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의 잠재적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는 것이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의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평가 지표를 구성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기존의 문헌 분석만으로 구성된 평가 지표의 한계를 인식하고 문헌 분석에 더하여 질적 연구를 실시하여 평가 지표를 구성하였다. 이처럼 교사 전문성 및 교사 평가와 관련된 선행 연구 등 여러 문헌의 고찰,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초점집단 면담 등을 토대로 교사 전문성에 대한 평가 지표의 초안을 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7인의 전문가 집단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의 잠재적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는 것이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의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평가 지표를 구성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기존의 문헌 분석만으로 구성된 평가 지표의 한계를 인식하고 문헌 분석에 더하여 질적 연구를 실시하여 평가 지표를 구성하였다. 이처럼 교사 전문성 및 교사 평가와 관련된 선행 연구 등 여러 문헌의 고찰,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초점집단 면담 등을 토대로 교사 전문성에 대한 평가 지표의 초안을 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7인의 전문가 집단의 내용타당도 검토를 실시하였고 교사 전문성에 대한 평가 지표로써 총 57문항의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대구 지역에 재직 중인 초등학교 교사 4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수합된 설문지 410부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분석 가능한 설문지 395부를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에 대한 잠재적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였다. 교사 전문성 요인 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의 방법 중 공통요인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요인 추출과 요인 회전에는 각각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과 사각회전 방법 중 Promax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요인 수효의 결정에는 카이제곱(x2) 검정, RMSEA적합도 지수 및 해석 가능성을 고려하였다. 문헌 분석 및 초점집단 면담과 같은 질적 연구의 과정에서 요인에 대해 세워둔 이론적 모형에 비추어 해석 가능성을 고려하였고, 결정된 요인의 수효는 10개였다. 이상의 방법을 통하여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에 관한 10개의 잠재적 요인을 추출하고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의 요인은 ‘교수학습 기술’, ‘생활지도’,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학교 경영 참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기개발’,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 ‘학생, 학부모 및 관리자와의 대인관계’, ‘학생 평가’, ‘학급 경영’, ‘교과 및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으로 나타나 총 10개의 요인이었다. 또한 각 요인의 회전 후 고유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생활지도(12.723)’ 영역이 회전 후 고유치가 가장 큰 제 1요인이었고, 그 다음으로 ‘학급경영(11.639)’,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기개발(11.390)’, ‘학생 평가(10.509)’, ‘교과 및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9.368)’,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9.314)’, ‘교수학습 기술(9.069)’, ‘학생, 학부모 및 관리자와의 대인관계(6.605)’, ‘학교 경영 참여(5.93)’,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5.924)’ 의 순서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의 잠재적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는 것이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의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평가 지표를 구성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기존의 문헌 분석만으로 구성된 평가 지표의 한계를 인식하고 문헌 분석에 더하여 질적 연구를 실시하여 평가 지표를 구성하였다. 이처럼 교사 전문성 및 교사 평가와 관련된 선행 연구 등 여러 문헌의 고찰,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초점집단 면담 등을 토대로 교사 전문성에 대한 평가 지표의 초안을 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7인의 전문가 집단의 내용타당도 검토를 실시하였고 교사 전문성에 대한 평가 지표로써 총 57문항의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대구 지역에 재직 중인 초등학교 교사 4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수합된 설문지 410부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분석 가능한 설문지 395부를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에 대한 잠재적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였다. 교사 전문성 요인 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의 방법 중 공통요인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요인 추출과 요인 회전에는 각각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과 사각회전 방법 중 Promax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요인 수효의 결정에는 카이제곱(x2) 검정, RMSEA 적합도 지수 및 해석 가능성을 고려하였다. 문헌 분석 및 초점집단 면담과 같은 질적 연구의 과정에서 요인에 대해 세워둔 이론적 모형에 비추어 해석 가능성을 고려하였고, 결정된 요인의 수효는 10개였다. 이상의 방법을 통하여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에 관한 10개의 잠재적 요인을 추출하고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사 전문성의 요인은 ‘교수학습 기술’, ‘생활지도’,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학교 경영 참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기개발’,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 ‘학생, 학부모 및 관리자와의 대인관계’, ‘학생 평가’, ‘학급 경영’, ‘교과 및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으로 나타나 총 10개의 요인이었다. 또한 각 요인의 회전 후 고유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생활지도(12.723)’ 영역이 회전 후 고유치가 가장 큰 제 1요인이었고, 그 다음으로 ‘학급경영(11.639)’,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기개발(11.390)’, ‘학생 평가(10.509)’, ‘교과 및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9.368)’,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9.314)’, ‘교수학습 기술(9.069)’, ‘학생, 학부모 및 관리자와의 대인관계(6.605)’, ‘학교 경영 참여(5.93)’,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5.924)’ 의 순서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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