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15년간 국내에서 이루어진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양적으로 분석하고 일반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적응 하위영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5년 3월까지 최근 15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석・박사 학위논문 중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독립변인으로, 학교적응을 종속변인으로 한 실험연구를 수집하고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동질성검정과 ...
본 연구는 최근 15년간 국내에서 이루어진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양적으로 분석하고 일반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적응 하위영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5년 3월까지 최근 15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석・박사 학위논문 중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독립변인으로, 학교적응을 종속변인으로 한 실험연구를 수집하고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동질성검정과 이질성검정(을 통해 무선효과모형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무선효과모형으로 결과 값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66편을 대상으로 171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으며, 전체평균효과크기는 1.218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프로그램 참여자 특성에 따른 효과크기는 부적응학생이 1.433으로 가장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둘째, 집단상담 프로그램 처치 특성에 따른 효과크기는 대체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초등학교의 경우 프로그램 실시기간과 집단크기에 따라 효과크기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 중학교에서는 8회기 이상의 프로그램을 5주에서 6주의 기간 동안 주2회로 운영할 때, 고등학교는 8회기 미만의 프로그램을 4주 이내의 기간 동안 주3회로 운영할 때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셋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방법에서는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매체활용 접근방법에서는 미술활용 집단상담이 가장 큰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부적응학생을 대상으로 한 경우에는 현실치료가 가장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으며,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하지만 사례수가 적어 일반화에는 어려움이 있다. 넷째, 학교적응 하위영역에 따른 효과크기는 교사적응과 교우적응 영역에서 집단크기가 작을수록 효과크기가 컸다. 교사적응, 교우적응, 학업적응 영역에서는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으며, 학교규칙적응 영역에서는 해결중심 집단상담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다. 본 연구는 최근 15년간 국내에서 이루어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적응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양적분석을 통해 일반화하였으며, 집단상담 프로그램 처치특성 및 접근방법에 따른 효과크기를 분석함으로써 학교적응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현장에서 적용・실행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15년간 국내에서 이루어진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양적으로 분석하고 일반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적응 하위영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5년 3월까지 최근 15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석・박사 학위논문 중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독립변인으로, 학교적응을 종속변인으로 한 실험연구를 수집하고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동질성검정과 이질성검정(을 통해 무선효과모형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무선효과모형으로 결과 값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66편을 대상으로 171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으며, 전체평균효과크기는 1.218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프로그램 참여자 특성에 따른 효과크기는 부적응학생이 1.433으로 가장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둘째, 집단상담 프로그램 처치 특성에 따른 효과크기는 대체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초등학교의 경우 프로그램 실시기간과 집단크기에 따라 효과크기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 중학교에서는 8회기 이상의 프로그램을 5주에서 6주의 기간 동안 주2회로 운영할 때, 고등학교는 8회기 미만의 프로그램을 4주 이내의 기간 동안 주3회로 운영할 때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셋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방법에서는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매체활용 접근방법에서는 미술활용 집단상담이 가장 큰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부적응학생을 대상으로 한 경우에는 현실치료가 가장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으며,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하지만 사례수가 적어 일반화에는 어려움이 있다. 넷째, 학교적응 하위영역에 따른 효과크기는 교사적응과 교우적응 영역에서 집단크기가 작을수록 효과크기가 컸다. 교사적응, 교우적응, 학업적응 영역에서는 게슈탈트 집단상담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으며, 학교규칙적응 영역에서는 해결중심 집단상담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다. 본 연구는 최근 15년간 국내에서 이루어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적응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양적분석을 통해 일반화하였으며, 집단상담 프로그램 처치특성 및 접근방법에 따른 효과크기를 분석함으로써 학교적응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현장에서 적용・실행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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