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영재를 위한 3D프린팅 활용 STEAM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이정서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영재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영재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3D프린팅 활용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본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영재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항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대구시에 소재한 2개의 초등영재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나누어 실험집단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영재학생을 위한 3D프린팅 활용 STEAM교육을, 비교집단은 기존 개발된 일반학생을 위한 3D프린팅 교육을 실시한 후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실험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비교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초등영재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한 3D프린팅 활용 STEAM 프로그램이 초등영재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의미하며, 현재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을 영재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재구성한다면 영재학생들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주요어 : 초등영재, 3D프린팅, ...

주제어

#초등영재 3D프린팅 3D모델링 STEA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서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영재교육 전공
지도교수 박판우
발행연도 2016
키워드 초등영재 3D프린팅 3D모델링 STEA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710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