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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2 no.2, 2010년, pp.239 - 257
정연준 (아주대학교)
In school mathematics the derivative concept is intuitively taught with the tangents and the concept of instantaneous velocity. In this paper, I investigated the long historical developments of the derivative concepts and analys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definition of derivative and the rela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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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분계수 개념의 역사에 대한 분석은 누구에 의해 이루어졌는가? | 미적분은 역사적 분석이 풍부하게 되어 있는 분야이다. 미분계수 개념의 역사에 대한 분석이 Boyer(1959), Coolidge(1951), Grabiner(1982) 등에 의해서 이루어진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분석에도 불구하고, 의미 있는 교육적 시사점은 제시되지 못하였다. | |
수학사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 수학사는 수학적 개념에 관련된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맥락과 이들 관계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잠재적 장애 요인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 논문은 미분 개념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학교수학에서 직관적으로 지도되는 미분 개념 학습에 관련된 요소들이 최종적으로 확립된 정의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
Boyer가 미분계수와 정적분 두 개념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극한 개념의 발달을 축으로 하여 정리한 것의 한계는 무엇인가? | 이러한 과정에서 Boyer는 미분계수에 대한 이해가 운동 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점진적으로 진전되는 모습을 드러내었다. 그러나 그는 극한 과정에만 주목함으로써 운동학적 직관이 형식화되는 과정을 풍부하게 드러내지는 못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미분계수에 대한 운동학적 이해가 형식화되는 과정을 보다 풍부하게 드러내고, 이를 통해서 유용한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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