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혁신초기 교사들의 교육과정재구성 협의 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A study on the Teachers’ Experience of Reconstructing National Curriculum in the early stage of innovation 원문보기


임은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학교혁신 초기 실행 과정에서 교사들이 학교를 어떻게 바꾸어 나가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교사 교육과정 구현의 실질적 여건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혁신학교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 협의 시작과정과 어려움을 통해 교육과정 재구성 협의가 가지는 의미와 대안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새싹초등학교 교사들은 학교혁신 초기 과정에서 “교사”로 만나 “교사들”로 연결해 나가며 교육공동체를 구성하고, 기존의 “업무중심체제”로부터 “교육활동중심체제”로 학교 구조를 바꿔나가며, 민주적 의사소통 문화의 조성을 통해 교육과정 구현의 실질적...

주제어

#학교혁신 교육과정재구성 교사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은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지도교수 유진은,최성욱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ⅷ, 92 p.
키워드 학교혁신 교육과정재구성 교사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7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