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번역활동을 통하여 이차함수의 그래프와 이차방정식의 판별식의 관계를 이해하고 나아가 판별식을 활용한 확장된 문제 (이차함수와 직선과의 관계, 이차부등식)에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번역활동을 통하여 그래프와 판별식의 관계를 기하적인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 선정하였다. 1. 학생은 번역활동을 활용한 판별식 수업에 대하여 어떻게 관계적 이해를 하는가? 2. 학생은 번역활동을 활용한 판별식 수업을 통하여 확장된 문제 (이차함수와 직선과의 관계, 이차부등식)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그래프와 판별식과의 기하적인 측면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전 검사지를 제작하고 청주시의 C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명을 선정하여 검사를 시행하였다. 이에 대하여 학생에 부합된 문제를 제작하고 학생의 사고의 변화과정을 확인하고 수업 장면을 기록할 수 있도록 녹음 및 녹화, 그리고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분석을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
저자 | 이상섭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신재홍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ii, 86 p. |
키워드 | 이차방정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478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