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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영재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3D프린팅 활용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본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영재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항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대구시에 소재한 2개의 초등영재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나누어 실험집단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영재학생을 위한 3D프린팅 활용 STEAM교육을, 비교집단은 기존 개발된 일반학생을 위한 3D프린팅 교육을 실시한 후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실험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비교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초등영재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한 3D프린팅 활용 STEAM 프로그램이 초등영재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의미하며, 현재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을 영재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재구성한다면 영재학생들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주요어 : 초등영재, 3D프린팅, ...
저자 | 이정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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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학과 영재교육 전공 |
지도교수 | 박판우 |
발행연도 | 2016 |
키워드 | 초등영재 3D프린팅 3D모델링 STEAM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7100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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