수업 및 평가의 방향을 반영하여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영미 문학 수업자료를 개발하였고 고등학교 영어교육 전문가 5인과 학생 11명을 대상으로 수업자료의 현장 적합성을 검증받았다. 검증받은 자료로 파일럿팅 수업을 실시한 후, 고등학교 영어교육 전문가 5인과 파일럿팅 대상 학생 11명으로부터 최종적으로 평가를 받아 자료를 수정 및 보완하였으며, 해당 수업 내용에 대한 학생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영미 문학 수업자료를 개발함으로써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영미 문학 교재 개발 및 활용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영미 문학 작품을 활용한 자료 개발의 측면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 영미 문학이 활용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영미 문학 수업자료는 교육과정 요소를 강화하였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영미 문학 수업자료는 기존의 영미 문학을 활용한 수업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현 영어과 교육과정의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의 내용을 핵심역량의 측면에서 강화하여 자료의 체계성을 확보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의 수업자료를 개발함과 동시에 수업 내용에 대한 학생 평가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교육과정, 수업 활동, 평가 등의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자 하였으며 수업을 통한 학생의 성취를 구체적으로 기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영미 문학 수업자료의 개발을 통해 영미 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증진하게 시켰으며 다양한 유형의 활동들을 통해 문학 작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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