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100세 시대 국가 평생학습 체제 구축이라는 현 정부의 국정과제 72에 의거 교육부는 2014년 제3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국가수준의 평생학습체제를 구축하고 국민의 평생교육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지역 평생학습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전 생애에 걸친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국민행복증진을 위해 행복학습센터를 신설하였다. 읍·면·동까지 이어지는 국가 평생교육 추진체계 완성을 통해 학습을 원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물리적여건 조성과 평생교육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주민에게 생활권내 근거리에서 학습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행복학습센터 운영 현황을 보면 2014년에는 거점센터 60개 시·군·구, 행복학습센터 180개 읍·면·동에서, 2015년 현재 거점센터 92개 시·군·구, 행복학습센터 276개 읍·면·동으로 확대되어 총 490개의 행복학습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이렇게 출발점에 서있는 행복학습센터의 활성화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평생학습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평생학습은 지방자치의 성장과 맞물려 간다는 기조아래 영국과 독일, 미국과 일본 등 외국의 선진 지역 평생학습현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의 현황과 참여 실태를 조사하였다.
『2014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실태 조사에 의하면 평생학습 참여 장애요인으로 지역에 따라 장애요인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서울 및 광역시의 경우 근무시간이나 훈련비용 등이 상위 순위로 나타난 반면, 농어촌은 근거리 평생교육기관 부재가 상대적으로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평생교육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주민에 대한 평생교육 ...
저자 | 김학봉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행정학과 정책학전공 |
지도교수 | 서준교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108 |
키워드 | 평생교육, 행복학습센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530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