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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페르마 점’을 활용한 수학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of Fermat Point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윤준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수학영재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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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페르마 점을 활용하여 수학 영재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분석하여 개발된 자료의 활용 가능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고 자료를 수정·보완하여 실제 영재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페르마 점 문제를 활용하여 수학 영재 교수·학습 자료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2. 페르마 점 문제를 활용한 수학 영재 교수·학습 자료의 적용 과정에서 나타난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과정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영재 교수·학습 이론 모형 및 방법, 영재 프로그램 유형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총 3회에 걸쳐 자료를 수정·보완하고, 3차 현장 적용 수업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과정을 분석하였다. 1차 현장 적용은 S시 교육청 영재교육원 중학교 3학년 학생 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 졌고, B시에 있는 M고등학교 영재학급 수학반 1학년 11명을 대상으로 2차 현장 적용을 하였다. 1, 2차 적용한 내용을 토대로 자료를 수정, 보완하여 B시 S교육청 소속 D중학교 영재학급 3학년 5명을 대상으로 3차 적용을 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로 수업을 하고 수업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페르마 점을 활용한 영재 수업은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습 자료이다. 페르마 점은 학생들에게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소재이며 학생들에게 도전해 볼만한 문제로 생각되어졌다. 페르마 점의 도입을 실생활과 연관시켜 학생들에게 흥미로움을 주는 동시에 학생들은 그 내용이 유용하다라는 인식을 하였고, 내용을 너무 어렵지 않게 구성하여 학생들이 수업에서 뒤쳐지거나 낙오되는 상황이 없었다. 둘째, 학생들은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처음 접하였을 때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선행지식을 바탕으로 과제를 관찰, 분석, 추측 하였다. 행운의 안타가 나올 위치를 묻는 문제에서 학생들은 공과 가까운 수비수가 공을 잡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을 가정 하에 과제를 분석하고 있다. 페르마 점의 위치를 추리하는 상황에서는 학습자들이 알고 있는 ...

Keyword

#페르마 점 교수 학습 자료 수학 영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준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협동과정수학영재교육
지도교수 윤종국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ⅶ, 73 p.
키워드 페르마 점 교수 학습 자료 수학 영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8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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